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자동 탭 삭제 기능 활성화 및 탭 관리법

 크롬은 다양한 확장 기능과 빠른 속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여전히 시스템 리소스 점유율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4GB 미만의 시스템 리소스가 있는 저사양 PC를 사용하고 있다면, 몇 개의 탭을 동시에 열어놓을 때 심각한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에서도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자동 탭 삭제(Automatic tab discarding) 기능입니다. 주의할 점은 충분한 시스템 리소스를 보유한 사용자, 예컨대 크롬 탭을 수십 개 열어도 성능 저하가 일어나지 않는 PC 사용자라면 오히려 불편한 기능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크롬 사용중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하면 탭이 자동으로 삭제되어 메모리를 확보하게 됩니다. 물론 삭제 된 탭은 그대로 탭 목록에 표시되며, 해당 탭을 클릭하면 다시 로드되기 때문에 접속된 사이트가 사라지진 않습니다. 시스템 리소스가 충분한 사용자라면 굳이 성가신 리로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이 기능을 비활성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롬 브라우저 기본 설정에서 찾을 수 없는 기능들은 일종의 테스트 버전(실험실 기능 패키지)으로, 크롬 메뉴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크롬 실험실(Flags)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Chrome Automatic tab discarding

 1단계 : 크롬 새 탭을 열고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실험실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상단의 검색창에서 tab discarding으로 검색합니다.



 2단계 : Automatic tab discarding 항목 옆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Default → Enabled]로 변경 후 RELAUNCH NOW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서 반드시 크롬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충분한 시스템 메모리를 보유하고 있다면 Disabled로 변경시, 크롬에서 자동으로 사용하지 않는 탭을 메모리로부터 삭제하여 Reload되는 불편함을 막을 수 있습니다.



chrome://flags/#automatic-tab-discarding 주소로 바로 이동 가능



Chrome Manual tab discarding

 충분한 메모리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다중 작업 시 여유 메모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크롬 실험실에서 탭 삭제 기능을 비활성화 시키더라도, 사용자가 직접 불필요한 탭을 수동으로 메모리로부터 삭제할 수 있습니다.


 크롬은 현재 브라우저에서 실행중인 모든 탭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Discards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롬 주소창에 [chrome://discards]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접속할 수 있습니다.



 Discards 패널에서는 열려있는 모든 탭에 대한 중요도 순위, 탭 별 미디어 재생 여부, 마지막 활동 시간 등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사용자가 수동으로 불필요한 탭을 삭제(크롬 탭에 표시는 되지만 메모리로부터 삭제, 사용 선택 시 다시 로드 됨) 할 수 있는 옵션(Discard or Urgent Discard)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탭 삭제는 다음 순서대로 삭제 됩니다.


- 새 탭, 크롬 설정, 북마크 등의 내부 페이지

- 오래 전 선택한 탭

- 최근 선택한 탭

- 창에서 실행중인 앱

- 고정 된 탭

- 선택한 탭


 Discard 패널에서 표시되는 Utility Rank 및 Reactivation Score는 탭 삭제 순서와 관련이 있습니다.



 위 화면은 Discards 패널 화면에서 일부분만 간추린 이미지입니다.


 ① Loading State - 현재 열려있는 탭의 Loaded, Unloaded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② Lifecycle State - 현재 탭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dden은 사용자 탭이 비활성화된 것, 즉 다른 탭이 선택되어 있어 페이지가 보이지 않는 상태이며 Active는 현재 열려(선택) 있는 탭을 의미합니다. passive는 새 창(새 탭이 아닌 다른 창)에 열려 있으며, 접속된 페이지가 보이지만 입력 포커스가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③ Discard Count - 시스템 메모리 부족으로 크롬에서 자동으로 탭 폐기(또는 사용자가 수동으로)한 횟수를 표시합니다.


 ④ Auto Discardable - 크롬 실험실에서 설정한 Automatic Discarding Tab 값과 무관하게 현재 세션에서 연결되어 있는 탭의 자동 메모리 삭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oggle] 버튼 클릭 시 On/Off로 변경됩니다.


 또한 Automatic Tab Discarding을 설정한 사용자도 수동으로 특정 탭에 대한 Auto Discards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탭의 Toggle 버튼만 클릭하면 간편하게 설정/해지가 가능합니다.


 Last Active - 탭을 마지막으로 사용한 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는 불필요한 탭을 보다 손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탭을 삭제하는 것도 좋지만 실제로 메모리가 부족하게 된 원인, 그 특정 탭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겠죠.


 ⑥ Actions - Load, Freeze, Discard, Urgent Discard 버튼을 선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Discards 페이지 상단에 Graph 탭 선택시 현재 열려있는 탭의 접속된 URL, 프레임, PID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점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Tab Discarding 효과가 얼마나 나타날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재 크롬에서 사용중인 메모리 사용량을 작업 관리자로 살펴보면, 820.5MB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Discards 패널에서 크롬에서 열려있는 탭 일부를 Discard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Discard 및 Urgent Discard 두 종류의 방식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Discard 클릭 시 Lifecycle State 항목에는 discarded(proactive, 능동적인)로 표시되고, Urgent Discard 클릭 시 discarded(urgent, 긴급)으로 표시됩니다.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정확하진 않지만, 일반적인 Discard는 크롬에서 능동적으로 해당 탭의 메모리를 삭제하는 방식 즉, 해당 탭으로 전활할 때 새롭게 페이지를 로드(Reload)하지 않는 방식으로 메모리 리소스 사용률을 사전에 감소시키고, 리소스가 부족할 때 메모리에서 해당 탭의 정보를 삭제하는 방식이며, Urgent Discard는 수행 즉시 메모리로부터 해당 탭의 내용을 삭제하는 방식 같습니다.



 탭 삭제 후 다시 작업관리자를 살펴보면 820.5MB에서 509.3MB로 메모리 사용량이 소폭 줄었습니다. 물론 폐기 된 탭을 사용자가 선택하거나, Discard 패널에서 [load]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가 다시 로드되면 활성화된 탭의 점유율만큼 메모리 사용량은 늘어나게 됩니다.


 저사양 PC를 사용하고 있고, 다른 작업을 위해 크롬을 이용한 웹 작업 중 메모리 소비가 가장 큰 '탭'을 찾아 Discard 시킬 수는 없을까요? 위 화면에서처럼 1MB, 2MB, 10MB 심지어 하나의 탭이 사용중인 메모리량이 115MB로 열려있는 탭마다 소비량이 다릅니다.


 단순히 작업관리자에서는 해당 탭의 정보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크롬 작업 관리자(Shift+ESC)를 사용하면 가장 많은 메모리를 사용중인 탭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찾은 탭과 Last Active 열의 정보를 조합하여 불필요한 탭을 선택, 삭제하는 등의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크롬 작업 관리자(Chrome Task Manager) 실행 방법 : 크롬 메뉴 → 도구 더보기 → 작업 관리자



 크롬 작업관리자를 열어 열려있는 탭의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점유율이 낮은 탭을 여러 개 삭제하는 것보다, 대용량 메모리를 사용하는 탭 하나를 삭제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크롬의 탭 관리 기능 등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크롬 탭 관리와 관련된 확장 프로그램이 다수 있습니다. 특히 Great Suspender는 미디어 재생, 양식이 포함 된 탭은 삭제하지 않거나, 현재 열려있는 모든 탭 목록을 저장하고, 나중에 다시 메모리에 로드할 수 있는 등 크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 외에도 추가적인 기능이 들어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