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파일 만든 날짜, 수정한 날짜 등 변경하는 방법

 사진 파일을 단순히 복사+붙여넣기로 옮기는 경우 파일의 생성 날짜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은 파일 이름이 날짜로 저장되기 때문에 분류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러나 사진 파일을 여행 장소 등 다른 이름으로 변경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많은 사진을 한 번에 정리할 때 분류 방법 또는 정렬 기준을 '수정한 날짜'로 정리한다면 순서가 뒤죽박죽이 되겠죠.



 사진 파일은 메타정보(EXIF)에 있는 찍은 날짜시간 정보가 저장되지만, 별도의 프로그램 도움 없이 기본 파일 탐색기를 통해 이 메타정보를 이용해 분류 또는 정렬하기란 어렵습니다.


 또한 우리가 살다보면 특정 파일의 생성 날짜, 수정 날짜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의외로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도대체 누가, 왜 이것을 변경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하진 않겠지만, 날짜를 변경할 수 있다면 매우 편리할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세요.



파일 생성, 수정 날짜 변경하기

 날짜를 변경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지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매우 쉽고 빠르게 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에서 최근 활동(수정, 액세스 등)을 숨기거나 변경하고 싶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직접 찍은 사진 파일의 속성창을 보면 만든 날짜, 수정한 날짜 정보도 있지만 앞서 설명했던 메타정보(EXIF)를 통한 찍은 날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클라우드나 프로그램에서 메타정보를 읽어오지 못하고, 파일의 생성 날짜나 수정한 날짜로 인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이러한 날짜 정보를 알맞게 변경하여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BulkFileChanger

파일의 만든 날짜, 수정한 날짜, 액세스한 날짜 시간을 수정할 수 있는 프리웨어


 파일의 생성, 수정 날짜 등을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지만 개인적으로 BulkFileChanger(제작사 홈페이지)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압축 해제후 실행하면 됩니다.


bulkfilechanger-x64.zip


압축해제 후 [BulkFileChanger.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날짜를 변경하려는 파일을 끌어 놓습니다. 변경 전 수정(Modified Time), 생성(Created Time), 접근(Accessed Time) 날짜를 확인합니다.


 목록에서 파일 선택 후 [시계] 모양의 아이콘 또는 상단의 메뉴에서 [Actions → Change Time/Attributes] 버튼을 클릭합니다.


[Copy Time From] 체크 박스 선택 후 [EXIF - Generated Time]'To:' 옵션에서 [Created, Modified, Accessed]에 체크합니다.


 변경하려는 항목의 날짜, 시간을 선택하고 [Do it] 버튼을 눌러 날짜/시간 정보를 갱신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만든 날짜' 2020-03-18 오후 4:15:20, '수정된 날짜'2020-03-26 오전 1:15:20을 적용했습니다.


 BulkFileChanger 프로그램 목록에 표시된 파일의 날짜/시간 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실제 파일의 속성창에서 만든 날짜, 수정한 날짜를 보면 내가 지정한 날짜 및 시간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컴퓨터 파일은 일종의 타임 스탬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든 날짜는 물론 마지막으로 수정하거나 액세스한 날짜, 시간과 같으 중요 정보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사용시 사용자는 손쉽게 해당 파일의 타임 스탬프를 변경할 수 있으며, 특정 파일을 며칠, 몆 달 이전에 생성한 파일처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