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1 WSA Amazon 대신 Google Play 스토어 설치 및 사용하기

 Windows 11에서 Andorid 앱을 직접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발표했을 때 모든 사람이 Andorid 앱, 게임 등을 컴퓨터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다는 사실에 열광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감은 Micrsoft 사에서 Google Play 대신 Amazon Appstore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을 때 실망한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WSA with Amazon Appstore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with Amazon Appstore

 단순히 지원 가능한 앱 수만 봐도 Amazon Appstore 약 46만 개, Google Play 스토어 348만 개의 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용자가 Amazon 대신 Google Play 서비스 및 스토어를 수동으로 설치하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다행히 GAPPS 및 Google Play 스토어가 사전 설치된 맞춤형 WSA를 설치할 수 있으며, 보안이 우려되는 경우 Microsoft 공식 WSA 패키지를 설치하고 GAPPS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공식 WSA 설치 후 GAPPS를 직접 설치 (Google Play 스토어)

 

윈도우11 공식 WSA 설치 후 GAPPS를 직접 설치 (Google Play 스토어)

HowTo - Windows 11 Android 윈도우 하위 시스템에 Google Play 스토어 설치 (GAPPS 패키지 설치)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본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with GAPPS(Google Play 스토어) 설치 방법은 사용자..

forbes.tistory.com

 미리 말씀드리지만 위 글을 참고하여 설치를 진행할 때 사전 정의된 WSA 패키지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절차도 까다로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전 정의 패키지 및 직접 설치 모두 설치 후 동작 방식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Windows 11 Android 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에 Google Play 스토어 사용

 공식 WSA 패키지 설치 후 GAPPS 패키지를 직접 설치하여 Google Apps 및 Play 스토어를 얻는 방법이 가장 좋지만, 보안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리 수정된(사용자 지정) WSA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이 훨씬 쉽고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직접 설치하는 방법은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사전 설치된 GAPPS와 함께 제공되는 사전 정의 WSA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이 그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먼저 사전 설치된 맞춤형 WSA를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직접 설치를 원하는 경우 다음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앞서 Windows 11에 Amazon Appstore가 포함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시스템에서 원래 WSA를 제거해야 합니다. 제거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제거하는 방법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제거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1 Android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제거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더 이상 Android 윈도우 하위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거나, Amazon Appstore 대신 Google Play 스토어를 설치하고 싶다면 Window..

forbes.tistory.com

 

 

 

1 Windows 11 개발자 모드 활성화

 Android 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공식 지원 앱인 Amazon Appstore 대신 Google Play 서비스 및 스토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Microsoft Store 외부에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또한 Windows 하위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한 가상 머신 플랫폼 기능도 활성화해야 합니다.

 

가상 머신 플랫폼 활성화

 UEFI 펌웨어에서 장치의 가상화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뒤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검색하여 Windows 기능 창을 엽니다. 목록에서 "가상 머신 플랫폼" 옵션 체크 박스를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Amazon Appstore를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 또는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을 한 번이라도 설치하셨다면 이미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이 단계는 건너뛰셔도 됩니다.

 

업데이트 및 보안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업데이트 및 보안 > 개발자용]을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개발자 모드

 "개발자 모드" 토글 스위치를 클릭하여 [켬]으로 변경합니다. 이때 "Microsoft Store 외부에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등 개발자 모드를 사용하면 장치와 개인 데이터가 보안 위험에 노출되거나 장치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경고 메시지 팝업창이 열리고, 개발자 기능 사용 관련 메시지를 확인한 뒤 [예]를 클릭합니다.

 

토글 스위치 켬

 Windows 11 개발자 모드가 켬으로 변경되었다면 이제 사전 정의된 "WsaPackage" 패키지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2 WSA with Google Play 스토어 패키지 설치

 사용자가 공식 WSA 설치 후 GAPPS 추가 설치하는 것이 어렵다면, Rageman666 Redditor가 공유한 사전에 사용자 정의된 WSA 패키지를 다운로드한 뒤 설치하여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saPackage 다운로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with Google Play 스토어로 사전 정의된 WSA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WsaPackage를 다운로드합니다. 용량은 767.91 MB 입니다.

