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자녀 계정 생성하고 관리하는 법

윈도우에는 관리자 계정 이외에도 일반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하려는 목적에 맞게 권한을 부여하고 또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에서는 단순히 로컬 계정을 추가하는 것보다 세부적인 관리가 가능한데, 가족 구성원이 해당 PC에 로그인하도록 허용할 수 있고 성인은 자녀 보호를 위해 가족 설정을 온라인으로 관리하고 최근 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녀의 컴퓨터 사용 시간을 체크하고, 부적절한 사이트 접속이나 앱, 게임 및 미디어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가족 구성원 계정을 추가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로컬 관리자 계정 사용 시 Microsoft 계정 로그인 방법으로 전환

② 가족 구성원이 사용할 수 있는 계정 생성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녀의 PC 사용을 확인


 Microsoft 계정이란 무엇인가요? MS에서 제공되는 Office 365, Skype, OneDrive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 및 암호가 바로 Microsoft 계정입니다.


별도의 계정이 없다면 gmail, outlook, hotmail 등 무료로 제공되는 메일 계정을 생성하고 Microsoft 계정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Microsoft에서 제공되는 이메일 주소가 아니여도 상관 없습니다.



Microsoft 가족 기능 사용을 위한 구성원 추가 방법

Windows 설정

윈도우 시작 단추를 선택한 다음 [설정 → 계정]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정보

위 예시 화면은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 후 사용하는 것으로, 사용자 정보에서 Microsoft 계정에서 설정한 프로필 이미지 및 이메일 주소와 함께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 버튼만 표시됩니다.


가족 계정을 추가하고자 하는 PC에서 위와 같이 이미 Microsoft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있다면 다음 과정으로 이동하고, 만약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 했다면 [대신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 버튼을 선택한 다음 계정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입력, 로그인 후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여 이 장치에 로그인' 창에서 현재 Windows 암호를 입력해주세요.



메일 및 계정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설정 → 계정 → 메일 및 계정]을 선택, 정상적으로 계정 전환이 이루어졌다면 사용중인 Microsoft 계정이 표시 됩니다.



가족 및 다른 사용자

[가족 및 다른 사용자]를 선택한 다음 [가족 구성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녀 계정 추가

Microsoft 가족 계정 추가창에서 자녀가 사용중인 메일 주소가 있다면 [자녀 추가 → 다음] 버튼을 클릭하고, 메일 주소가 없다면 [추가하려는 사람에게 메일 주소가 없습니다.] 링크를 선택합니다.



※ Hotmail, Outlook 계정 등 꼭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주소가 아니라도, 사용중인 이메일 주소가 있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저 역시 구글에서 제공하는 gmail 주소를 MS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정 만들기

계정 만들기 창에서 자녀가 사용하려는 메일 주소 입력 → 도메인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메인은 outlook.kr, outlook.com, hotmail.com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암호 만들기

계정에 사용할 암호를 입력하고 [동의하고 계정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계정 이름 입력

자녀의 이름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세부 정보 추가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앱, 컨텐츠 등의 연령 제한이나 자녀의 위치 정보 확인 등의 정보 활용을 위한, 국가/지역 및 생년월일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가족 계정 추가 완료

가족 계정 추가가 완료되면 안내 메시지가 표시되며, [닫기] 버튼을 선택하여 작업을 완료합니다. 자녀 관리를 위한 관련 설정은 account.microsoft.com/family 에서 관리자 계정 로그인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녀 계정 확인

가족 구성원 추가 후 다시 [가족 및 다른 사용자]를 살펴보면, 방금 추가한 자녀의 계정이 표시됩니다. 관리는 윈도우가 아닌 온라인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온라인으로 가족 설정 관리] 링크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가족 설정 관리

Microsoft 온라인 가족 설정 관리 사이트에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온라인 가족 추가

참고로 Microsoft 온라인 가족 설정 관리 사이트에서도 가족 구성원 추가가 가능합니다.



Microsoft 내 가족

내 가족 목록에서 방금 추가한 자녀의 계정이 있습니다. 활동, 화면 시간, 콘텐츠 제한, 기타 옵션 메뉴를 통해 자녀의 컴퓨터 사용을 관리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최근활동

자녀 계정 하단의 [활동] 버튼을 클릭하여 자녀가 사용한 앱 및 게임, 웹 검색 시 접속한 사이트 등 각종 정보를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화면 시간(컴퓨터 사용 시간 제한) 제한, 게임 제한 등 관리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Microsoft 자녀 계정 생성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맞벌이 부부가 많은 요즘, 집에 혼자 남아 있는 자녀들의 무분별한 컴퓨터 사용이 걱정이 된다면 Microsoft 자녀 계정 추가 후 관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시간에는 자녀의 PC 사용을 제한할 수 있는 방법들을 보다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