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LFTP로 FTP 서버 간편하게 운영

알약, 알집 등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의 알FTP(ALFTP)는 지난 13년 릴리즈 된 5.33 버전이 마지막으로, FTP 접속을 손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이용을 받아 왔지만, 요즘은 각종 클라우드 서비스가 대중화 되며 FTP 프로토콜이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밖에 없는 탓에 이스트소프트사에서도 더 이상의 새로운 릴리즈를 내놓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 PC가 아닌 제3의 장치에 내 소중한 데이터가 저장 되고, 해킹이나 개인정보 유출과 같은 뉴스를 접하다 보면 개인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업로드 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탓에 편리함 보다는 익숙함을 위하여 알FTP를 구하려해도 현재 개발사 홈페이지서 조차도 다운로드를 받을 수 없는 탓에 별도로 설치 파일을 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아주 오래전 백업을 받아 둔 설치 파일을 찾을 수 있어 이를 공유하고, 설치 방법과 FTP 서버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FTP

FTP Client 프로그램으로 FTP Server도 운영 가능


앞서 소개해드렸듯이 이스트소프트사에서는 더 이상 알FTP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행히 예전에 받아 놓은 설치 파일을 가지고 있어, 올려 드릴테니 필요하시다면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ALFTP533.exe


본 포스팅을 위해 직접 백신으로 확인 및 설치를 진행해본 결과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마음 놓고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먼저 ALFTP 5.33 버전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FTP 라이선스 계약 동의(N) 버튼을 클릭하여 동의해주세요.



빠른 설치(N)를 클릭하여 설치하셔도 무방하지만, 사용자 지정 설치로 불필요한 구성요소는 제외하고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단의 □zum을 홈페이지로 부분도 체크 해제해주시구요.



알FTP 사용자 지정 설치 선택 시 아래 화면과 같이 설치 폴더와 구성요소 사용자 지정이 가능합니다. 구성요소 사용자 지정에서 필요 요소만 체크 하시면 됩니다. zum을 홈페이지로 항목이 여기 또 있군요. 당연히 설치 해제 합니다. 선별하여 선택한 후 설치 버튼 클릭.



설치에는 수초 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N) 버튼을 누른 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설치 완료 후 처음 실행 시 아래 화면과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오래전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왠지 반가우실지도 모르겠네요.



본격적으로 FTP 서버를 실행해보겠습니다. 아이콘 메뉴 중 서버 > 서버 실행(E)를 클릭하여 FTP 서버를 시작합니다.



알FTP 서버설정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FTP 서버 운영에 필요한 구성을 해볼텐데요.



서버로 사용할 IP 주소는 현재 사용하고있는 PC의 IP가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계정 설정은 ID 없이 접속허용 하거나, 읽기만 허용을 선택할 수 있지만 보안을 위해 ID없이 접속허용은 체크 해제한 후 아이디/비밀번호를 등록한 후 FTP 전송 시 사용할 포트 와 동시 허용 인원수를 지정합니다. 

FTP 사용자가 접속했을 때 위치하는 홈 디렉토리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그밖에 서버 메세지는 사용자가 FTP 서버로 접속했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 문구를 입맛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FTP 서버를 운영하기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매우 간단하죠?

그럼 실제 사용자가 해당 서버로 접속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실 차례입니다. 윈도우 > 실행 > CMD 실행 후 FTP 접속을 시도해보세요.



C:\users> ftp ***.***.***.125

사용자 : root

암호 : password

230 User root logged in.  →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습니다!

ftp> 


▼ 서버 운영이 더 이상 필요치 않을 경우 FTP 서버 종료하시면 되는데 서비스 시작 보다 더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아이콘 메뉴에서 서버 > 서버 중지(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현재 이스트소프트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ALFTP Server 프로그램 보다 더욱 간편하고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알FTP가 필요하셨다면,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드렸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