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에서 파일 이름 한 번에 일괄 변경하는 방법 (파일 탐색기)

 윈도우에서 단일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은 쉽지만, 여러 파일을 한 번에 변경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물론 저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DarkNamer 등 별도의 유틸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윈도우10에는 파일 탐색기는 물론 명령 프롬프트PowerShell을 이용해 여러 파일의 이름을 빠르게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타사 프로그램 없이도 여러 파일의 이름과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은 위와 같이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먼저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이용한 파일 이름 일괄 변경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사용하여 파일 이름을 변경하기

 다수의 파일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파일 탐색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파일 이름을 순차적으로 바꾸는 방법



 1. 파일 탐색기를 열고 이름을 변경 할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2. [보기] 탭을 클릭하고 [자세히] 보기를 선택합니다.



 3. 폴더에서 첫 번째 파일을 선택합니다.

 4. [홈] 탭에서 [이름 바꾸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변경 할 이름을 입력합니다.

 6. [Tab] 키를 누르면 목록에서 다음 파일 이름 변경 작업이 시작됩니다.

 7. 모든 파일의 이름이 변경될 때까지 반복하여 진행합니다.


※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홈 탭에서 '이름 바꾸기' 버튼을 선택하거나,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M)', 선택 파일을 선택한 뒤 다시 한번 천천히 해당 파일을 선택해도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F2] 키를 눌러도 선택한 항목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한 번에 여러 파일 이름 바꾸는 방법



 1. 파일 탐색기를 열고 이름을 변경 할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2. [보기] 탭을 클릭하고 [자세히] 보기를 선택합니다.

 3. [홈] 탭에서 [모두 선택]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Ctrl+A] 키를 눌러주세요.



 4. 홈 탭에서 [이름 바꾸기] 버튼을 누르거나, [F2] 키를 누릅니다.

 5. 새로운 이름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새로운 이름을 입력하면 모든 파일이 동일한 패턴의 이름으로 변경됩니다. 입력된 이름 외에도 괄호안에 다른 숫자가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일 목록에서 하나의 파일만 'Rename'으로 변경해도, Rename (1).pdfRename (2).pdf로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통 이름 이외에 (1), (2), (3)과 같이 고유 기호(숫자)를 내가 원하는 형식으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파일 탐색기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이름 변경 중 실수를 하더라도 [Ctrl+Z] 단축키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변경된 이름을 원복할 수 있는 점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