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hrome, Firefox, Edge Browser 로고

HowTo - Firefox, Edge 및 Chrome 브라우저에서 특정 웹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방법

 컴퓨터에서 특정 웹 사이트를 차단하려는 경우, 예를 들어 자녀가 성인 콘텐츠 등 유해 사이트에 접속을 하는 등 컴퓨터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을 막고 싶다면, 이미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Windows에서 Microsoft 계정을 생성하여 별도의 자녀 계정을 추가, 이를 통해 컴퓨터 사용 시간을 확인하고 특정 사이트 접속 및 앱 실행을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0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기 (가족계정)

 

윈도우10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기 (가족계정)

HowTo -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는 방법, 윈도우 가족 계정 지난 포스트 글을 참고하여 Microsoft 가족 구성원 추가 방법을 통해 자녀만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을 생성했다면, 오늘은 컴퓨터 사용

forbes.tistory.com

 Microsoft 가족 계정을 이용하여 특히 맞벌이 부부라면 자녀가 모든 장치에서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설정, 집에 혼자 남아 있는 자녀의 무분별한 컴퓨터 사용을 막을 수 있고 필요한 경우 부모님이 외부에서도 온라인으로 자녀의 하루에 허용된 시간을 모두 사용해도 추가로 사용 시간을 부여할 수 있는 등 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사이트 및 부적절한 콘텐츠는 Microsoft Edge 또는 Explorer 브라우저에서만 차단되며, Chrome, Firefox 등 타사 브라우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녀의 유해 사이트 접속 차단이 목적이라면 타사 브라우저 앱 실행을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USR Disabler - Google Chrome, Firefox 및 Microsoft Edge URL 차단 도구

 만약 맞벌이 부부 등 가정에 혼자 남겨진 자녀가 아닌 부모의 관리 감독하에 사용하는 경우라면 다소 복잡할 수 있는 Microsoft 가족 계정을 추가하고 설정하는 것보다 쉽게 특정 사이트를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강 등 공부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소셜 미디어 등 특정 사이트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면, 프리웨어 도구인 "URL Disabler" 앱을 사용하여 모든 Windows 운영 체제(Windows 11/10/8.1/8/7)에서 특정 사이트 접속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Google Chrome 브라우저에는 웹 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SafeSearch 라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음란물과 같은 모든 유해 사이트를 숨길 수 있습니다. 즉, 컴퓨터에 Google Chrome 브라우저만 설치된 경우 SafeSearch 환경설정을 사용하여 유해 사이트를 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Microsoft Edge, Mozilla Firefox 등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했다면, Microsoft 자녀 계정에서 Edge만 사용하도록 제한된 것처럼 적절한 차단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URL Disabler 앱을 사용하면 Firefox, Edge 및 Chrome 3가지 브라우저에서 특정 웹 사이트 접속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STEP 01. URL Disabler 앱 다운로드 및 실행

 개발사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URL Disabler 도구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UrlDisabler.zip" 파일을 원하는 경로에 압축해제 합니다.

 

 

 압축을 해제한 폴더에서 "UrlDisabler.exe" 또는 "UrlDisabler_x64.exe" 파일 중 해당 시스템 환경(x86 또는 x64)에 맞는 실행 파일을 두 번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Microsoft Defender SmartScreen에서 인식할 수 없는 앱의 시간을 차단하는 "Windows의 PC 보호" 팝업 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추가 정보] 링크를 클릭하고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메시지가 표시되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2. URL Disabler 사이트 차단

 텍스트 입력 상자에 차단을 원하는 "URL"을 입력하고 [+] 버튼을 클릭하여 목록에 추가합니다. 동일 작업을 반복하여 모든 웹 사이트를 차단 목록에 추가하고 [✔]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이때 변경 내용이 저장되었으며, 설정을 적용하라면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 창이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현재 열려있는 브라우저가 있다면 다시 시작합니다.

 

 참고로 매우 드물게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해도 차단 규칙이 적용되지 않으면 로그오프 후 다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Chrome 브라우저를 열고 테스트해보면 차단 목록에 있는 웹 사이트를 모두 연결할 수 없으며, 관리자에 의해 차단된 메시지가 브라우저에 표시됩니다.

 

 

 STEP 03. URL Disabler 화이트 리스트 활성화

 차단 목록에서 특정 웹 사이트는 다시 허용하고 싶다면, 차단 목록에서 URL 앞의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하고, [✔]버튼을 클릭하여 웹 사이트의 차단을 해제합니다.

 

 

 차단을 비활성화하거나 오른쪽 하단의 눈 모양 아이콘을 사용하여 '화이트리스트' 모드로 쉽게 전환도 가능합니다. 허용하려는 웹 사이트에 대한 예외를 설정하려면 URL을 화이트 리스트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STEP 04. URL Disabler 옵션

 URL Disabler 도구에서 [옵션(O) > 브라우저 옵션(B)] 메뉴를 통해 차단을 적용할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같은 메뉴에서 [암호 속성(P)]을 사용하여 URL Disabler 도구의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URL Disabler 도구로 접근하여 특정 사이트로의 접근 차단을 해제할 수도 있는 경우 암호를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5. URL Disabler 목록 내보내기

 [파일(F)] 메뉴에서 [목록 내보내기(E)] 옵션을 사용하여 차단 목록에 추가된 URL을 내보내기 할 수도 있습니다.

 

 

URL Disabler 내보내기 .ini 파일 저장

 내보내기한 파일은 ".ini"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며, 생성한 목록을 백업하고 [목록 가져오기(I)] 옵션을 사용하여 쉽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URL Disabler 도구는 "%SystemRoot%\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Hosts 파일을 재설정해도 차단 규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