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DD 용량 확인 및 관리 유틸리티 Spacesniffer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컴퓨터 사용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도 기본적인 사용법만 숙지하고 실제 컴퓨터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분들을 위해 컴퓨터 관리나 활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컴퓨터를 사용하며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인터넷을 통해 영화, 음악과 같은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일이 잦은 탓에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 용량을 관리하는 법도 중요해졌습니다. 별도의 관리 없이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어느덧 하드디스크 용량 임계점에 도달하곤 하는데, 이때 계획적으로 파일을 관리하던분이 아니라면 어떤 경로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쓸모 없는 파일은 무엇인지 구분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별 생각 없이 이런저런 파일을 삭제하다 OS와 관련된 중요 파일을 삭제하여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분들을 위해 오늘은 손쉽게 하드디스크 관리가 가능한 가벼운 유틸리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페이스 스니퍼 (SpaceSniffer)

BOX 형식으로 파일 구조를 쉽게 파악.


하드디스크의 사용량과 사용중인 파일들을 BOX 형식으로 직관적인 확인이 가능한 장점이 있고, 비상업용 개인 사용자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로 용량 역시 작으며,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는 포터블(Portable) 소프트웨어입니다.


 SpaceSniffer 제작사 홈페이지

http://www.uderzo.it/main_products/space_sniffer


 네이버 자료실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837&categoryId=B0400000


▼ 첨부파일 다운로드

spacesniffer_1_1_4_0.zip


평소 파일 관리를 전혀 하지 않은분이라면 SpaceSniffer를 활용하여 HDD 확인해보세요. 첨부파일을 내려받으신 후 설치 과정 바로 실행만 하시면 됩니다. 혹여 파일 출처가 의심스럽다면 제작사 홈페이지나 네이버 자료실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자료실을 이용할 경우 'SpaceSniffer' 검색하신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 클릭.


▼ 다운로드 받아 압축 해제 하시면 아래 파일들이 있습니다. 설치과정 없이 [SpaceSniffer.exe] 파일을 클릭만 하시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 C: 드라이브와 같이 OS가 설치된 파티션 영역을 확인하실 경우 권한 문제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 하셔야 합니다.


▼ SpaceSniffer 실행 후 드라이브 or 경로 선택 창이 뜨게 됩니다. 확인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나 경로를 입력하신 후 [Start] 버튼을 클릭하세요.


▼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에서 해당 영역을 Full Scan 하게 됩니다. 다음은 스캔이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 스캔이 완료되면 우측 상단에 'Ready' 메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Box 형식으로 한눈에 알아 보기 쉽게 현재 사용중인 폴더와 파일이 얼마나 있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cument에 꽤 많은 양의 파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Document]를 한번 선택하면 해당 경로에서 사용중인 파일을 보여줍니다.


해당 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에 대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이 메세지에서 생성(인스톨) 날짜, 최근 수정 날짜, 마지막 사용 날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오래전 설치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지우는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 또한 해당 박스에 마우스 더블 클릭을 하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해당 경로에 Vmware를 설치하여 사용중인데, 이와 관련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순하게 현재 사용중인 디스크 용량과 경로, 파일명 등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SpaceSniffer 상에서 사용하지 않는 영역의 폴더, 파일들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메뉴에 나열된 기능들을 이용하여 손쉽게 파일 관리가 가능합니다.


▼ 해당 메뉴얼을 읽어 보시면 조금 더 자세한 기능 확인이 가능합니다.


컴퓨터를 이용하다 보면 임시 인터넷 파일, 웹 페이지 캐시 파일 등을 버튼 한번으로 손쉽게 정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면 사용빈도가 낮은 프로그램, 오래전 설치하고 잊고 있었던 프로그램, 중복된 파일들 등은 이런 프로그램으로도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 경우 큰맘 먹고 새로 OS를 설치하는 것이 빠를 수도 있죠.

하지만 HDD 관리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어설픈 최적화 프로그램을 돌리는 도중 정작 중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등의 오류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HDD에 어떤 파일이 얼마나 사용중인지 파악하고 깔끔하게 정리, 관리하는 것이 PC 최적화의 시작 아닐까요? 지금까지 SpaceSniffer 유틸리티를 이용한 HDD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