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및 Mac OS 동시 사용 가능한 exFAT 드라이브 포맷

윈도우 10 OS에서 읽을 수 있는 파일 시스템 형식은 많으며 exFAT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윈도우는 일반적으로 NTFS로 사용하고, Mac OS(OS X)는 H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물론 맥에서도 NTFS를 읽을 수 있고, 윈도우에서는 HFS+를 읽을 수 있지만, 쓰기는 불가능하며 단순히 읽기 전용입니다.


사무실에서는 Windows OS를, 집에서는 Mac OS를 사용하고 있으며, 때론 이 두 운영체제간 데이터 전환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두 개의 이기종 OS에서 모두 읽고, 쓰기가 가능한 파일 형식이 필요합니다.


exFAT 파일 형식은 USB 드라이브 또는 SD 카드와 같은 Flash Drive에 사용하도록 제작 되었습니다. 단순히 휴대성만뿐만 아니라 이기종간 데이터를 읽고, 쓰기에 최적화된 도구인셈이죠. 


이기종간 USB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 전 백업은 필수겠죠?



exFAT 드라이브 포맷 방법

①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에 연결

② 파일 탐색기에서 USB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③ 메뉴에서 포맷(A)을 선택

USB 드라이브 형식에서 파일 시스템(F) 드롭 다운 메뉴 중 exFAT 선택

시작(S) 버튼을 눌러 포맷 시작, 완료 후 창 닫기(C) 클릭


정말 간단하죠? 작업 완료 시 윈도우, 맥뿐만 아니라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읽기, 쓰기 모두 완벽히 지원됩니다.

 일반적으로 이 같은 상황에서 FAT32 파일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파일 당 최대 4GB 크기 제한 탓에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윈도우 및 맥을 모두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USB 드라이브는 exFAT으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