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Internet Explorer 간편 삭제

 윈도우10 출시 후 새 기본 웹 브라우저로 Microsoft Edge가 탑재 되었지만, 이전 기술을 사용하는 사이트를 지원하기 위해 Internet Explorer 11과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금융권, 공공기관 웹만 하더라도 IE만 지원하는 곳이 많았으니, Edge만 사용 가능했다면 큰 혼란이 발생할 것은 뻔한 일이었죠.


 그러나 국내에서도 IE에서만 사용가능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고, 현재는 대다수 사이트에서 Google Chrome, Mozilla Firefox, Opera 및 Microsoft Edge 등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사용자들 역시 선택권이 많아져 IE를 계속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물론 일부 정부기관 사이트(대법원 가족증명서 발급 시 IE만 가능)를 제외하고는 말이죠.


 특히 그동안 IE를 개발하고 윈도우에 기본 탑재함으로써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에서 막대한 점유율을 행사하던 Microsoft 社에서도 보안 문제로 더 이상 IE를 사용하지 않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10과 함께 출시했던 Edge 역시 Google Chromium 기반 버전으로 대체 될 예정입니다.


 과거 IE 출시 후 Netscape 브라우저가 사양길에 접어 들었듯 IE 역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될 운명이 되었습니다. Internet Explorer 11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경우,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1. 앱 및 기능에서 Internet Explorer 제거하기

2. PowerShell에서 Internet Explorer 제거하기



1.  앱 및 기능에서 Internet Explorer 제거하기


① 윈도우 시작 버튼 설정을 엽니다.

② 설정창에서  → 앱 및 기능을 선택합니다.

③ 오른쪽 창의 관련 설정에서 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합니다.



④ 프로그램 및 기능창 왼쪽창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선택합니다.



⑤ Windows 기능 팝업창에서 Internet Explorer 11 옵션 선택을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⑥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위 단계를 모두 진행했다면, 윈도우에서 Internet Explorer 11이 PC에서 제거됩니다. 혹시 인터넷 사용중 호환성 문제로 IE 11을 다시 사용해야 할 경우, ⑤ 단계에서 Internet Explorer 11 옵션을 다시 선택하고 재시작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계 → 단계 이동 및 설정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PowerShell을 이용하여 더욱 더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Bat 파일을 만들어, IE 11 활성화 ↔ 비활성화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PowerShell에서 Internet Explorer 제거하기


윈도우 키 + Q 단축키를 누른 뒤 검색 패널을 열어주세요.

PowerShell 검색 후 결과 우측창에서 관리자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③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Disable-WindowsOptionalFeature -FeatureName Internet-Explorer-Optional-amd64 –Online

 지금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이 작업을 완료하시겠습니까?에서 Y를 입력하고 Enter.



 앱 및 기능을 통해 IE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했듯이 PowerShell 역시 언제든지 필요할 경우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FeatureName Internet-Explorer-Optional-amd64 –Online


 Internet Explorer 11 활성/비활성 명령어만 기억하면, 제거 및 복구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