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메모리 누수 관리 확장 프로그램 Great Suspender Extension

 크롬은 종종 시스템의 메모리를 고갈시킵니다. 특히 많은 탭을 열었거나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경우 이 현상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메모리 사용량이 높기로 악명 높은 크롬이지만, 빠른 응답속도와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의 편리성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러한 단점을 알면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리소스 관리를 위해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탭을 열고, 닫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저사양 PC 사용자들은 현재 사용하지 않는 탭은 Google Keep, One Note 등에 URL을 저장하고, 불필요한 메모리 누수를 막고자 그때마다 탭 닫기, 열기를 반복하곤 합니다.


 다행히 번거롭고 반복되는 작업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바로 크롬 실험실(Flags)에서 탭 자동관리 즉, Tab Discarding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크롬 사용중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하면 자동으로 사용하지 않는 탭을 삭제하고, 메모리를 확보하게 됩니다. 삭제 된 탭은 탭 목록에 그대로 표시되고, 해당 탭을 클릭하는 것으로 다시 활성화 할수 있죠.


작업 관리자를 살펴보면 Google Chrome의 CPU, 메모리 사용량이 상당합니다.


 그러나 크롬 실험실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하고, 조작법이 익숙하지 않는 분이라면 사용하기가 더 어렵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실험실에서 제공중인 것으로 크롬 업데이트시 언제 삭제될지 모르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다행히 이러한 기능을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더욱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Great Suspender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탭을 언로드 및 일시중지하고 크롬에서 사용하는 불필요한 메모리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크롬 실험실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개인적으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모든 탭은 사용자 별 기간을 설정하여 자동으로 일시 중지되고, 탭을 다시 사용할 준비가되면 클릭 한번으로 일시 중지 해제가 됩니다. 또한 화이트리스트 설정을 지원합니다. 자동으로 일시 중지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이트가 있다면, 허용 목록에 추가하는 것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rome reduce the memory, Great Suspender Extension


1 The Great Suspender Extension 설치


 Chrome Great Suspender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1. Chrome 브라우저에서 The Great Suspender 설치 페이지 열기.

2. Add to Chrome 버튼 클릭.

3.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 클릭.



2 The Great Suspender Extension 설정


 설치가 완료되면 크롬 메인 툴바(주소 표시줄 우측)에 새로운 Great Suspender 아이콘이 표시되고, 설정 페이지가 크롬 브라우저에 열립니다.



 기본적으로 The Great Suspender 프로그램은 1시간 이후 자동으로 탭을 일시 중지하도록 설정됩니다. 이 시간을 변경하고 싶다면, [1 hour] 드롭 다운 메뉴 선택 후 원하는 시간을 선택합니다.


 또한 'Never suspend pinned tabs', 'Never suspend tabs that contain unsaved from inputs', 'Never suspend tabs that are playing audio', 'Never suspend active tab in each window' 옵션은 기본 선택되어있습니다.



 만약 특정 사이트에서 일시 중지 되는것을 원치 않는다면, 'Never suspend tabs with URLs from the following list'  입력란에 해당 사이트 URL을 입력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롤을 밑으로 내려보면, 탭 일시 중지 상태일 때 해당 탭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해제하거나(기본은 탭 화면 클릭시 해제), 크롬 프로필 설정 동기화, 시스템 메모리가 매우 부족하면 그 즉시 일시 중지 하는 등의 세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열려있는 크롬 창 및 탭 목록을 한 눈에 보고 싶다면, Settings 메뉴 바로 아래 Session management 메뉴를 통해 각  창에 열려 있는 탭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The Great Suspender Extension 사용 방법



 크롬 실험실에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탭 자동 관리(Tab Discarding)' 기능과 유사하지만,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Great Suspender 아이콘 클릭시 나타나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 Tab will suspend automatically. Not now (탭 자동으로 일시 중지)

⊙ Suspend this tab now (현재 탭 일시 중지)

⊙ Never suspend this URL (해당 URL 일시 중지 금지)

⊙ Never suspend this domain (해당 도메인 일시 중지 금지)

⊙ Suspend all other tabs (다른 모든 탭 일시 중지)

⊙ Unsuspend all tabs (모든 탭 일시 중지 해제)

⊙ Settings (설정)


 아이콘 선택시 Tab will suspend automatically. 라면 현재 자동으로 탭 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원치 않을 경우 [Now now] 선택시 이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Tab suspension paused. 표시가 있다면 자동 관리가 일시 중지된 것으로 [Unpause] 선택시 다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특정 탭을 일시 중지 상태로 만들어 메모리를 확보하고 싶다면, 아이콘 클릭 → Suspend this tab now 메뉴를 선택합니다.



 해당 탭이 일시 중지되면 '탭 제목 및 아이콘'이 Gray Scale로 변경되며, 화면 역시 아래와 같이 회색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해당 탭을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Ctrl+Shift+S(단축키 변경 가능) 또는 해당 화면을 클릭할 시 해제됩니다.



 특정 URL 또는 도메인을 화이트 리스트에 넣고, 일시 중지 대상에서 제외하고 싶다면 Great Suspender 확장 프로그램 설정 페이지에서 UR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억하시죠?


 만약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통해 입력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등록을 원하는 사이트 접속 후 Great Suspender 아이콘 클릭 후 다음 메뉴 중 선택.


① Never suspend this URL

Never suspend this domain



 ①번 메뉴의 경우 특정 URL 만을 화이트 리스트에 등록하게 됩니다. 'https://forbes.tistory.com/366' URL은 화이트 리스트에 등록되어, 탭 일시 중지 기능이 동작하지 않으며, 해당 탭에서는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역시 비활성화 됩니다.


 'https://forbes.tistory.com' 주소 등 다른 URL 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알수 있죠. (아래 이미지 참조)



 번 메뉴의 경우 해당 도메인에 해당하는 모든 URL 에서 일시 중지 기능을 동작하지 않도록 설정하게 됩니다. 즉, 'forbes.tistory.com' 도메인이 포함된 모든 주소는 화이트 리스트에 추가되어 시간이 지나도 일시 중지 상태로 변하지 않습니다.



 사용법을 숙지하셨다면 이제 실제 메모리 사용량에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특정 탭을 사용하지 않도록 일시 중지하고, 작업 관리자를 통해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Before ↔ After 작업 관리자를 비교해보면, Background Process 숫자는 37 → 36, 메모리 사용량은 1,309MB → 1,264MB로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사용 환경상 브라우저 탭을 다수 띄워놓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크롬의 메모리 반환 및 시스템 리소스를 유지하는 데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단순히 유휴시간을 두고 무작정 특정 탭을 일시 중지하는 것이 아니라, 'Never suspend tabs that contain unsaved from inputs' 옵션 즉, 회원 가입 등 저장되지 않는 입력 양식이 있는 경우 일시 중지를 하지 않거나,  'Never suspend tabs that are playing audio' 옵션을 통해 유튜브, 넷플릭스 등 오디오가 재생중인 탭은 일시 중지 하지 않는 등 세부 설정을 통해 조금 더 유연하고 스마트하게 시스템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롬 메모리 누수 현상으로 항상 고민이라면, Great Suspender 확장 프로그램을 한 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