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Hyper-V VM 복제하여 동일한 작업 환경 구성하기

 가상화의 많은 이점 중 하나는 바로 이식성에 있습니다. 즉, 가동 중지 시간이나 서비스 중단 없이 선택한 VM(가상 컴퓨터)을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하여 Hyper-V 복제본은 사용할 수 있는 작업을 유지하기 위해 Hyper-V 호스트 서버 간에 가상 컴퓨터를 복제하여 작업에 실수가 있었을 때 복구를 하거나, 백업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yper-V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Hyper-V 환경 내에서 이식성이 보장되므로, Hyper-V VM을 대상 위치로 쉽게 복사 및 이동한 다음 VM을 내보내기 당시의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중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목적으로 가상화를 사용하는 경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VM을 보관하거나, 특정 시점에 VM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는 임시 백업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테스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oduction VM의 복사본을 만들고 테스트 및 문제 해결을 위해 테스트용 VM 환경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방법

 Hyper-V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는 스냅샷을 찍는 것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Hyper-V 스냅샷과 달리 기존 VM의 전체 복사본을 만들어 다른 위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Hyper-V 내보내기는 필요한 저장공간을 줄이고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브의 MB 단위당 비용적인 부분만 고려해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VM은 일반 HDD로 내보내기하고, 꼭 필요한 VM만 SSD에 보관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Hyper-V VM 내보내기

 Hyper-V 내보내기는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 가상 컴퓨터 구성 파일 및 Hyper-V 스냅샷을 포함하여 선택한 VM을 단일 장치로 내보내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작업은 VM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일 때 수행할 수 있으며, 더 이상 필요하지 않는 VM을 보관하는 등 임시 백업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성 컴퓨터 내보내기

 Hyper-V 관리자 앱에서 호스트 및 가상 컴퓨터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또는 오른쪽 작업 창에서 VM 이름 섹션에 있는 [내보내기(X)] 옵션을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 창이 열리면 [찾아보기(B)]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폴더 선택

 보관하려는 디스크의 폴더를 선택 또는 새롭게 폴더를 생성하고 선택 후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저장할 위치 지정

 가상 컴퓨터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했다면, [내보내기(X)]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위치로 내보내기합니다.

 

내보내는 중 취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 작업 시작 후 별도의 진행율에 대한 표시가 없는 부분입니다. 현재 진행중인지, 완료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Hyper-V 관리자 앱의 "작업" 창에서 "VM(사용자 지정 이름)" 섹션 부분의 설정 메뉴 하단에 "내보내는 중 취소" 버튼이 표시되는지, 사라졌는지 확인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즉, "내보내는 중 취소" 메뉴가 사라지면 Hyper-V VM 내보내기 작업이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내보내기 완료

 Hyper-V 관리자 앱에서 내보내기 취소 옵션이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면 지정한 위치로 파일이 보관된 것입니다.

 

 

2 Hyper-V VM 가져오기

 Hyper-V 가져오기를 사용하면 구성 파일 집합에서 이전에 내보낸 VM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Hyper-V VM은 원본 Hyper-V 호스트 또는 다른 새 호스트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만약 테스트 용도로 여러 개의 동일한 환경의 가상 컴퓨터를 만들어 사용하고 싶다면, 내보내기한 파일을 이용하여 VM 파일이 복사되고 새 고유 ID를 VM에 할당하여 여러 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

 Hyper-V에서 내보내기한 파일을 이용하여 새로운 가상 컴퓨터를 사용하고 싶다면 Hyper-V 관리자 앱에서 "호스트"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M)] 옵션을 선택합니다.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 마법사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 마법사가 실행되고, 시작하기 전 안내 메시지를 읽은 뒤 [다음(N) >]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동일한 작업을 진행할 때 해당 안내 메시지는 보고싶지 않다면 "이 페이지를 다시 표시 안 함(D)" 체크 박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폴더 찾아보기

 '폴더 찾기' 단계에서 이전에 내보내기한 VM 파일이 포함된 폴더를 지정합니다. [찾아보기(B)] 버튼을 클릭하고 내보내기로 저장된 백업 파일이 위치한 폴더를 선택한 뒤 [폴더 선택]을 클릭합니다.

