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에 저장된 비밀번호, 파일로 저장해볼까?

 크롬에서는 사용자의 계정 및 비밀번호를 저장하여, 매번 비밀번호를 기억해내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 계정 프로필에서 비밀번호 자동완성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경우 모든 기기에서 동기화되며, 어떤 기기에서 접속하더라도 편리하게 사이트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이죠? 휴대전화가 대중화되기 전 대부분 사람들은 가족, 지인들의 전화번호를 외우고 다녔습니다. 현재는 부모님, 형제, 친구, 심지어 부부 사이도 전화번호를 기억하지 못하고 검색을 이용하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비밀번호 자동완성의 편리함에 익숙해져버린 탓인지 가입된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크롬 설정에서 사이트별로 저장된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파일로 내보내기하여 현재 사용중인 비밀번호를 일괄적으로 정리 및 업데이트 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크롬에서는 자동완성 비밀번호를 외부 파일로 내보내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크롬 실험실 페이지에서 저장된 비밀번호를 파일로 내보낼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크롬 자동완성 비밀번호 파일로 내보내기

 ① 크롬 주소창에 다음 텍스트를 입력하고 이동해주세요.


chrome://flags/#PasswordImport



 주소 입력 시 크롬 실험실 페이지의 자동완성 비밀번호(가져오기) 항목으로 바로 이동, 접속됩니다.

 크롬 업데이트 시 해당 항목들의 이름(바로가기 주소)이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password-import-export 라는 이름으로 존재했지만, 현재는 PasswordImport로 변경되었죠.


 만약 위 주소로 입력되지 않는다면, [chrome://flags] 접속 후 'Password' 관련 검색어로 조회해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Password import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기본 Default에서 [Enabled]로 변경합니다.



 ③ 설정 변경 후 크롬을 다시 시작하면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하단의 [RELAUNCH NOW] 버튼을 누르거나 수동으로 크롬을 닫은 후 재시작해주세요.



 ④ 크롬 우측 상단의 점 세개(맞춤설정 및 제어) 메뉴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S)]을 선택하거나, 크롬 주소창에 다음 텍스트를 입력하고 이동해주세요.


chrome://settings



 설정에서 자동 완성 항목 중 [비밀번호]를 선택합니다.



 Google 계정에서 저장된 비밀번호 보기 및 관리에서 저장된 비밀번호 확인 및 파일로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비밀번호 목록에서 웹사이트별 사용자이름 및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 처리되어 있으며, 웹에서 이를 보기위해서는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⑦ 먼저 크롬 설정에서 바로보기를 원한다면, 해당 사이트 우측의 눈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⑧ 크롬에서 비밀번호 표시를 허용하려면 윈도우 사용자 이름 및 암호를 입력합니다. 구글 계정이 아닌 현재 로그인한 윈도우 계정(Local 또는 Microsoft 계정)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⑨ 윈도우 인증 후 선택한 사이트의 비밀번호가 표시됩니다.



 마찬가지로 파일로 내보내기에서도 윈도우 계정을 이용한 인증 후 진행하게 됩니다. 저장된 비밀번호 목록 위의 점 세개를 누른 뒤 [비밀번호 내보내기...]를 누르면 윈도우 보안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밀번호 내보내기 전, 파일을 볼 수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비밀번호가 표시된다는 주의 창이 표시됩니다. 파일로 저장된 비밀번호는 그대로 노출될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의미겠죠? 다시 한번 [비밀번호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저장된 비밀번호가 *.CSV(Microsoft Excel Comma Separated Values File) 파일로 저장됩니다.



 ⑬ 저장된 CSV 파일을 열어보면, 엑셀로 저장된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비밀번호 내보내기를 통해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은 사이트를 정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오래전 가입한 곳은 회원가입 시 비밀번호 복잡성을 요구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역시 비밀번호가 숫자 4자리인 것도 있었으니까요.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는 일정 주기별로 비밀번호 변경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이용하지 않은 곳은 보안에 취약한 비밀번호로, 이를 모르고 그대로 방치 시 자칫 소중한 내 개인정보가 그대로 노출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⑭ 비밀번호 내보내기 후 변경된 암호로 *.CSV 파일을 수정하여 다시 [가져오기]를 통해 크롬에 저장된 비밀번호를 한 번에 업데이트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CSV 파일에는 사이트 이름, 사이트 주소, 아이디, 비밀번호가 그대로 표시됩니다. 비밀번호 역시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저장되므로 필요 정보 습득 후 완전 삭제하거나, CSV 파일을 안전한 장소 또는 파일 자체를 암호화하여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