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ADB 및 Android용 WSA 사용하여 외부 APK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는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는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 Beta 채널에 등록된 장치를 가진 테스터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 시점까지 미국 지역 및 계정에 한정하여 지원하고 있지만, 이를 우회하여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에 WSA가 아직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다음 글을 참고하여 설치 후 다음 단계를 계속 진행합니다. 다만 Microsoft 사에서 미국 외 타 국가에서도 WSA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이후에는 Microsoft Store를 통해 간편하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Android용 WSA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Amazon Appstore를 통해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forbes.tistory.com

 현재 Android 윈도우 하위 시스템은 가상화 환경에서 구동되는 Amazon Appstore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앱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Google Play 스토어에 비해 Amazon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앱의 개수는 제한적이지만, ADB 툴을 사용하여 Android APK 앱을 사이드로드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Android 앱을 Sideload 하기

 Windows 11에서 WSA 플랫폼을 통해 Android 앱을 테스트용으로 사이드로드(공식 앱 스토어 외부에서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공식 스토어 이외의 APK 설치가 부담스럽지만, Amazon Appstore에 만족하지 못하겠다면 Google Play 스토어와 함께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 Google Play스토어 설치 방법 (GAPPS 및 스토어 사전 설치 버전)

 

윈도우11 WSA Google Play스토어 설치 방법 (GAPPS 및 스토어 사전 설치 버전)

HowTo - Windows 11 WSA Amazon 대신 Google Play 스토어 설치 및 사용하기  Windows 11에서 Andorid 앱을 직접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발표했을 때 모든 사람이 Andorid 앱, 게임 등을 컴퓨터에서 직..

forbes.tistory.com

 만약 GAPPS 설치 후 Google Play 스토어를 사용하지만 테스트 용도로 APK 앱을 사이드로드 하려는 경우 ADBKit을 그대로 이용하셔도 되며, 따라서 다음 ADB(Platform-tools) Shell 다운로드는 받지 않고 건너 뛰셔도 됩니다.

 

ADB

 ADB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웹 페이지를 엽니다. 여기서 사용자 환경에 맞는 ADB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Windows 11 WSA 환경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ADB and fastboot 섹션에서 "Windows" OS 항목의 [Download (4.55 MB)] 버튼을 클릭합니다.

 

압축 풀기

 "platform-tools" ZIP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고, 압축 파일 선택 후 파일 탐색기 상단의 [압축 풀기] 버튼을 눌러, 압축을 풀어서 저장하려는 폴더를 선택한 다음 [압축 풀기(E)]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로 복사

 ADB 실행 파일이 위치한 폴더에서 "경로"를 선택하고 [복사]합니다.

 

※ 이미 사용중인 ADB 파일이 있는 경우 해당 실행 파일 경로를 사용하시면 되고, Windows 환경 변수에 등록하여 어느 위치에서 건 ADB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경로 복사는 건너 뛰셔도 됩니다.

 

Powershell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powershell"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이용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클립 보드에 복사한 ADB 실행 파일 경로로 이동합니다.

 

WSA 실행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한 뒤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검색 또는 맞춤 섹션에 표시된 WSA를 클릭하여 앱 설정을 엽니다.

 

Developer mode

 설정에서 "Developer mode" 토글 스위치를 [On]으로 변경한 뒤 "IP address" 설정에서 [Copy]를 클릭하여 IP 주소를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만약 IP 주소가 Unavailable로 표시된다면 [Refresh] 버튼을 클릭합니다.

 

adb 접속

 이제 Windows PowerShell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Android 윈도우 하위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adb connect 172.28.113.62

 주의하실 것은 위 명령에서 WSA Instance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본인 환경에 맞게 변경합니다.

 

adb sideload

 이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1에서 Android APK 앱을 공식 앱 스토어를 통하지 않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adb install "PATH\instagram.apk"

 ADB 명령을 통해 APK 앱을 테스트용으로 사이드로드할 때 "APK" 파일의 경로를 모두 입력하거나, 단순히 APK 파일명만 입력할 경우 "APK" 파일은 ADB 실행 파일이 있는 동일한 경로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물론 ADB 실행 파일을 Windows 환경 변수에 추가하여 어느 위치에서건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했다면, APK 파일이 저장된 위치에서 해당 파일명만으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APK 설치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Android 앱이 Windows 11에 설치되고 WSA 공식 앱 스토어에서 설치한 것과 동일하게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앱 실행

 위 예시 화면은 테스트 용도로 ADB를 이용, 사이드로드한 인사타그램 앱 실행 화면 모습입니다. 이제 Amazon Appstore에서 찾을 수 없는 앱을 직접 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BKit 테스트

 Google Play 스토어 설치 방법 포스팅을 읽고 Microsoft 기본 WSA가 아닌 사전 정의 WSA를 설치하셨다면,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ADB(Platform-tools)는 새롭게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존에 다운로드한 ADBKit을 통해서도 APK 앱을 사이드로드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앱 실행

 GAPPS 설치 방법에서 사용한 ADBKit 경로에서 YouTube 앱 또한 정상적으로 설치 및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 Windows 11에서 Android 앱 구동시 WSA 구동에 필요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Windows 11 시작과 함께 항상 백그라운드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시작하길 원할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T/How to] - 윈도우11 항상 백그라운드에서 WSA 실행하는 방법 (Android 앱 빠른 실행)

 

윈도우11 항상 백그라운드에서 WSA 실행하는 방법 (Android 앱 빠른 실행)

HowTo - Windows 11 WSA 안드로이드 앱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직접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가상..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