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화면 회전 단축키 설정 및 사용 중지 방법

 보통 개발자인 경우 긴 코딩문을 원활하게 작성하기 위해 모니터를 세로로 돌려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모니터 외에 보조 모니터를 회전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개발자가 아니라도 효율성 때문에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죠. 모니터가 두 개 이상인 경우 상황에 따라 알맞은 모니터에서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죠.



 저 같은 경우 보조 모니터에서는 웹 페이지를 보거나 작업 중 참고 자료를 볼 때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서 작성을 하는 등 작업을 할 때 참고 자료를 보기 위해서 화면 전환을 하지 않아서 편리하고, 세로로 길게 세운 보조 모니터 덕분에 잦은 스크롤 이동이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하나의 모니터를 사용하며 상황에 따라 모니터와 화면을 회전시켜 사용했지만, 매번 이런 과정들이 번거로워 두 개의 모니터를 장만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사용중인 그래픽 카드 및 드라이브 버전에 따라 화면 회전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큰 틀은 동일합니다. Intel HD Graphics 시리즈인 경우 위 화면과 같이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그래픽 옵션 → 회전 → 대상 디스플레이 → 회전] 선택으로 화면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간편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령 270도 회전 시키고 싶다면 [Ctrl+Alt+←] 단축키만 누르면 바로 회전이 됩니다. 90도로 회전하고 싶다면 [Ctrl+Alt+→] 단축키를 누르면 되겠죠?


※ Intel HD Graphics 사용자만 해당되는 것으로, VGA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편리한 기능도 사용법을 모른다면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가령 실수로 단추키를 잘 못 눌렀는데 화면이 돌아갔다거나, 다른 프로그램 단축키와 중복되어 원치 않은 회전이 되었다면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인이 어떤 단축키를 눌렀는지도 모른채 화면이 돌아가 당황하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화면 회전 기본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Ctrl + Alt + ↑ : 0도로 회전.

Ctrl + Alt + → : 90도로 회전.

Ctrl + Alt + ↓ : 180도로 회전.

Ctrl + Alt + ← : 270도로 회전.


 즉, 어떤 각도로 회전 되었더라도 
[Ctrl+Alt+↑] 키를 누르면 기존 화면으로 원복이 가능합니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단축키지만 오히려 불편하다면, 단축키 조합을 변경하거나 아예 사용 중지를 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회전 단축키 변경 or 사용 중지 방법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그래픽 옵션 > 바로 가기 키 > 사용 안 함] 선택 시 단축키를 이용한 화면 회전이 비활성화 됩니다. 실수로 화면 회전이 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화면 회전 단축키 조합이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중복되어 불편하다면, 이 또한 자신이 원하는 키 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그래픽 속성] 컨텍스트 메뉴를 선택합니다.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 창에서 [옵션 및 지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 곳에서도 '바로 가기 키' 기능을 사용/중지할 수 있으며, 우측 하단의 0도로 회전, 90도로 회전, 180도로 회전, 270도로 회전 각각 입력란에 본인이 원하는 키 조합을 추가하여 단축키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오피스에서 업무로 사용중인 PC에서는 외장 그래픽 카드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인텔 HD 그래픽 기반의 PC & 노트북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 간혹 원치 않는 화면 회전이 발생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당황하지 말고 화면 원복 후 설정을 변경해보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