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Chromium 기반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 파일 URL 확인법

 Chrome, Opera 등 Chromium 기반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 한 모든 파일의 원본 URL을 저장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 정보를 이용해 오래전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출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기본으로 사용중인 NTFS 파일 시스템은 하나의 파일 단위로 여러 데이터 스트림을 저장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크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할 경우 별도로 사용자가 이를 차단하지 않는다면 해당 파일에 대한 다운로드 URL(원본 파일명을 포함한 Direct link)를 포함한 데이터 스트림이 파일에 추가 됩니다. 또한 referrer page를 저장하여 사용자가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 출처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 Referrer - 웹 브라우저로 인터넷 서핑을 할 때, 하이퍼링크를 통해 각각의 사이트로 방문 시 남는 흔적을 말합니다. 가령 A 사이트에서 B 사이트로 이동하는 하이퍼링크가 있다면, 이때 방문객이 이 링크를 클릭하면 B 사이트로 참조 주소(Referrer)를 전송하게 되고 B 사이트 관리자는 이 흔적을 통해 방문객이 A 사이트를 통해 접속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의 주소(URL 절대경로)와 리퍼러(Referer 또는 Referrer)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Find URL of Downloaded files in Chrome Browser 

이 파일을 어디서 받았더라..?


 ① PowerShell 실행 후 다운로드 URL 확인이 필요한 파일이 있는 폴더 경로로 이동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 경로로 먼저 이동 후 주소 표시줄에 [powershell] 입력 시 자동으로 해당 경로에서 PowerShell이 실행되어 편리합니다.


② PowerShell 에서 다음 명령문을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Get-Content "FILE_NAME" -Stream Zone.Identifier


 ③ "FILE_NAME" 을 해당 파일명으로 대체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가령 openssh-7.8pl.tar.gz 파일은 Get-Content "openssh-7.8pl.tar.gz" -Stream Zone.Identifier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실행 후 표시된 ReferrerUrl 및 HostUrl 정보를 통해 원본 URL 및 리퍼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에서 디지털 포렌식이란 말은 자주 들어보셨죠? 범죄자가 완벽히 삭제했다고 믿은 증거 자료들을 형사들이 눈 앞에서 펼쳐 보일 때.. "PC에서 지운다고 서류가 없어진다고 생각했습니까? 요즘은 ‘디지털포렌식’ 기법으로 거의 다 복원해요" ^^


개인적으로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오래전 받은 파일의 출처(URL)를 알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