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노트북 구매 전 배터리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

 노트북 제조사에서 발표하는 배터리 수명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고 있으신가요? 사실 광고에서 이야기하는 사용시간은 비현실적인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Microsoft Office를 10시간 동안 사용하거나, 웹 페이지를 하나만 열어두고 14시간 동안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실 사용자가 배터리 사용 시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큰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또한 중고 거래를 할때도 판매자의 말만 전적으로 신뢰하고 구입하기엔 많은 위험이 따르므로 직접 확인해보고 배터리 수명을 예측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수명을 예상할 수 있는 계산 방식은 간단합니다.


- 노트북의 Watt-Hour 배터리 사양을 찾습니다. (Whr 또는 Wh)

 - Wh에서 예상되는 Wattage(W)로 나눕니다. 일반적으로 노트북은 10~15W가 소요됩니다.


 가령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은 대략 60Wh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15W가 소요되므로 이를 계산해보면 60Wh÷10=6시간 또는 60Wh÷15=4시간 동안 배터리를 통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노트북은 배터리가 5~10% 미만으로 떨어지면 데이터 보호를 위해 절전모드 또는 최대절전모드로 설정되므로 실제 사용시간은 이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 사양은 사용중인 또는 구매하고자 하는 노트북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배터리 Wh(Whr) 정보를 찾거나, mAh 및 볼트(V) 정보만 있다면 단위 변환 사이트(Convert mAh to Wh)를 통해 Watt-Hour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른 소모량 체크 (Watt)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양 페이지에서 최대 와트 수를 찾거나, 충전용 어댑터 뒷면에서 와트 수를 확인해보세요.


 노트북 가동 시 최소 8~10W 소모, 웹 서핑 또는 오피스 작업, 음악 재생 등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10~15W, 동영상 감상 또는 웹서핑과 오피스 작업 등 여러 응용프로그램 사용시 15~20W,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동영상 감상시 20~30W,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등 사진, 비디오 편집 시 30~40W, 일반적인 노트북에서 구동되는 가벼운 게임은 40~60W, 고사양 게임 또는 3D 편집 등 60W 이상의 전력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즉, 60Wh 배터리를 사용하더라도 사용 환경이나 전원 관리 옵션에서 설정한 값에 따라 노트북 사용 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즐겨하시는 League of Legend 게임 플레이시 60W를 소모한다고 가정하면, 60Wh 배터리로는 1시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확인할 수 없을까요?

 노트북이 신제품인 경우 제품 상세 페이지를 통해 대략적인 배터리 연속 사용 시간을 추측해볼 수 있지만, 중고 노트북인 경우 배터리 상태가 어떨지 추측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배터리 내장형인 경우 배터리 교체도 쉽지 않아 구매할 때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겠죠?


 윈도우10에서는 노트북 배터리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and Prompt(CMD)를 열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owercfg /batteryreport


 명령어 실행 후 출력되는 경로에 저장된 보고서 팡리을 웹브라우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명령어가 실행된 경로에 battery-report.html 파일이 생성됩니다.



 Battery Report 파일을 열어 디자인 용량 및 완충 용량을 살펴보고 두 용량간에 차이가 있다면, 사용중인 노트북 배터리가 얼마나 마모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중고거래시 이 정보를 통해 배터리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 예측할 수 있겠죠.


 위 예시에서는 Design Capacity 50,080 mWh, Full Charge Capacity 40,750 mWh로 배터리 수명이 상당부분 짧아졌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또한 최근 3일간 시스템이 사용중일 때, 일시 중단 상태일 때, 대기 상태에 있을 때 배터리 잔량과 함께 AC 전원으로 충전 된 때의 기록도 제공합니다.



 또한 Battery Capacity History 항목을 통해 그동안의 Design capacity 및 Full charge capacity 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5년과 비교하면 성능이 많이 줄었네요...



 Battery Report에서 가장 흥미로운 Life Estimates 항목입니다. 여기서는 OS 설치 이후 수집된 모든 배수를 기반으로 한 현재 예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 값이 그러하듯 많은 정보가 쌓이고 또 모일수록 그 데이터의 가치는 높아지겠죠? 새롭게 OS를 설치한 경우 배터리 보고서의 정확도가 높아지기 위해서는 몇 번의 전원 사이클이 돌아야하므로 시간이 며칠 걸릴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