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는 방법, 윈도우 가족 계정

지난 포스트 글을 참고하여 Microsoft 가족 구성원 추가 방법을 통해 자녀만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을 생성했다면, 오늘은 컴퓨터 사용 시간 제한 및 유해 사이트 접속 등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맞벌이 부부라면 집에 혼자 남아 있는 자녀들의 무분별한 컴퓨터 사용이 걱정이 될 수 있겠죠. 윈도우에서 자녀 계정을 생성하는 것만으로도 자녀의 PC 사용 시간을 정할 수 있고, 미성년자인 자녀가 부적절한 웹이나 게임을 하는 것을 유료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① Microsoft 자녀 계정 생성

② 가족 그룹 관리자 계정에서 화면 시간, 컨텐츠, 앱 등 제한 설정

③ 자녀가 PC를 사용할 때 자녀 계정으로 로그인


Microsoft 가족 계정 페이지에서 클릭 몇번으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 지금 시작해보겠습니다.

맞벌이 부부, 홀로 남은 자녀의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 방법

Microsoft 계정_내 가족

Microsoft 내 가족 페이지로 접속 후 [이미 설정하셨나요? 지금 로그인>] 링크를 클릭하여 가족 그룹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내 가족

내 가족 페이지에서 앞서 생성한 자녀 계정의 [화면 시간] 링크를 클릭합니다.



장치 제한

화면 시간 페이지에서 장체 제한을 [모든 장치에 대해 하나의 일정 사용]을 끄기에서 켜기로 변경하거나, 하단의 각 장치 별로 켜기를 눌러 활성화 시켜주세요.



화면시간 스케쥴

화면 시간 옵션을 켜기로 바꾸면 아래에 요일 별로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제한 및 특정 시간대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 목록이 표시 됩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대 제약 없이 하루 중 총 사용 시간만 정해주고 싶다면, 시간 제한에서 [최대 예약] 콤보 박스를 선택해 총 사용 시간을 정해주세요.



※ 기억하세요! 하루 중 시간대 제약 없이 총 사용시간만 정해주고 싶다면 최대 예약을, 특정 시간대에만 사용하길 원한다면 그래프에서 시간대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특정 시간대 적용

요일별 특정 시간대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해당 요일 옆의 시간 그래프를 선택하고 시작 시간 및 끝 시간을 지정하여 [추가]  [저장]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해주세요.



위 화면은 월요일 오후 3시에서 4시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 화면입니다. 시간대 변경 시 오른쪽 그래프 시간 역시 변경 됩니다.



자녀 계정 처음 사용

처음 자녀 계정 추가 시 Microsoft Edge 브라우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락 요청' 이란 안내 창이 뜨지만, 별도의 사용 허락은 필요치 않습니다.



앱 사용 허락 요청

만약 가족 그룹 관리자가 허락하지 않은 앱 사용 시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Microsoft 자녀 계정에서 부적절한 사이트 접속을 차단할 수 없는, 즉 제약을 걸 수 없는 구글 Chrome 브라우저를 사용하려 시도한다면, 가족 중 성인에게 다음 콘텐츠에 대한 사용을 허락 받아야 한다는 안내 창이 표시 됩니다.


자녀가 이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일로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가족 중 성인 계정으로 승인을 얻어야만 합니다.



자녀 계정에서 허락 요청이 있다면, 그 즉시 관리자(또는 가족 그룹 중 성인) 계정 이메일로 권한 요청 메일이 전송됩니다. 그러나 위 예시처럼 Microsoft Edge 또는 IE에서만 차단되므로, 허용하면 안되겠죠?



※ 만약 자녀에게 Chrome, Firefox 등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위해서 권한 요청을 받았고, 허락했다면 이후 반드시 다시 해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Microsoft 자녀 계정을 통한 제약은 MS 제품군에서만 효과를 발휘합니다.


종료 알림 메시지

자녀가 컴퓨터 사용 중 허락된 시간이 임박하면, '남은 시간이 15분 미만입니다.' 라는 메시지 창이 뜨고, 추가 시간을 원할 경우 보호자에게 추가 시간을 승인 받도록 유도합니다.



추가 시간 받기

종료 15분 전 [닫기] 버튼을 누르고 계속 사용할 경우 종료 2분 전, '남은 시간이 2분 미만임' 이란 알림이 다시 뜨게 됩니다. 자녀가 컴퓨터를 더 사용하고 싶다면 [추가 시간 받기] 버튼을 눌러 추가 시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 시간을 요청하면 보호자에게 요청을 보내게 되고, 보호자 승인이 없을 경우 설정된 시간에 자녀가 사용하던 컴퓨터 화면은 잠기게 됩니다.



사용시간 요청

자녀의 추가 시간 요청 시 앱 사용 요청과 마찬가지로 보호자 계정 이메일로 승인 요청 메일이 발송되며, 보호자는 메일에서 즉시 추가 시간을 제공하거나,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Microsoft 내 가족 사이트에 접속중이라면, 자녀 계정 하단에 동일한 승인 요청 목록이 표시 됩니다.



메일에서 요청 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요청 항목에 대해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또는 Microsoft 내 가족 페이지에서 추가 시간 허용 시, 그 즉시 자녀가 사용중이던 컴퓨터에 반영되어 주어진 시간만큼 추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가족 계정을 통해 자녀의 컴퓨터 사용 시간, 습관을 편리하게 확인하고 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자녀 계정에서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윈도우에서 드라이버(유틸)를 자동으로 설치했을 때 보내온 메일입니다. 꼭 부적절한 사이트나 앱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자녀의 컴퓨터 사용 습관, 흥미를 느끼는 주제 등을 파악하기에도 쉽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자녀 계정을 통한 컴퓨터 사용 시간 제한, 부적절한 사이트나 앱 이용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