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드라이브 로고

HowTo - Google Drive 용량 확보 문제 해결 방법

 구글 드라이브는 지메일, 포토 등 대부분의 Google 계정에서 사용중인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공간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다행히 데이터를 삭제하고 여유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역시 쉽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대용량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 Google 계정의 15GB 무료 데이터는 금새 한도에 도달하기 쉽습니다. 더 많은 공간을 사용하기 위하여 Google One 요금제로 계정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먼저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고 무료로 사용중인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 확보를 위한 가장 기본은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 크기를 기준으로 정렬하여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는 파일을 찾아 로컬 저장소에 백업 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파일 제거 후 저장용량 확보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간을 즉시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을 추가로 수행해야 할까요?

구글 드라이브 휴지통 30일 이후 삭제

 용량이 부족할 경우 지메일에서 중요한 이메일을 받지 못하는 등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에 즉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지만, 구글 드라이브 공간을 차지하는 대부분의 데이터를 제거했음에도 용량이 줄어들지 않는 것은 휴지통을 비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휴지통'처럼 사용자가 파일을 제거했을 때 완전히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구글 드라이브 역시 '휴지통'이 존재하며, 즉시 공간 확보가 필요할 경우 휴지통 비우기를 함께 수행하셔야 합니다.

 

 STEP 01. 구글 드라이브 저장용량

구글 드라이브 용량

 구글 드라이브 저장용량 항목을 보면 15GB 중 6.3GB 사용으로 표시되지만, 실제 저장된 파일은 이보다 훨씬 적습니다.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했음에도 사용중인 용량이 줄지 않은 것은 데이터가 여전히 '구글 드라이브 휴지통'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STEP 02. 휴지통 비우기

내 드라이브 휴지통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더 이상 파일 사용은 불가하지만, 저장용량은 복구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는 구글 드라이브 휴지통에 있는 항목이 30일 동안 파일을 삭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수로 파일을 삭제하거나, 마음이 바뀌면 최대 30일 동안 데이터를 쉽게 복구할 수 있는 안전장치인 셈입니다.

 

 그러나 용량 부족으로 중요한 메일을 받지 못하는 등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저장 공간을 즉시 회수해야 합니다. '내 드라이브 휴지통' 이동 후 파일 사이즈가 큰 일부 데이터를 [영구 삭제] 하거나, [휴지통 비우기]로 모든 항목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3. 휴지통 영구 삭제

완전히 삭제

 휴지통을 비울 때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완전삭제] 버튼을 누르면 파일 삭제와 함께 저장 공간을 즉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휴지통에서 완전히 삭제된 파일은 복원이 불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을 위해 로컬 저장소 공간이 충분하다면 데이터 다운로드 후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4. 저장용량 확보

저장용량 확인

내 드라이브 휴지통에 있는 파일을 모두 삭제하면 '저장용량'이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5. 구글 드라이브 새로고침

구글 드라이브 새로고침

 만약 휴지통을 모두 비운 이후에도 저장 공간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구글 드라이브 페이지를 새로고침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화면에 보여지는 저장용량만 그대로일뿐 실제 드라이브 공간은 복구된 상태입니다.


 참고로 올 해 6월부터 Google Photo 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서비스가 전면 유료화 되었습니다. 평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진 촬영을 즐겨하고, 구글 포토에 자동 업로드하고 있다면 무료 저장용량 15GB를 모두 소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대전화 백업, 지메일 등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받고싶지 않다면 자동 업로드 기능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1.04.02 - [IT/Android] - Google 포토 유료화, 자동 업로드 차단하기

 

Google 포토 유료화, 자동 업로드 차단하기

Mobile - Google 포토 유료화, 자동 업로드 설정 방법  구글은 오는 6월부터 새로운 스토리지 정책을 시행할 예정으로 그동안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던 Google 포토가 전면 유료화됩니다. Google 포토는

forbes.tistory.com

2019.05.25 - [Tips/Internet] - 구글 포토 백업, 내 PC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

 

구글 포토 백업, 내 PC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

Internet - 구글 포토 백업, PC 다운로드 방법  스마트폰 카메라 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DSLR 카메라를 뛰어넘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여행지가 아닌 일상 생활에서 사진을 찍을 때 대부분의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