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윈도우에서 260자 이상의 긴 파일 경로를 허용하는 방법

 윈도우에서 디스크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복사할 때, 특히 깊은 폴더 구조를 다른 폴더로 복사할 때 "파일 이름이 너무 깁니다." 라는 오류를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윈도우에서는 가장 긴 이름은 260자를 넘지 못하도록 설정된 탓에 전체 폴더 경로를 포함한 이름이 제한된 숫자를 넘길 경우 복사나 삭제가 불가능했습니다.

 

 물론 Windows 10 1주년 기념 업데이트를 통해 마침내 윈도우에서 260자 최대 경로 제한을 해결할 수 있지만, NTFS 파일 시스템의 파일 경로 기본 설정 값은 여전히 "제한"된 상태입니다.

 

 만약 수동으로 시스템 백업에서 개인 파일을 복원하거나 드라이브를 옮길 때 작업을 중단시키곤 했던 260자 이상의 파일 구조를 탐색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싶다면 윈도우 버전에 따라 레지스트리 또는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설정을 변경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긴 파일 이름 길이 제한을 해제하는 방법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설정 이후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반드시 작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문자 길이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Windows Home 버전은 레지스트리 편집이 필요하며, Windows Pro 또는 Enterprise 버전에서는 그룹 정책 편집기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을 모두 이용할 수 있지만,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쉬운 방법입니다. 다만 Home 버전에서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므로, 원할 경우 언제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9.02.20 - [IT/How to] - 윈도우10 Home Edition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GPEdit.msc)

 

윈도우10 Home Edition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GPEdit.msc)

HowTo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윈도우 10 홈 버전에 설치하기 윈도우10 Pro Edition에는 Home Edition에 없는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디스크 암호화 기능인 비트로커, 윈도우에 내장된 가상머신

forbes.tistory.com

 

 

1 레지스트리 편집 사용

 Windows Home 버전에서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는 탓에 레지스트리를 편집해야 합니다. 물론 Home 버전도 gpedit 설치 후 사용할 수 있지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선호하는 분들을 위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Win + R 를 누른 뒤 [regedit] 입력 후 Enter 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STEP 02. FileSystem 키 값

FileSystem 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상단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하거나, 왼쪽 사이드 바를 사용하여 "FileSystem" 키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

 

 

 STEP 03. LongPathsEnabled 값 데이터

LongPathsEnabled

 오른쪽 창에서 "LongPathEnabled" 값을 찾아 두 번 클립합니다. 만약 해당 값이 없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한 다음 새 값의 이름을 지정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LongPathEnabled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상자의 값을 [0]에서 [1]로 변경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거나 계정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하여 변경된 사항을 적용합니다.

 

 STEP 04. 레지스트리 수정 파일 실행

레지스트리 수정 파일

 만약 레지스트리 편집을 직접 수행하고 싶지 않다면 아래 첨부파일 다운로드 후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수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된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두 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LongPathEnabled_Remove.reg" 파일은 260자 경로 제한을 제거하고, "LongPathsEnabled_Restore(Default).reg" 파일은 기본 값을 복원하는 파일입니다.

LongPathsEnabled_OneClick.zip
0.00MB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사용

 Windows Pro 또는 Enterprise 버전 사용자는 긴 경로 제한을 해제하기 위해 레지스트리 편집을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서두에 밝혔듯 Home 버전 사용자 역시 원한다면 설치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P 0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Win + R 키를 누른 뒤 [gpedit.msc]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STEP 02. 파일 시스템

파일 시스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왼쪽 창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파일 시스템]으로 순차적으로 이동 후 오른쪽 창에서 "Win32 긴 경로 사용" 항목을 찾아 두 번 클릭합니다.

 

 STEP 03. Win32 긴 경로 사용

Win32 긴 경로 사용

 Win32 긴 경로 사용 속성 창에서 "사용(E)" 라디오 버튼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컴퓨터를 다시 시작 또는 로그아웃 후 로그인하여 변경된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의 최대 경로 제한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분들이 많지만, 한 번이라도 맞닥뜨린다면 분명 큰 좌절감을 맛 볼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이 너무 길어 복사, 이동, 삭제 등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면 당황하지 않고 해당 설정법을 이용하여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