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프로그램 기본 설치 폴더 변경 방법

 Windows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이 없으면 속도가 느려지거나 프로그램 충돌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설치 한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거나 앱(프로그램)을 별도로 저장하려는 경우 해당 앱을 다른 드라이브로 옮기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앱 및 기능에서 특정 앱을 선택하고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Windows+I 키를 눌러 윈도우 설정을 열고, 앱 및 기능 메뉴에서 원하는 앱을 선택하고 ① 이동 → ② 이 앱을 이동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이동]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다만 이 방법은 윈도우 스토어 앱에서 설치한 프로그램만 해당되며 사용자가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프로그램에 적용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확인해보면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이동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오늘은 사용자가 앱, 응용 프로그램을 새로운 드라이브로 옮기거나, 프로그램 설치 단계에서 자동으로 선택되는 설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드라이브로 프로그램을 옮기는 방법

 컴퓨터에 한 번 설치한 프로그램은 파일의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 단순히 복사 & 붙여넣기만으로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직접 이동으하면 프로그램 실행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직접 변경하고 손을 보면 가능할지 모르겠으나, 전체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만큼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다시 변경하려는 드라이브에 다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길입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마다 기본 설치 드라이브를 변경하는 것이 귀찮거나, 깜박 잊고 기본 값으로 설치하는 등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 사용자는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기본 프로그램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설치 폴더 변경 (윈도우 스토어 앱)

 윈도우 스토어에서 앱 설치시 설정된 기본 드라이브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기본 설치 위치뿐만 아니라 새 사진 및 동영상, 새 문서 저장 위치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Windows+I 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열고,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좌측의 사이드 메뉴에서 [저장 공간] 옵션 선택 후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을 클릭합니다.


[새 앱 저장 위치] 목록 선택 후 기본 설치 위치로 사용하려는 드라이브로 변경합니다.


새로운 드라이브 위치 선택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앱뿐만 아니라 문서, 음악, 사진, 동영상 및 지도가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설치 폴더 변경 (프로그램)

Windows 설정에서 새 앱 저장 위치를 변경하는 것은 윈도우 스토어 앱에 한정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경우, 기본 설치 위치는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 설치시 기본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간단하게 새 드라이브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변경 후 오작동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레지스트리 백업 후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Windows+R 키를 누르고 실행에서 [regedit]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다음 위치로 이동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

 변경 전 "ProgramFilesDir""ProgramFilesDir (x86)"을 선택하고 [파일(F)] → [내보내기(E)]를 클릭하여 백업을 받습니다.


  "ProgramFilesDir" 및 "ProgramFilesDir (x86)" 값을 선택하여 각각 새로운 드라이브 위치로 변경합니다.


변경 후 프로그램 설치 시 사용자가 기본 드라이브 위치를 변경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대상 폴더가 변경됩니다.


 만약 프로그램 기본 설치 위치 변경 후 문제가 된다면 백업 받은 레지스트리 키로 복구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해당 값을 이전 값으로 되돌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강제로 기본 위치(일반적으로 C:)가 적용된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심볼릭 링크 생성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3 심볼릭 링크 만들기

 실제 설치된 프로그램의 데이터는 '잘라내기(T)' 하여 새롭게 변경된 드라이브 위치로 '붙여넣기(P)' 합니다. 그런 다음  Windows 키를 누르고 cmd 를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에서 프로그램이 설치된 위치로 이동 후 다음 명령어와 같이 심볼릭 링크를 생성합니다. 예를들어 C: 드라이브에 설치된 HasTag 프로그램을  D: 드라이브로 옮겨 보겠습니다.


C:\WINDOWS\system32> D:

D:\> cd D:\Program Files (x86)

D:\Program Files (x86)> mklink /j "HashTag" "C:\HashTag"

 참고로 mklink <링크> <원본> 순서입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심볼릭 링크 생성 후 해당 프로그램은 여전히 이전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데이터는 새로운 드라이브로 이동 되었습니다. Windows 에서도 원래 위치에 있는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 없이 동작하게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