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 뱅킹, ActiveX 및 보안프로그램이 말썽이라면?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종 보안 프로그램이 덕지덕지 설치가 되는 통에 인터넷 뱅킹 종료 이후에도 컴퓨터에 상주하며 PC 리소스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보곤 합니다. 비단 인터넷 뱅킹뿐만 아니라 민원24, 법원 인터넷 등기소, 쇼핑몰 결제 시스템 등 "돈"과 관련이 되는 사이트는 대부분 이런 상황이 발생이 되곤 합니다. 

PC 최적화를 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하시던 분은 항상 고민인분들에게는 이런 반강제적인 보안 프로그램은 눈에 가시와 같은 존재겠죠?

저 역시 이런 고민을 해봤고, 실제로 불필요하게 상주하고 있는 프로그램 탓에 컴퓨터가 느려지는 현상을 겪은적이 있습니다. 그동안 vmware를 이용하여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몰 결제를 이용하긴 했지만 다소 컴퓨터 부하가 걸리고, 불필요하게 하드 디스크 용량을 차지하는 등 사용에 불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Sandboxie는 이러한 단점 없이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샌드박스 (Sandboxie)

별도의 OS 설치가 불필요한 가상화 공간 , 독립된 공간 제공


Sandboxie 제작사 홈페이지

https://www.sandboxie.com/index.php?DownloadSandboxie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시 각종 악성코드와 바이러스에 감염 될 위험이 있으니 가능하면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샌드박스로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한방에 리셋!"


▼ 그동안 인터넷(뱅킹, 쇼핑몰 결제 등) 이용시 반강제적으로 설치할 수 밖에 없었던 각종 보안프로그램으로부터 컴퓨터를 안전하게 지켜주던 Vmware 입니다. 가상화 환경에서 별도의 OS가 탑재되어야 구동이 가능하므로 대략 24GB 정도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랜시간 사용했던 탓인지 용량도 꽤 많이 차지하고 있고, 속도도 많이 느려져 조각모음을 진행해보았지만 큰 성능 개선은 없네요.



 vmware 사용시 나타났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제 본격적으로 Sandboxie를 설치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영어로 선택했지만, 한글도 지원하니 편하신 언어 설정을 선택하신 후 [OK]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andboxie 이용 약관입니다. [I Agree]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andboxie가 설치될 폴더의 공간을 지정하신 후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 설치에 걸리는 시간은 수초 밖에 되지 않으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Sandboxie System level driver 설치 단계입니다. 만약 설치 실패시, 리부팅 하여 안전모드에서 설치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하세요.



 설치 과정이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Sandboxie 설치 완료를 위해 컴퓨터 재시작을 해야 합니다. Reboot now 라디오 버튼 선택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본격적으로 Sandboxie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처음 실행시 튜토리얼이 진행 됩니다. [다음(N)]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andboxie의 작동 방식에 대해 간랸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다음(N)] 버튼을 클릭하세요.





 작업표시줄의 시스템 트레이 부분을 보시면 Sandboxie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Sandboxie 창에서 직접 제어하셔도 되고, 시스템 트레이의 아이콘에서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모든 튜토리얼 과정이 종료되었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세요.



 Sandboxie Control 창입니다. [Sandbox DefaultBox] 에서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셔도 되고, 시스템 트레이의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 시스템 트레이의 아이콘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DefaultBox] → [Run Web Browser]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 아래는 웹 브라우저 실행 화면입니다. 좌측이 일반 브라우저, 우측의 노란색 테두리 창이 샌드박스에서 실행한 브라우저입니다. 이처럼 샌드박스에서 실행시 창 테두리가 노란색으로 나타납니다. 혹시 모를 혼동을 방지하고자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 시스템 트레이에서 [Run any Program] 메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이하 APP)을 실행할 수도 있지만, 해당 APP 바로가기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Run Sandboxed]를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Defaultbox] 선택 후 [OK]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Color Scripter APP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웹 브라우저와 동일하게 창 테두리가 노란색으로 나타납니다.



▼ 현재 Sandboxie에서 사용중인 프로그램 현황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Sandboxie Control 창에서 보면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서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방금 실행한 [iexplore.exe] 와 [Color Scripter.exe] 프로세스들이 떠 있죠? 



▼ 카카오톡이나 기타 메신저 프로그램 이용시 Sandboxie 에서 실행시 동일 APP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가령 카카오톡을 일반 PC와 Sandboxie에서 실행시 멀티 아이디로 동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Vmware는 컴퓨터에서 설치하기 찝찝한 프로그램 테스트나 인터넷 뱅킹, 쇼핑몰 결제, 민원 24시의 가족관계등록증 발급 시 지저분하게 깔리는 보안 프로그램을 피하기 위한 용도였으나, 이 또한 시스템의 리소스를 적지 않게 잡아 먹고, 성능적인 이슈가 있어 Sandboxie를 설치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대만족입니다. 가볍게 사용할 수 있고, 필요시 vmwrae 구동 및 가상화 OS 구동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클릭 한번으로 사용할 수 있어 꽤 만족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각종 지저분한 보안프로그램, 레포팅 툴에서 벗어나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