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타사 도구 없이 스크린샷 찍는 법

 윈도우10 버전에서 제공되는 화면 캡처 도구를 아시나요? 빌드 17661부터 추가된 이 도구는 스크린샷을 빠르게 캡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유용한 툴입니다.


 많은 분들이 스크린샷을 효율적으로 캡처하기 위하여 타사 도구(소프트웨어)를 이용합니다. 물론 타사의 스크린샷 캡처 도구나 오늘 소개해드릴 화면 캡처 툴 없이도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은 많습니다.


 예컨대 Dropbox를 사용하고 있다면, Print Screen(이하 PrtScn) 키만 눌러도 자동으로 캡처된 이미지가 저장됩니다. 만약 파일 저장 없이 클립보드에만 담아두고 싶다면 Win+PrtScn를 누를 경우 Dropbox에 저장되지 않고 클립보드에만 저장됩니다.

 그외에도 전체화면(PrtScn)이 아닌 특정 창만 캡처하고 싶다면 Alt+PrtScn을 눌러 저장할 수도 있죠. 그러나 조금 더 타사의 캡처 도구와 같이 사용하고 싶다면 Screen Snip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Screen Snip을 사용하여 전체화면 캡처뿐만 아니라 사각형으로 사용자가 직접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거나, 자유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고 또 주석을 달고 그 즉시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01.  화면 캡처(Screen Snip) 도구 사용 방법

 [Win+Shift+S] 단축키를 누르거나 [Print Screen(PrtScn)] 키 또는 윈도우 알림 버튼 클릭 후 [화면 캡처] 버튼을 클릭해 도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Dropbox 또는 OneDrive 옵션 중 PrtScn 키를 이용한 캡처 이미지 저장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PrtScn 키로 화면 캡처 도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도구 실행 시 화면 상단에 화면 캡처 툴바가 열리며, 순서대로 [사각형 클립, 자유형 클립, 전체 화면 클립] 순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영역 모양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도구를 이용하여 화면 영역을 지정합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는 자유형 클립 도구를 선택하여 입맛에 맞게 캡처한 화면입니다. 즉, 별도의 도구 없이 윈도우 자체 기능만으로도 이러한 캡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캡처가 클립보드에 저장되었음을 알리는 알림이 표시되고, 원하는 곳에 클립보드에 저장된 캡처 이미지를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캡처 화면을 바로 이미지 파일로 저장 또는 주석을 달거나 편집을 하고 싶다면, 알림창을 클릭합니다.



캡처 및 스케치 도구가 실행되고, 여기서 이미지 저장, 주석 달기, 편집, 이미지 자르기 등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별도로 설치가 필요한 타 도구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윈도우 기본 캡처 툴을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화면 캡처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단축키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을 가끔 사용하는 분들은 단축키가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죠. 이 경우 화면 캡처 툴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바로 가기(Shortcut)를 만들어두면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02.  화면 캡처 바로 가기로 편리하게 사용하기

 바탕화면 빈공간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① 새로 만들기(W)  ② 바로 가기(S)를 선택합니다.


 바로 가기 만들기 창에서 항목 위치 입력(T)란에 ③ explorer.exe ms-screenclip: 입력 후 [다음] 클릭 → 바로 가기 이름 지정창에서 바로 가기에 사용할 원하는 이름, 여기서는 ④ 화면 캡처 입력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된 바로 가기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① 속성(R)을 선택합니다.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화면 캡처 속성 창에서 ② 아이콘 변경(C) 버튼을 누른 뒤 아이콘 변경 목록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속성창을 닫아주세요.



이제 새롭게 추가된 화면 캡처 바로 가기 아이콘을 사용하기 편리한 위치에 옮겨, 화면 캡처 툴을 사용할 때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에 기본 설치된 화면 캡처(Screen Snip) 도구 사용법 및 바로 가기 생성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