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업데이트 취소 및 자동 업데이트 방지

 얼마전 Windows 10 1903 버전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업데이트 직후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의 비정상적인 CPU 사용률 및 사용중인 Vmware 프로그램 버전이 보안상 문제가 되어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여 다시 롤백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컴퓨터 성능이 저하 되거나,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icrosoft 에서 신속하게 패치를 제공하지만, 지금 당장 PC를 사용하지 못할 정도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설치된 업데이트를 취소하거나 자동 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Update Rollback

 윈도우에서 최신 업데이트 이후 문제 발생 여부를 일찍 확인할 수 있다면, 업데이트를 완전히 취소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설치 후 10일 동안만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으므로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신속히 복구하셔야 합니다.


1. Windows 10 설정 메뉴 실행 (Windows Key+I)

2.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

3. 복구 탭 클릭 후 '이전 버전의 Windows 10으로 되돌리기'에서 시작 버튼 클릭


 자세한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Windows 키 + I] 단축키를 눌러 Windows 설정창을 열고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를 클릭합니다.


 좌측 사이트 바에서 [복구] 탭을 선택하고 '이전 버전의 Windows 10으로 되돌리기' 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화면에 표시되는 지침에 따라 롤백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PC가 업데이트된 후 10일 이상이 지났을 경우 위 화면과 같이 이전 버전의 Windows 10으로 되돌리기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만약 최근 빌드 이후 적용된 윈도우 마이너 업데이트 제거만 필요한 경우 다음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Uninstall minor Windows Updates

 최근 빌드 이후 적용된 모든 윈도우 업데이트 역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업데이트 제거로 인해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문제의 원인이 되는 업데이트를 알고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Windows 10 설정 메뉴 실행 (Windows Key+I)

2.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

3. Windows 업데이트 탭에서 업데이트 기록 보기 클릭

4. 업데이트 제거 클릭

5. 목록에서 제거하려는 항목을 찾은 다음 제거 클릭


 자세한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업데이트 탭에서 [업데이트 기록 보기]를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기록 보기창에서 [업데이트 제거]를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설치창에서 제거하려는 업데이트 항목을 찾은 다음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업데이트 제거 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문제의 원인이 되는 업데이트 항목을 알고 있는 분들만 사용하시길 바라며,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백업을 반드시 해두시길 바랍니다.


Pause automatic updates

 아무런 문제 없는 버전의 윈도우로 롤백했거나, 문제가 발생한 업데이트를 제거한 이후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Pro 버전에서 포함된 기능으로, Home 버전의 경우 2019년 4월 이후 업데이트 된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Windows 10 설정 메뉴 실행 (Windows Key+I)

2.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

3. Windows 업데이트 탭에서 7일 동안 업데이트 일시 중지 또는 고급 옵션 날짜 선택


 자세한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업데이트 탭에서 최신 업데이트 확인 항목 하단에 [7일 동안 업데이트 일시 중지] 메뉴 선택 시, 일주일 동안 자동으로 윈도우 업데이트가 실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날짜를 직접 지정하고 싶다면 [고급 옵션] 클릭 후 [날짜 선택]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 원하는 기간을 선택합니다. 기간은 최대 35일 동안 설정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에서 새롭게 문제가 해결된 패치가 제공되기 전까지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일시 중지 설정한 날짜에 도달하면 장치가 새 업데이트를 받아야만 다시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옵션 중 어느 하나라도 동작하지 않는다면, 마지막 수단으로 Windows 재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윈도우 업데이트 전 백업은 필수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