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선물하기 로고

Life -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프티콘 사용 및 환불 여부 확인하는 방법

 생일이나 기념일에 직접 전하지 못한 선물을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 이전에는 직접 만나서 축하하는 게 당연한 일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길어지며 자연스럽게 기프티콘을 선물하고, 받는 것이 익숙해졌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출시 초기에는 선물할 수 있는 품목이 제한적이었지만, 요즘은 다양한 선물을 고를 수 있습니다. 또한 선물받은 사람이 교환권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여 교환 받거나, 단순히 주소지만 입력하여 배달 받을 수도 있으니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단점은 '유효기간'이 존재한다는 것이고, 기간안에 사용하지 못하면 어쩔 수 없이 환불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유효기간은 연장할 수 있으며, 설령 환불되더라도 보낸 사람이 아닌 받는 사람이 받을 수 있으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유효기간이 30일 남았을 때부터 만료 안내 메시지를 받을 수 있으며, 횟수에 제한받지 않고 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깜박 잊고서 연장하지 못하거나, 선물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해당 금액의 '90%'를 현금으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받은 선물 환불 여부, 선물한 사람도 알 수 있을까?

 언제, 어디서나 선물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만족도가 높은 편이지만, 내가 보낸 선물을 잘 받았을까 궁금한 경우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을 받은 뒤 깜박 잊고 유효기간 연장을 하지 못해서 어쩔 수 없이 환불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이죠.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환불 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다행히 선물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금액의 90%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불 정보를 입력하며 문득 드는 생각은 "상대방이 이 사실을 알면 어떻게 생각할까?" 였죠.

 

 예를 들어 내가 보낸 선물을 상대방이 환불을 받더라도 별도의 알림 메시지는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직접 선물한 내역을 살펴보면 상대방이 선물을 사용했는지, 배달은 받았는지 또는 환불 받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톡 더보기 > 선물하기

 카카오톡 앱에서 오른쪽 하단의 [더보기] 메뉴를 탭하고 [선물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선물함 > 주문내역 > 목록에서 상세보기

 선물하기 화면에서 [선물함] 탭을 선택하면 내가 받은 선물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내가 보낸 선물을 상대방이 정상적으로 사용했는지, 환불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므로 [주문내역]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선물의 [상세보기]를 선택합니다.

 

 

해당 선물 사용 여부 확인

 여기서 "구매 결정사용 완료"는 사용자가 직접 교환권을 사용해서 상품을 사용 완료했다는 뜻이며, "구매결정"은 선물받은 사람이 배송지를 입력해서 받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사용결정완료"로 표시되는 선물은 환불을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받은 선물은 사용을 했는지, 배송을 받았는지, 환불을 받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얼마든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친한 지인이 보낸 선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무턱대로 환불을 받으면 상대방 또한 알아볼 마음만 있다면 충분히 알아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참고로 아직 사용은 못했지만 유효기간을 연장했다면 "결제완료(유효기간연장)"으로 표시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