 

폴더 찾기

 대상 폴더가 지정되면 [다음(N) >]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가상 컴퓨터 선택

 '가상 시스템 선택'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선택한 VM이 포함된 폴더에서 자동으로 가상 컴퓨터 이름을 목록에 표시합니다. 가상 컴퓨터 이름 및 만든 날짜를 확인하여, 가져오려는 VM이 맞는지 확인 후 [다음(N) >]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고유 ID

 '가져오기 형식 선택' 단계에서 수행할 가져오기 형식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기존 가상 컴퓨터는 그대로 유지한채 새로운 가상 컴퓨터에서 테스트 및 문제 해결 목적을 위해 추가하는 단계로 "가상 컴퓨터 복사(새로운 고유 ID 만들기(O)" 옵션을 선택한 뒤 [다음(N) >]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컴퓨터 다른 위치에 지정

 '대상 선택' 단계에서 가상 컴퓨터 파일을 저장할 새 폴더 또는 기존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본으로 지정된 폴더가 아닌 경우 "가상 컴퓨터를 다른 위치에 저장(S)" 옵션을 선택하고, VM 구성 폴더, 검사점 저장소, 페이징 폴더 등 원하는 위치를 지정합니다.

 

구성 폴더, 스냅샷, 페이징 폴더 선택

 새로운 폴더 위치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N) >]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폴더 선택

 '저장소 폴더 선택' 단계에서 가져온 가상 하드 디스크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기존 가상 컴퓨터의 가상 하드 디스크 위치와 동일할 경우 중복으로 인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위치 지정은 중복되지 않는 경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 위치를 지정하고 [다음(N) >]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약 확인

 '요약' 단계에서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 마법사를 통해 수행한 모든 단계에 대해 옳바르게 지정한 것인지 확인 및 검증하고 특이사항이 없다면 [마침(F)] 버튼을 클릭하여 가져오기 마법사를 완료합니다.

 

가져오는 중

 가져오기 마법사의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가상 디스크 복사 및 새로운 가상 컴퓨터를 생성하게 됩니다.

 

 

3 Hyper-V VM 이름 변경

 내보내기한 가상 컴퓨터의 고유 ID와 다른 새로운 공유 ID를 생성하여 완전히 다른 개별 가상 컴퓨터를 구성할 수 있지만, 가상 컴퓨터 이름은 동일하게 생성됩니다. 따라서 테스트 목적으로 가져오기한 가상 컴퓨터와 실제 운영 환경과 혼동하지 않도록 새로운 VM 이름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 컴퓨터 설정

 Hyper-V 관리자 앱에서 가져오기한 가상 컴퓨터의 이름은 원본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VM "만든 날짜"를 이용하여 원본 및 백업 VM을 식별할 수 있지만, 자칫 혼동될 수 있으니 새로운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 가져오기한 가상 컴퓨터를 선택하고 [설정] 옵션을 클릭합니다.

 

이름 편집

 설정 창에서 왼쪽 "관리" 섹션에서 "이름" 옵션을 선택한 뒤 기존 VM과 혼동되지 않도록 이름을 편집한 뒤 [확인(O)]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예시 화면에서는 Windows 11에서 Windows 11_2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름 변경 완료

 이제 변경된 가상 컴퓨터 이름을 선택하고 [연결 > 시작]을 클릭하여 새로운 가상 컴퓨터를 시작합니다.

 

복제 VM 시작

가상 컴퓨터 구동이 완료되면 내보내기한 원본 가상 컴퓨터와 동일한 환경으로 정상 부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 가상 컴퓨터와 동시에 구동하여 비교 테스트를 진행할 경우 아이피 및 컴퓨터 이름 등을 변경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