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witch 로고

Internet - Twitch 삭제된 다시보기 영상 복구하는 방법

 트위치 스트리머가 삭제한 다시보기 영상은 사용자가 사전에 m3u8 주소를 기록하지 않았다면 주소를 추출할 수가 없습니다. 다행히 방송 후 60일 동안 트위치 서버에 해당 영상의 원본 주소를 보관하고 있으며, 이를 Twitch RecoverTwitchTracker를 이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0일 이상 지난 다시보기 영상은 트위치 서버에서도 삭제되기 때문에 복구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 기간은 절대적인 값은 아니며 그 주기가 짧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트위치 소스 코드 및 스트리머 지급금 정보 등 데이터 유출이 발생된 탓인지 보관되는 기간 또한 짧아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트위치 스트리머가 삭제한 다시보기 m3u8 주소 복구하기

 시작하기 앞서 트위치에서 삭제된 다시보기 영상을 복구하는 방법은 기존에 알려진 방법처럼 썸네일 이미지 정보 등을 이용하여 다시보기 영상의 m3u8 주소 추출하기 위해 원본 주소를 알아야하지만, 스트리머가 직접 삭제한 탓에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없을 때 m3u8 주소를 복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트위치 서버에서 삭제된 영상 자체를 복구, 복원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1 Twitch Recover 프로그램 설치

 먼저 Twitch Recov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뒤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Twitch Recover Github

 Github 접속 후 Twitch Recov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본문에 올려진 링크는 Release 2.0 Alpha 버전이며,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시점 최신 릴리즈이지만, 이후 추가 업데이트 버전이 있는지 확인 후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Twitch.Recover.Setup.exe" 파일을 내려받은 뒤 설치를 진행합니다.

 

Setup Twitch Recover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Twitch Recover 설치 마법사가 시작되며 설치 경로 및 바탕화면 바로 가기 선택 등 단계에 따라 설치를 완료합니다. 참고로 해당 프로그램은 Java(Jre)가 필요하며, 컴퓨터에 자바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Twitch Recover 프로그램 실행 시 추가로 설치를 요청하게 됩니다. Oracle Java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2 Twitch Recover 프로그램 실행

 Twitch Recover 프로그램은 GUI 환경이 아닌 CMD 기반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시 명령 프롬프트 창과 같은 화면에 사용 가능한 복구 옵션이 리스트로 표시되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메뉴 숫자를 입력하여 안내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VOD Recovery

 Twitch Recover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메뉴는 Streams, VODs, Highlights, Vedies, Clips, Mass options 등 총 17가지 세부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각 항목의 섹션만 보면 어떤 내용인지 아실텐데요.

 

 다시보기(VOD) 영상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5. Recover a VOD - 60 days maximum"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옵션 선택은 숫자 "5"를 입력합니다.

 

 VOD Recovery 선택 옵션에서는 "1. Use a stream analytics link."를 선택한 뒤 Twitch Tracker 사이트를 이용하여 링크 저보를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3 Twitch Tracker 스트림 주소 확인

 Twitch Tracker 사이트에서 트위치 스트리머 아이디로 검색하여 삭제된 다시보기 스트림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날짜에 방송한 영상의 제목도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정확히 찾고있는 영상의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witchTracker 스트리머 검색

 Twitch Tracker 사이트 접속 후 검색 입력란에 복구하려는 스트리머의 이름 또는 아이디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스트리머 선택

 검색 결과에서 해당 스트리머를 선택하여 채널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Streams 메뉴

 스트리머 채널 페이지 상단에서 [Streams] 메뉴를 클릭합니다.

 

방송날짜 선택

 이제 해당 스트리머의 방송날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복구하려는 다시보기 영상의 방송날짜를 선택합니다.

 

방송 시간 선택

 선택한 날짜 전,후 방송 날짜 및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다시보기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하는 날짜 및 시간을 클릭합니다.

 

URL 주소 복사

 선택한 날짜 및 시간대에 방송한 영상의 제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서 내가 찾는 다시보기 영상이 맞는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찾던 삭제된 다시보기 영상이 맞다면, 상단 주소 표시줄에서 "URL"을 선택하여 복사합니다.

 

 

4 Twitch Recover m3u8 주소 복구

Twitch Tracker 사이트에서 원하는 방송 일자를 확인했다면 Twitch Recover 프로그램에서 m3u8 주소 복구를 시도합니다.

 

URL 붙여넣기

 Twitch Tracker 사이트에서 복사한 채널의 스트림 분석 링크를 Twitch Recover 프로그램으로 돌아와 "Please enter the stream analytics link" 입력란에 붙여넣기 합니다. 현재 선택 가능한 화질 목록이 표시되며, 원하는 화질에 해당하는 숫자를 "Please enter the desired quality you want to recover" 입력란에 입력합니다.

 

 참고로 "1. Source"를 선택하면 추출 가능한 화질 중 최고 화질을 자동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숫자 "1"을 입력하여 m3u8 주소 복구를 진행합니다. 조금만 기다려보면 "d1m7jfoe9zdc1j.cloudfront.net"으로 시작하는, 이제는 익숙한 m3u8 주소가 표시됩니다.

