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neDrive Context Menu 삭제 로고

HowTo - 윈도우 Context Menu 'OneDrive로 이동(M)' 제거 하기

 OneDrive는 Microsoft에서 만든 클라우드 서비스(온라인 저장)로, 윈도우10 설치 시 기본 번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OneDirve는 Microsoft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는 경우 데이터 동기화를 제공하고 있어, 모든 PC에서 동일한 파일을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다만 OneDrive가 실행되면 Documents, Downloads 등과 같은 사용자 설정에 지정된 특정 위치로 파일을 이동할 수 있는 'OneDrive로 이동(M)' 컨텍스트 메뉴가 추가 됩니다.


 사용하기에 따라 매우 편리한 이 기능은, 특정 파일을 클릭 한 번으로 OneDrive 동기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파일을 이동시킬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름 바꾸기(M)'과 단축키가 동일한 탓에 불편함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물론 OneDrive가 실행되고 있지 않으면 이 항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OneDrive가 정상 동작하면서 단순히 컨텍스트 메뉴만 제거하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OneDrive 삭제 없이 'OneDrive로 이동(M)'만 제거 방법


① Win+R 키를 통해 실행창을 열고, [regedit]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키로 이동합니다.


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hell Extensions\Blocked


Shell Extensions에서 Approved, Cached 키 값만 있다면 수동으로 Blocked 키를 생성합니다.



Shell Extensions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한 뒤 [Blocked] 입력.


생성된 Blocked 우측 필드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 선택 후 {CB3D0F55-BC2C-4C1A-85ED-23ED75B5106B} 새 문자열 값을 생성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새 문자열 값을 만들 때 문자열 값 이름(N)에 문자열을 넣고, 값 데이터(V) 부분은 공란을 두셔야 합니다. 즉, 값 이름만 입력하고 값 데이터는 비워두세요.



④ 수정된 레지스트리 키 값 적용을 위해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하거나, 탐색기 쉘(Explorer Shell)을 다시 시작해주세요.



윈도우에서 탐색기 쉘을 다시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 표시 줄 빈 영역에 [Ctrl+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보면, [탐색기 닫기(X)] 옵션이 나타납니다.


탐색기를 닫을 경우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 배경이 사라지지만, 이는 Explorer를 종료하며 모든 쉘에서 언로드되고, 탐색기 프로세스에서 사용하기 위해 잠긴 파일이 릴리스 되기 때문입니다.


탐색기를 다시 시작하려면 [Ctrl+Shift+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고 [파일(F) → 새 작업 실행(N) → Explorer 입력 →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모든 작업 수행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보면, [OneDrive로 이동(M)] 메뉴가 사라지고 [이름 바꾸기(M)]만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은 단순히 탐색기(Explorer)에서 해당 항목을 접근하지 못하게 차단하는 것으로 컴퓨터에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만약 'OneDrive로 이동(M)' 메뉴가 다시 필요하신 분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마찬가지로 Blocked 키에 등록한 {CB3D0F55-BC2C-4C1A-85ED-23ED75B5106B} 문자열 값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작업 절차가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시거나, 시간을 절약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를 클릭 한 번으로 변경할 수 있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시면 됩니다.



OneDrive Context menu 삭제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