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량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변경할 수 없을까?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위해 수집한 사진, 문서 파일들의 관리를 위해 파일 이름을 하나씩 변경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단순히 파일 몇 개만 수정 한다면 마우스 우 클릭, 이름 변경 등의 반복 작업을 할 수도 있지만 수십, 수백개가 된다면 일일이 수정하기란 참 어렵습니다.


평소 정리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파일을 저장할 때마다 이름을 변경하고, 폴더에 분류하는 등 관리에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보통은 파일을 그냥 저장하죠? 


파일 수가 적을 땐 큰 영향이 없지만, 파일이 쌓이고 쌓일수록 관리하기도 어려워집니다.


Darknamer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대량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일괄적으로 본인이 정한 양식에 맞게 이름을 변경할 수 있고, 단어를 추가 및 제거할 수 있는 등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워유저라면 윈도우 자체 기능을 통해 변경할 수도 있으나,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더욱 손쉽게, 세부적인 이름 변경,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Darknamer

설치할 필요 없이 80KB 크기의 실행파일로 동작, 대량의 파일 이름을 변경 가능


파일 이름 변경 프로그램은 다수 존재하지만, 라이트 유저 입장에서 다수의 동일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결과 가장 가볍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DarkNamer를 추천합니다.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로 별도의 설치 과정이 필요 없고, 실행파일을 저장한뒤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위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출처가 의심스럽다면, 네이버 자료실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두 개의 파일은 모두 동일합니다.


변경할 파일을 미리 준비하여, DarkNamer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 기본적으로 마우스를 이용한 Drag&Drop으로 파일을 옮긴 후 이름을 변경하여 실제 파일 변경 버튼을 누르면 파일명이 바뀝니다.


(DarkNamer 2004 ver.)



▼ 아래 화면처럼 변경할 파일들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프로그램 창으로 Drag & Drop 합니다.



▼ 좌측이 원본 이름(Old Name), 우측이 변경될 이름(New Name)이 나타납니다.



▼ 파일 이름 변경에 앞서 기존 이름을 지우도록 합니다. ① 이름 지우기 버튼 선택 시 원본 이름은 지워지게 되고, 우측 항목에는 파일 확장자만 남아있게 됩니다.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위한 이미지 파일 이름을 정리하고 있다면, 작성시 삽입하기 편하도록 사진 입력 순서를 번호로 변경하면 편리하겠죠? ② 번호 붙이기 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실제 파일 변경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원본 파일 이름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번호 붙이기 버튼 선택 시 붙일 숫자의 자리수와 시작값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자리수는 숫자 앞에 0을 추가해 자릿수를 지정하는 값이며 시작값은 첫 번째 파일의 번호가 시작되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0개의 파일이 있을 때 자리수 1, 시작값 11, 2, 3 ~ 100으로 번호가 부여되지만 자리수 3, 시작값 1001, 002, 003 ~ 100으로 부여됩니다. 가령 두 자리, 세 자릿수인 경우 파일 이름이 숫자 길이로 인해, 들쑥날쑥 정돈되는 느낌이 없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처음 파일명을 변경할 때 자리수를 생각하지 못했다면, 자리수 맞추기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자리수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파일 번호를 부여해 순서를 정했다면 해당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보겠습니다.



앞 이름 붙이기, 뒷 이름 붙이기는 현재 파일 이름의 앞 또는 뒤에 문자를 입력하는 기능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글 작성 시 업로드 할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여, 글의 작성 순서대로 이름을 변경하면 편하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음원 파일을 정리할 때도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원 파일에 가수명, 앨범명을 넣고 싶을 때 먼저 번호로 트랙 순서를 지정한 뒤 이름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정리가 끝났다면, 실제 원본 파일에 적용하기 위한 실제 파일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파일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라는 알림창과 함께 원본 파일의 이름도 변경 저장되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아무리 많은 파일 관리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Update - 프로그램 업데이트 주기가 굉장히 긴 편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프로그램의 버전은 2004년도 버전이며, 2008년도 업데이트된 것은 UI가 미미하게 변경되긴 했지만 기능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2004년 출시된 프로그램도 윈도우 10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구동되는 등, 굳이 업데이트가 필요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새로운 버전을 받고 싶다면 아래 첨부 파일을 받아주세요.




지금까지 파일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해주는 DarkNamer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