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파일 탐색기에서 OneDrive를 제거하는 방법

Windows 10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OneDrive는 Dropbox와 함께 일반 PC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중 가장 뛰어난 제품 중 하나일 것입니다.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윈도우 설치만으로 그 즉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며,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도 바로가기 아이콘을 친절하게 넣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OneDrive 사용 빈도수가 극히 적은 사용자이거나 탐색기에서 굳이 바로가기 아이콘을 보고 싶지 않을 때, 문제는 바로가기 제거 옵션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프로그램 제거 이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탐색기에서 바로가기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OneDrive 파일을 관리하거나 업로드는 계속 이용하며, 단순히 파일 탐색기의 왼쪽창에서 OneDrive 바로가기만 제거할 수는 없을까요?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많은 블로그에서 원드라이브 항목 제거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를 제거하지 않고 또 동기화 작업 등 클라우드 서비스는 그대로 사용하며, 바로가기 아이콘만 제거하는 방법은 없는 것 같아 이를 알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01. 파일 탐색기에서 OneDrive  바로가기 제거 방법


▲ 일반적인 바로가기 제거 방법처럼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제거가 된다면 참 편하겠지만, 아쉽게도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가기 제거 옵션이 포함되지 않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키+R 단축키를 눌러 실행(Run)창 실행.

regedit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③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경로를 찾습니다.


HKEY_CLASSES_ROOT\CLSID\{018D5C66-4533-4307-9B53-224DE2ED1FE6}



경로를 직접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간편하게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Ctrl+F 단축키를 이용, 찾기 창을 엽니다.

② 레지스트리 항목을 입력합니다.

    018D5C66-4533-4307-9B53-224DE2ED1FE6

 다음 찾기(F) 클릭.



④ {018D5C66-4533-4307-9B53-224DE2ED1FE6} 키를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System.IsPinnedToNameSpaceTree를 두 번 클릭합니다.

⑤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값을 1에서 0으로 변경합니다.

⑥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작업을 완료합니다.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더 이상 OneDrive 항목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만약 변경 사항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PC를 다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OneDrive 폴더에 접근하고 싶은데 정확한 경로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파일 탐색기 주소 표시창에 [OneDrive]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기존처럼 탐색기에서 OneDrive 바로가기 표시를 하고 싶다면, 위 단계와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고 ⑤ DWORD(32비트) 값 편집에서 데이터 값만 다시 1에서 0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은이 작업은 OneDrive 클라이언트 동작은 그대로 수행하며, 단지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가기 아이콘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OneDrive 동기화 작업 및 탐색기 바로가기를 모두 제거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해보세요.

02. Windows 10 Pro 사용자,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방법

윈도우10 Home을 제외한 Pro 또는 다른 버전 사용자인 경우 동기화 중단 및 탐색기 바로가기 제거를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 레지스트리 수정 없이도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는 Home 사용자는 레지스트리 수정 또는 삭제 방법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검색창에 "gpedit.msc" 입력)로 이동하여 로컬 컴퓨터 정책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OneDrive로 이동하여 "OneDrive를 파일 저장소로 사용 방지" 설정을 클릭한 뒤 [사용]을 선택하여 활성화 시키면 완료 됩니다.


03. OneDrive 삭제 방법

OneDrive를 사용자 PC에서 완전히 제거하려면, 관리자 모드에서 명령 프롬프트 (작업 표시 줄의 Windows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를 선택)를 실행합니다.

taskkill /f /im OneDrive.exe 

위 명령어를 입력하여 원드라이브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사용중인 윈도우 비트에 알맞는 명령어를 다음 중 선택하여 실행, 삭제하시면 됩니다.

▶ 윈도우10 32비트 사용자 : %SystemRoot%\System32\OneDriveSetup.exe /uninstall
 윈도우10 64비트 사용자 : %SystemRoot%\SysWOW64\OneDriveSetup.exe /uninstall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 실행 시 별도의 확인 대화 상자 나 진행률 막대가 표시되지 않지만 명령어 입력 후 OneDrive를 검색하면 앱을 더 이상 찾을 수 없습니다. 물론 OneDrive에서 사용중이던 폴더와 파일은 계속 존재하며 또 사용할 수 있습니다.

OneDrive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고 싶다면 파일 탐색기에서 "%SystemRoot%\SysWOW64\"(32비트인 경우 "%SystemRoot%\System32\"폴더로 이동하여 OneDriveSetup.exe 파일을 통해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