 

 이제 이 주소를 이용하여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에 붙여넣기 한 뒤 스트리밍으로 보거나, ffmpeg 또는 TwitchLink, Hitomi Downloader 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운로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Tips/Internet] - 트위치 생방송, 다시보기 다운로더 트위치링크(TwitchLink) 설치 및 사용 방법

 

트위치 생방송, 다시보기 다운로더 트위치링크(TwitchLink) 설치 및 사용 방법

Internet - Twitch 생방송, 비디오, 클립 다운로드 도구 TwitchLink 설치 및 사용 방법  Twitch 동영상 중 정기구독자만 볼 수 있는 지난 방송을 웹 스트리밍으로 실시간 시청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는 "m

forbes.tistory.com

[Tips/Internet] - 히토미 다운로더 설치 및 사용방법 (유튜브, 히토미 등 영상 및 이미지 추출)

 

히토미 다운로더 설치 및 사용방법 (유튜브, 히토미 등 영상 및 이미지 추출)

Internet - Hitomi Downloader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사이트 동영상, 이미지 다운로드  히토미 다운로더는 이름 그대로 히토미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다운로드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유튜브, 트위치,

forbes.tistory.com

 

 

5 ffmpeg 다시보기 영상 다운로드

 Twitch Recover 프로그램은 삭제된 영상의 m3u8 주소를 추출할뿐 실제 원본 다시보기 영상을 스트리밍 시청하거나 다운로드를 100%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듯 이는 삭제된 다시보기 영상의 m3u8 주소를 복구하기 위함인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03 Forbidden

 해당 주소는 트위치 원본 주소에서 m3u8로 변환할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복구된 트위치 다시보기 m3u8 주소를 이용하여 ffmpeg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위와 같이 "HTTP error 403 Forbidden" 오류 메시지와 함께 다운로드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트위치 서버에서 원본 영상이 완전히 삭제된 경우 어떠한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팬 카페 등 누군가 올려둔 실시간 방송 녹화본 또는 삭제전 다운로드한 아카이빙 영상을 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다음 글을 참고하여 ffmpeg를 이용한 트위치 다시보기 영상을 다운로드하거나 실시간 스트리밍 시청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s/Internet] - 트위치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 뚫기, 실시간 시청 및 다운로드 방법 (m3u8 활용)

 

트위치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 뚫기, 실시간 시청 및 다운로드 방법 (m3u8 활용)

Internet - Twitch 정기구독자만 볼 수 있는 다시보기 뚫는 방법  트위치 정기구독자 전용 다시보기는 해당 스트리머를 구독하지 않을 경우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forbes.tistory.com

[Tips/Internet] - 트위치 "시청하려면 정기구독하세요" 썸네일 주소 따는 방법, 구독자 전용 m3u8 다운로드

 

트위치 "시청하려면 정기구독하세요" 썸네일 주소 따는 방법, 구독자 전용 m3u8 다운로드

Internet - Twitch "시청하려면 정기구독하세요" 썸네일 이미지 주소 뚫기  트위치 지난 방송 중 정기구독자만 시청할 수 있도록 설정된 스트리머의 영상을 실시간 스트리밍 또는 소장용으로 다운로

forbes.tistory.com

[Tips/Internet] - 트위치 구독자 다시보기 뚫기, 모바일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보기 (index-dvr.m3u8 해결 방법)

 

트위치 구독자 다시보기 뚫기, 모바일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보기 (index-dvr.m3u8 해결 방법)

Internet - 모바일 트위치 구독자 다시보기 뚫기,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시청하기  지난 시간 트위치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 영상을 정기구독권 결제 없이도 스트리밍 시청 or 다운로드하여 소장하

forbes.tistory.com

 

 

6 Twitch Tracker 복구 여부 확인 방법

 참고로 Twitch Tracker 사이트에서 내가 찾은 삭제된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지 직접 시도하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FIND VOD FOR THIS STREAM

 Twitch Tracker 사이트에서 스트리머 검색 및 다시보기 방송 날짜를 찾아 스크롤을 내려보면 "VIDEO" 섹션에서 "FIND VOD FOR THIS STREAM" 버튼이 표시되며, 버튼을 클릭했을 때 "NO VODS FOUND FOR THIS STREAM"으로 표시되면 트위치 서버에서 완전히 삭제되어 찾을 수 없다는 뜻이므로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방송 시청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스트리머가 방송을 시작할 때 다시보기 영상을 생성하지 않도록 설정한 경우에도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해당 스트리머의 실시간 방송분을 녹화한 아카이빙 사이트를 찾아 다운로드 하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현재 Twitch Recover 프로그램을 통한 m3u8 주소 복구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사용자가 삭제 또는 비공개로 전환된 다시보기 영상의 m3u8 주소를 수동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했습니다. 트위치 썸네일 이미지 주소를 이용하여 주소를 추출하는 방법을 사용할 때 간혹 기존에 알려진 형식(구조)이 아닌 경우에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Twitch Recover에서 복구 작업 수행 시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여 주소를 복구해보시기 바랍니다.

 

[Tips/Internet] - 트위치 비공개·삭제·구독자 전용 등 모든 m3u8 주소 수동 변환 방법 (Twitch 다시보기 복구)

 

트위치 비공개·삭제·구독자 전용 등 모든 m3u8 주소 수동 변환 방법 (Twitch 다시보기 복구)

Internet - Twitch 다시보기 m3u8 주소 포맷 수동 변환 방법 (비공개·삭제 등 100% 대응 가능)  최근 'Twitch Recover'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탓에 스트리머가 비공개하거나 삭제한 영상의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