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의 각종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에서 관리자 권한을 필요로하는 프로그램 실행 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이 동작하며, 해당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을 요청하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의심스러운 앱의 관리자 권한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등 보안은 강화할 수 있지만 매번 앱 실행 시 뜨는 UAC 알림창은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UAC를 해제하면 보안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어쩔 수 없이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특정 프로그램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 앱은 사용자 보호를 위해 차단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설치조차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잘 사용했던 프로그램인데 추가 보안 업데이트가 적용된 탓인지 관리자가 해당 앱을 실행할 수 없도록 차단되어 실행은 물론 설치조차 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때문에 설치에 어려움을 겪거나, 신뢰되는 앱인 경우 별도의 UAC 알림창 없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User Account Control 해결 방법


1 UAC 차단 앱 설치 방법

사용자 계정 컨트롤, 즉 UAC는 "User Account Control"의 약자로, 컴퓨터의 무단 변경을 방지는 등 보안강화를 위한 윈도우 기능입니다. 그러나 때론 보안이 사용자의 정상적인 컴퓨터 사용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UAC 기능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용자 개인정보를 위해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이지만, 어떠한 이유로 설치조차 되지 않는다면 이를 간단히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dows+R 을 누른 뒤 실행창에서 [control schedtasks]를 입력해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합니다.


작업 스케줄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새 폴더(N)]를 선택합니다. 새 폴더의 이름은 사용자가 식별하기 쉽도록 [UAC 예외처리]와 같은 이름을 입력합니다.


생성한 폴더에서 다시 한 번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작업 만들기(R)]를 선택합니다.


새 작업 만들기 창에서 이름을 입력, 보안 옵션 섹션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으로 실행(I)]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구성 대상(C):을 [Windows 10]으로 변경합니다.


[동작] 탭 선택 후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동작 만들기 창에서 UAC에서 차단하는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찾아보기(R)] 버튼을 클릭해 선택합니다.


[조건] 탭에서 노트북 사용자인 경우 AC 전원이 연결되지 않으면 작업 스케줄에 등록된 작업이 실행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원 섹션의 [컴퓨터의 AC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에만 작업 시작(P)]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작업 스케줄에 등록된 작업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설치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dows+R 을 누르고, 실행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chtasks /run /tn "\UAC 예외처리\EMC CAP2"

 스케줄러에서 등록한 새 작업 이름(폴더 및 작업 이름)은 사용자가 등록한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로 인해 "이 앱은 사용자 보호를 위해 차단되었습니다." 메시지와 함께 설치되지 않았던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습니다.



2 UAC 승인 없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생성한 'UAC 예외처리' 폴더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UAC 권한 허용 없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작업 스케줄러를 생성합니다.

 새 작업 만들기 버튼을 눌러 적절한 이름을 입력하고 [동작] 탭에서 동일하게 [찾아보기(R)] 버튼을 눌러 앱의 실행 파일을 선택합니다. ①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선택했다면, ②단계에서는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을 선택합니다.


 작업 스케줄러에서 UAC 권한 획득 없이 실행되도록 'EMC CAP2 Run'이란 이름의 작업 스케줄러를 만들었습니다.


 ①단계와 동일하게 실행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해봅니다.


schtasks /run /tn "\UAC 예외처리\EMC CAP2 Run"

 실행해보면 더 이상 UAC 권한 획득 팝업창 없이 관리자 권한으로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매번 UAC 권한 획득 여부 확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바로가기 단축 아이콘을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를 선택하고 바로 가기 '항목 위치 입력'란에 위 명령어(schtasks /run /tn "\UAC 예외처리\EMC CAP2 Run")를 그대로 입력하고, 바로가기 이름을 입력한 뒤 [마침(F)]을 눌러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합니다.


 이제 생성한 바로가기 아이콘을 이용해 프로그램 실행 시 더 이상 UAC 권한 획득을 요청하는 팝업창이 표시되지 않고 관리자 권한으로 바로 실행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