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야간 모드 사용법, 눈의 피로를 줄이자

지난 시간 살펴본 크롬 다크 모드 변경법으로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일반 브라우징 모드에서 시크릿 모드와 같은 블랙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는 기본 브라우저의 야간 모드와 같이 접속한 사이트의 배경화면까지는 변경하지 못합니다.


단순히 블랙 계열의 UI를 좋아한다면 다크 모드 변경 방법은 좋은 선택이지만, 야간에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갤럭시 야간모드

<삼성 갤럭시 기본 브라우저, 左 : 야간모드 / 右 : 일반 모드>


구글 크롬 자체 기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 없지만, 안드로이드 크롬 73 베타 버전에서 해당 기능이 추가 되었다고하니, 윈도우 크롬에서도 볼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을거라 생각됩니다.


현재로서는 아쉽게도 크롬 웹 스토어에서 야간 모드 기능을 가진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Dark Reader

확장프로그램 설치

 크롬 웹 스토어에서 [Dark Reader] 검색 후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Dark Reader 활성화

확장 프로그램 설치 후 Dark Reader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Alt+Shift+D]를 눌러 야간모드를 실행합니다. 야간모드로 전환 시 배경화면/폰트 색까지 자동으로 변환되어 야간에 눈의 피로도를 덜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 메뉴

Dark Reader 야간모드에서는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필터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열기 / 닫기 : 야간 모드를 On/Off 할 수 있는 버튼, 단축키 Alt+Shift+D

② 현재 접속된 웹 사이트를 사이트 목록에 추가할 수 있는 단축키 버튼

③ 어둠(Dark) / 밝은(Light) : 배경색을 어둡게 또는 밝게 선택

④ 밝기(Brightness) 조절

⑤ 대비(Contrast) 조절

⑥ 세피아(Sepia) 필터

⑦ 그레이 스케일(Grayscale) 조절

변경된 필터 내용을 접속된 사이트에만 적용하기 버튼



필터에서 [어둠] 선택 시 검은 배경색에 흰색 글꼴로 전환되어 눈 부심을 최소화 했다면, [밝은] 선택 시 눈 부심을 조금 줄여주지만 일반모드와 비슷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사이트에서만 기본 값에서 변경된 설정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설정 변경 후 필터 하단의 [해당 대상에만 '사이트 주소'] 버튼을 클릭하세요.



사이트 목록에서는 야간/일반 모드를 각각 적용 할 사이트를 미리 정의해두고, 사이트 별로 자동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야간 모드를 기본으로 설정된 것이므로 [반전 된 목록]에 입력한 사이트는 일반 모드로 보여지고, [반전 된 생삭 없음] 목록에 입력된 사이트는 야간 모드로 보여지게 됩니다.



마지막 [기타]에서는 사이트에 기본 적용된 폰트가 아닌 Dark Reader 확장 프로그램에서 선택한 폰트로 변경되어, 사용자가 선택한 글꼴로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마다 적용된 글꼴이 제각기 다를 수 있는데, 간혹 가독성이 떨어지는 폰트를 설정한 곳이 있습니다. 이 때 사용자가 원하는 글꼴로 변경하여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한 야간모드 변경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