티스토리 뷰

Google 포토 로고

Mobile - Google 포토 "흔들린 사진" AI 자동 검색 및 삭제하기

 Google 포토에서 촬영 중 흔들린 사진이나 오랫동안 보관할 필요가 없는 대용량 파일을 검토(자동 검색)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지난 6월 1일 Google 포토의 저장용량이 전면 유료화되며, 이제 새롭게 저장되는 사진은 사용자의 Google 계정 저장 공간에 반영됩니다.

 

 새로운 Google 저장용량 정책이 대대적으로 바뀜에 따라 사용자 계정으로 이용중인 Google Drive, Gmail, Photo 등에 저장된 파일을 모두 통합하여 사용량으로 적용됨에 따라 사용자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졌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사진을 자동으로 업로드할 때 "저장용량 절약" 옵션으로 화질을 약간 낮춰 더 많은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하더라도, 아무리 작은 파일도 결국은 계정 용량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포토 흐릿한 사진 검토 및 삭제 방법

 그동안 사실상 무제한 공간을 제공 받아, 자동으로 업로드되는 Google 포토 사진에 무관심했다면, 이제는 서서히 용량을 소모하는 불필요한 사진 및 파일을 정기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칫 Google 드라이브 백업이 중지되거나 Gmail에서 중요한 메일을 놓치는 등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Google 포토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보관할 필요가 없는 사진 및 동영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저장용량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파일, 스크린샷 등 사용자가 보다 쉽게 스토리지 공간을 정리할 수 있도록 분류하여 정렬하는 일반적인 스토리지 관리 기능과 함께, Google AI가 자동으로 검토하여 흐릿한(흔들린) 사진을 사용자가 쉽게 검토하고 삭제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P 01. Google 포토 설정

Google Photo 설정

 Google 포토 앱 우측 상단의 계정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한 뒤 [포토 설정] 메뉴를 탭 합니다. 또는 "계정 저장용량" 게이지 하단의 [저장용량 관리] 버튼을 탭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시 화면에서는 업데이트 이전 화면으로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STEP 02. 저장용량 관리

저장용량 관리

 설정 메뉴 화면에서 [백업 및 동기화] 선택 후 [저장용량 관리] 버튼을 탭 합니다.

 

 STEP 03. 흐릿한 사진

흐릿한 사진 검토 및 삭제

 저장용량 관리 화면에서 "검토 및 삭제" 섹션의 [흐릿한 사진]을 누르면, 구글의 AI가 흐릿한 사진을 타일 모양으로 보여주고,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여 확인 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진 목록에서 여러 개의 사진을 한 번에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고, 개별 사진을 하나씩 열어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STEP 04. 휴지통으로 이동

흔들린 사진 삭제

 구글 AI가 선별한 '흐릿한 사진'을 확인하여 보관할 필요가 없는 사진으로 판단되면 제한된 Google 저장용량 확보를 위해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탭하여 제거합니다.

 

 STEP 05. Gmail 및 Drive 정리

Gmail 및 Drive 정리

 흐릿한 사진 이외에도 Google 포토 앱에서 연결된 Google One으로 [Gmail 및 Drive 정리]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스팸으로 표시된 이메일을 정리하거나, Drive 휴지통으로 이동했으나 완전히 삭제되지 않아 저장용량을 차지하는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STEP 06. 대용량 파일 삭제

스팸, 첨부파일, 대용량 파일 검토

 특히 부족한 저장용량을 한 번에 확보할 수 있는 "대용량 항목"은 Gmail, Drive, Photo 등 대용량 사진 및 동영상, 파일, 이메일 등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불필요하게 공간만 차지하는, 잊고 있었던 파일을 찾아 빠르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정리해도 무료 저장용량 확보가 어렵다면, Google One을 통해 더 많은 스토리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100 GB 1개월 \2,400, 200 GB 1개월 \3,700, 2 TB 1개월 \11,900 등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구독이 가능하며 구독은 언제든지 취소 가능합니다.

 

 참고로 현재 특별 이벤트로 1개월 동안 저장 공간에 따라 각각 \600, \925, \2,975으로 이용 가능하며 1개월 이후 정상 요금으로 전환됩니다.


[IT/How to] - 구글 드라이브 파일 삭제 후 용량 변화가 없다면?

 

구글 드라이브 파일 삭제 후 용량 변화가 없다면?

HowTo - Google Drive 용량 확보 문제 해결 방법  구글 드라이브는 지메일, 포토 등 대부분의 Google 계정에서 사용중인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공간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다행히 데이터를 삭제하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