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노트북 사용자를 위한 크롬 최적화 작업

 크롬은 매우 뛰어난 브라우저이지만, 과도한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함에 따라 전력 소모량도 덩달아 높이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노트북, 태블릿 이용자에게는 배터리 사용 시간과 직결되는 문제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숙제이죠.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를 위해 크롬 사용시 저전력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을 위한 크롬 최적화 설정


1 Chrome 업데이트

 최신 버전의 크롬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중대한 버그 수정 및 성능 향상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크롬의 버전을 확인하려면 다음 경로로 이동하여 확인합니다.


chrome://help


 크롬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고, 신규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이 곳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시 설치 완료를 위해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2 Chrome 백그라운드 앱 실행 중지

 크롬 브라우저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하게 됩니다. 크롬 창을 모두 닫은 뒤에도 작업 관리자를 살펴보면, 여전히 Chrome 프로세스가 실행중인 것을 목격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모두 배터리 잔량을 소모하게 만듭니다.

chrome://settings

 크롬 설정 페이지에서 고급 설정 → 시스템 →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을 찾아 비활성화합니다.



3 Chrome 확장 프로그램 제거

 사용 빈도수가 적거나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은 제거하도록 합니다. 다음 경로로 이동 후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 발견시 삭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chrome://extensions

 다만 Great Suspender 등 특정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해당 앱을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메모리 사용량을 조절하여 크롬 리소스 사용량 감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삭제시 더이상 해당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므로 잘 선별하여 삭제하도록 합니다.



4 Chrome Tab Discarding 활용

 크롬 실험실(Flags)에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Tab Discards 또는 The Great Suspender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크롬에서 다수의 탭 사용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① chrome://flags/#proactive-tab-freeze-and-discard
② chrome webstore link (The Great Suspender)

 위 주소로 이동 후 실험실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확장 프로그램 설치 후 크롬 메모리 사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크롬 자체 Tab DiscardsThe Great Suspender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고 싶다면, 해당 글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글에서는 '#automatic-tab-discarding' 로 안내되어있지만, 현재 해당 기능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크롬 실험실에서 제공중인 기능은 일종의 테스트 버전으로, 이름 변경 및 추가, 삭제 될수 있습니다. 이전 글을 읽으실 때 참고해주세요.



5 Chrome Flash 사용 설정

 인터넷 사이트 접속시 무분별한 플래시 사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터리 사용시 잦은 플래시 재생으로 배터리 소모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는 특정 사이트의 Flash 실행을 차단하거나, 허용할 수 있습니다.

chrome://settings/content/flash



6 OS 기본 브라우저 사용

 다양한 추가 기능과 빠른 속도는 크롬의 분명한 장점이지만, 사실 크롬은 안드로이드를 제외한 모든 운영체에서 최적화되지 않았습니다.

 외부에서 온전히 배터리로만 사용할 수 있고, 잔량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크롬을 종료하고 해당 OS의 기본 브라우저로 전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ac 사용자는 Safari를, Windows 사용자는 IE 또는 Edge를 사용하는 것이 남은 배터리를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Chromium 기반 Edge 전환시 배터리 수명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