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HDD/SSD 장애 여부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 사용시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는 HDD(Hard-Disk-Drive) 또는 SSD(Solid-State-Drive)의 문제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여, 갑작스러운 디스크 고장 방지 및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자체적인 디스크 상태를 체크하는 메커니즘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및 성능 모니터 도구를 통해, 대부분 디스크에 내장된 SMART 정보를 이용해 디스크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드라이브 오류 여부 확인.

2. PowrShell을 이용해 드라이브 오류 여부 확인.

3. 성능 모니터를 이용해 드라이브 오류 여부 확인.


 SMART 정보에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신속히 데이터를 백업하고, 디스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SMART 정보를 이용한 드라이브 장애 진단 방법


1 명령 프롬프트 진단 방법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드라이브 문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드라이브 상태 확인을 위해 WMIC(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Command-line)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SMART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1. 시작 버튼을 누른 후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다음 명령어를 이용하여 드라이브 장애 여부를 확인.


wmic diskdrive get status



 3. Status 값이 "정상(OK)"인지 확인.


위 단계를 모두 완료한뒤 상태가 OK로 표시되면 디스크는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만약 상태 값이 "BAD", "Unknown" 또는 "Caution"으로 표시되면, 디스크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드라이브 장애 예측 정보를 확인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시작 버튼을 누른 후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다음 명령어를 이용하여 드라이브 장애 여부를 확인.


wmic /namespace:\\root\wmi path MSStorageDriver_FailurePredictStatus



 3. PredictFailure 값을 확인하여 FALSE로 표시되면 디스크가 아무런 문제 없이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PredictFailure 값이 True로 표시된다면, SMART 정보에서 디스크의 오류를 예측하고 있는 것을 의미하므로, 데이터 백업, 디스크 교체 등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Windows PowerShell 진단 방법

 명령 프롬프트와 마찬가지로 Windows PowerShell을 이용하여 SMART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버튼을 누른 후 PowerShell를 검색,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다음 명령어를 이용하여 드라이브 장애 여부를 확인.


Get-WmiObject -namespace root\wmi -class MSStorageDriver_FailurePredictStatus

 


 3. PredictFailure 값을 확인하여, False로 표시되면 디스크가 문제 없이 동작하는 것입니다.


 만약 PredictFailure 값이 True로 표시된다면, 디스크 드라이브에 오류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Reason 값에 '0' 이상의 값이 표시된다면, 디스크 제조사를 통해 해당 코드의 의미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3 성능 모니터 진단 방법

 마지막으로 성능 모니터 유틸을 이용해서도 디스크 드라이브 오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기반이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진다면, 성능 모니터를 이용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버튼을 누른 후 성능 모니터를 검색,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성능 모니터창 좌측에서 데이터 수집기 집합 메뉴를 펼침.

 3. 시스템 > System Diagnostic(시스템 진단) 선택.

 4. 시스템 진단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시작 옵션 선택.



 5. 보고서 > 시스템 > System Diagnostics > 사용자 진단 보고서 선택.

 6. 시스템 진단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7. 진단 보고서 생성 완료 후 디스크 검사 옆 [+] 단추 클릭.

 8. SMART 예측 실패 검사 및 논리 디스크 더티 비트 검사 결과 값 확인.



 9. 실패 값이 "0"이고 설명 값이 "통과"로 표시된다면 디스크 드라이브는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의미.


 지금까지 명령 프롬프트, Windows PowerShell 및 성능 모니터 도구를 이용한 디스크 SMART 정보 확인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지금껏 살펴본 진단 결과가 모두 정상이라도 특정 데이터에 엑세스 할 수 없는 등 문제가 발생한다면 데이터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백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