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마우스 오른쪽 버튼 간편 해제

인터넷에서 참고 자료나 맛집 주소 등 소스를 복사를 하고 싶지만 운영자가 불펌을 막기 위해 마우스 우클릭 및 단축키를 이용한 복사를 막아 놓은 곳이 많습니다. HashTag 블로그 역시 무단도용 및 무분별한 복사를 막기 위해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마우스 우클릭 차단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를 무력화 할 수 있는 툴바 또는 관련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해제할 수 있지만 귀찮은 것이 사실이죠.


원리를 알면 추가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사이트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차단하는 방법은 자바 스크립트로 구현되며, 툴바나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우클릭 해제도 자바 스크립트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마우스 우클릭을 막는 자바 스크립트를 차단할 수 있다면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크롬 마우스 오른쪽 클릭 간편 해제


▲ 인터넷에 참고 자료를 복사하기 위해서는 위 그림처럼 영역을 선택(Drag)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복사(또는 단축키 Ctrl+C)를 선택하면 클립보드에 저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의 복사 방지를 위해 막혀 있다면 마우스 우클릭뿐만 아니라 영역 선택 조차도 할 수 없습니다.



▼ 추가 프로그램 설치 없이 크롬 브라우저의 자바스크립트 기능 설정 변경만으로도 이 기능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설정(S) 메뉴 선택


▼ 크롬 설정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고급] 버튼을 클릭, 확장 시킵니다.


▼ 개인정보 및 보안 항목에서 [콘텐츠 설정]을 찾아 클릭합니다.



▼ 콘텐츠 설정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클릭합니다. 기본 설정은 허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 사용 유무를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현재 [허용(권장)]으로 되어 있으며, 클릭하면 자바스크립트를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② 고급 → 콘텐츠 설정 → 자바스크립트 → 허용/차단 선택



자바스크립트를 차단하면 모든 사이트 접속 시 구현되어 있는 자바스크립트 관련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링크 선택 시 나타나는 팝업창, 음악 재생 등 모든 이벤트가 정상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복사가 끝났다면 자바스크립트 기능을 다시 허용으로 반드시 변경하셔야 합니다.



▲ 자바스크립트 실행 허용을 차단했다면, 다시 사이트로 돌아와 복사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만약 해당 사이트에 접속된 상태에서 설정 변경 했다면, 반드시 [새로고침(F5)] 후 진행하셔야 자바스크립트 차단 설정이 적용되어 복사가 가능해집니다.


▼ 특정 사이트만 자바스크립트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실행 허용/허용 안함 아래 [차단/허용] 섹션이 있습니다.



차단/허용 우측의 [추가] 버튼을 눌러 특정 사이트만 자바스크립 동작을 차단하거나 허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이트에서 자바스크립 실행을 차단하고, 추가된 사이트만 허용하거나, 그 반대로 설정할 수도 있겠죠.



③ 자바스크립트 설정화면으로 바로 이동하고 싶다면, 크롬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

chrome://settings/content/javascript


지금까지 크롬에서 간편하게 마우스 우클릭 차단 해제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꼭 필요한 참고 자료 복사, 소스 복사 등에만 이용하시고 불펌, 무단도용을 위한 복사는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