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업데이트 용량 확인 방법 로고

HowTo - 윈도우 PowerShell로 Windows 업데이트 크기 확인 방법

 Microsoft 에서 제공하는 Windows 업데이트의 각 항목들의 크기는 수십~수백 메가바이트입니다. 데이터 사용이 제한된 환경이라면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기 전 Windows 업데이트 크기 확인이 필요하지만, 설정 앱에서는 설치 가능한 업데이트 항목만 나열하고 실제 다운로드 할 크기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설치


 요즘 1인 가구는 집에서도 TV를 시청하기 보단 유튜브, 넷플릭스 등을 이용하고, 인터넷 역시 별도의 회선을 가입하지 않고 스마트폰 테더링, 데이터 함께 쓰기 등 휴대폰 통신사 데이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당연히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Windows 업데이트 등 불필요한 데이터 소모는 피하고 싶겠죠. 오늘은 Windows PowerShell을 이용해 Windows 업데이트 파일을 받기 전 다운로드에 필요한 데이터 크기를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다운로드 크기 사전 확인법

 Windows 업데이트 크기 확인 전 PowerShell 에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명령어가 없습니다. 따라서 Microsoft Technet 에서 제공되는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하고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STEP 01. Microsoft Technet 접속 후 Windows Update PowerShell Module 스크립트 파일 [PSWindowsUpdate.zip]을 다운로드 합니다.


Windows Update PowerShell Module Script 다운로드


 STEP 02. 다운로드 후 ZIP 파일을 열면 [PSWindwosUpdate] 폴더가 나타납니다.


PSWindowsUpdate.zip 압축 풀기


 STEP 03. 파일 탐색기(단축키 : Win + E )를 열고,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입력한 다음 Enter 를 누르고, 해당 경로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WINDIR%\System32\WindowsPowerShell\v1.0\Modules

WindowsPowerShell\v1.0\Module 경로


 STEP 04. 'PSWindowsUpdate' 폴더를 끌어서 놓거나, 복사하여 Module 폴더에 붙여 넣기 합니다. 이때 대상 폴더 액세스 거부 표시가 뜨지만, [계속(C)] 버튼을 눌러 완료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폴더 액세서 거부, 권한 부여하기


 STEP 05. PSWindowsUpdate 폴더가 Modules 폴더로 복사됩니다. 이제 사전 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PSWindowsUpdate 붙여넣기 완료


 STEP 06. 이제 추가된 모듈(스크립트)을  PowerShell로 가져와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PowerShell 에서는 사용자가 별도로 다운로드 한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듈을 실행하기 전 해당 정책을 변경해야 합니다.


실행 정책 변경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Windows PowerShell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 실행 정책을 Restricted 에서 RemoteSigned 으로 변경합니다.


Set-ExecutionPolicy RemoteSigned > A

 STEP 07. 실행 정책 변경한 후 다음 명령어를 이용해 PSWindowsUpdate 모듈을 가져옵니다.


모듈 가져오기


Import-Module PSWindowsUpdate

 STEP 08. 마지막으로 다음 명령어를 이용해 PowerShell이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업데이트를 나열하며, 해당 업데이트의 사이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 크기 확인


Get-WUList

 명령어 입력 후 업데이트 목록이 표시되기까지 시간이 짧게는 몇 초에서 길게는 수십 초 소요될 수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설치 가능한 업데이트 항목의 크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PSWindowsUpdate 모듈을 이용해 업데이트 기록, 다운로드, 설치, 제거 등과 같은 다른 작업도 함께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모듈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확인 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업데이트 기록 확인도 가능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