 

다운로드 경로 복사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실행, 다운로드한 WSA 패키지 파일을 저장한 위치로 이동한 뒤 해당 경로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PowerShell 관리자 권한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powershell"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이용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WsaPackage 경로 이동

 "cd PATH" 명령을 입력하고, 이때 PATH는 클립보드에 저장된 WSA 패키지 파일이 있는 경로로 변경합니다.

 

WSA 패키지 설치

 다운로드한 WSA 패키지 파일이 있는 폴더 경로로 이동했다면,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Add-AppxPackage -Register .\AppxManifest.xml

 

WSA 설치 완료

 수정된 WSA 패키지가 시스템에 설치됩니다.

 

 

3 WSA 개발자 모드 활성화

 Windows 11 장치에서 앱을 테스트하고 디버그 하지 않더라도, Google Play 스토어를 연결하기 위해 WSA의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최근 추가 항목 WSA 확인

 Windows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시작 메뉴에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앱을 실행합니다.

 

WSA Developer mode

 Android 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이 실행되면, "Developer mode" 옵션의 토글 스위치를 눌러 [On]으로 변경합니다.

 

Starting WSA

 이제 상단의 [Files]를 클릭하여 시스템에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시작합니다.

 

WSA 파일 앱 닫기

 이제 WSA 파일 앱을 닫고 ADBToolkit을 이용하여 Google Play 스토어에 로그인 합니다.

 

 

4 ADBToolkit 연결 및 Permissive Mode 변경

 ADBKit 다운로드 후 WSA 연결 및 Android 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을 Permissive Mode로 변경합니다.

 

ADBKit 다운로드

 ADBToolkit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 접속 후 ADBKit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용량은 2.39 MB 입니다.

 

ADBKit 경로 복사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실행, 다운로드한 ADBKit 파일을 저장한 위치로 이동한 뒤 해당 경로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PowerShell ADBKit 경로 이동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powershell"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이용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cd PATH" 명령을 입력하고, 이때 PATH는 클립보드에 저장된 ADBKit 파일이 있는 경로로 변경합니다.

 

WSA IP 주소 복사

 이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창으로 전환하고 "Developer mode" 아래 제공된 "IP address" 주소를 [Copy] 버튼을 클릭하여 복사합니다. 만약 "Unavailable"로 표시된다면 [Refresh] 버튼을 한 번 클릭하면 됩니다.

 

ADB 접속

 Windows PowerShell 창으로 돌아와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ADB를 실행하고 연결합니다. 이때 'IP주소'는 클립 보드에 복사한 WSA IP주소로 변경합니다.

 

.\adb.exe connect IP주소

 

ADB Shell

 이제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ADB Shell을 시작하고, Root 액세스 권한을 얻습니다.

 

.\adb.exe shell
su

 

setenforce 0

 마지막으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Permissive Mode로 변경하고 Windows PowerShell을 종료합니다.

 

setenforce 0
exit

 

 

5 Google Play 스토어 실행 및 로그인

 모든 작업을 완료했다면 Windows 11에서 Amazon Appstore가 아닌 Google Play 스토어를 실행 및 로그인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앱을 시스템에 바로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Play 스토어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Play 스토어" 검색 또는 맞춤 섹션에 새롭게 추가된 "Play 스토어"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Google Play 로그인

 "Play 스토어" 앱이 열리면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고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여 단계에 따라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Google Play 스토어 실행

 모든 작업을 완료했다면 Windows 11 PC를 이용하여 Google Play 스토어에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SA 카카오톡 설치
Windows 11 KakaoTalk for Play 스토어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 원하는 Android 앱을 시스템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카카오톡 계정을 두 개 동시에 사용하고 싶었지만, Microsoft Store 에서 더이상 카카오톡 설치를 지원하지 않아 아쉬웠던 분들은 카카오톡 PC 버전 1개,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앱 1개를 설치하여 동시에 2개의 계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보안 우려로 인하여 사전 정의된 WSA(with Google Play 스토어)가 아닌 Microsoft 공식 WSA 설치 후 GAPPS를 직접 설치하고 싶은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WSA with Amazon Appstore 설치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Android용 WSA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Amazon Appstore를 통해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