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숨김 폴더 대안, 보이지 않는 폴더 로고

HowTo - 윈도우에서 보이지 않는 폴더 만드는 트릭

 윈도우에서 보이지 않는 폴더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기존 폴더 또는 새롭게 만든 폴더를 다른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폴더는 숨긴 폴더쯤으로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전혀 다른 방법으로, 요즘은 누구나 알고 있는 파일 탐색기 보기 탭의 [숨긴 항목]을 체크해도 드러나지 않습니다. 얼마전 다뤘던 Attrib 명령어를 이용해 운영 체제(시스템 폴더)처럼 보이게 만드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트릭은 폴더를 단순히 보이지 않게 만들고 바탕화면 모서리로 이동하여 폴더는 존재하지만, 다른 사용자 눈에 띄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숨겨진 폴더와 달리 별도로 숨김 해제를 할 필요가 없으며, 일반 폴더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 이 폴더는 중요한 자료를 보관하기 위한 용도가 아닙니다. 특히 개인정보, 민감한(19금) 파일을 저장하는 안전한 방법이 아닙니다.

 폴더를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빈 문자열로 폴더 이름을 지정하고, 아이콘을 투명하게 만드는 것 뿐이죠. 그럼 시작해볼까요?



이름도, 아이콘도 보이지 않는 폴더 설정

 STEP 01.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W)  폴더(F)]를 선택하여 새 폴더를 만듭니다. 이미 폴더가 있으면 이 단계는 건너 뛸 수 있습니다.


새 폴더 생성하기


 STEP 02. 생성된 폴더를 선택하고 F2 키를 눌러 폴더 이름을 변경합니다.


폴더 이름 빈문자열로 지정


 새 폴더 이름 변경 시 다음과 같이 Alt + 0106 을 입력합니다. 숫자를 입력할 때 반드시 숫자 패드를 이용해 입력해야만 빈 문자열이 입력됩니다.


주의! NumLock 이 켜진 상태에서 숫자 패드의 숫자 입력을 합니다. 만약 텐키리스 키보드라면 별도의 숫자 패드를 연결하여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STEP 03. 폴더 이름에 빈 문자열이 입력됐다면, 폴더 아이콘을 변경 할 차례입니다.


해당 폴더의 속성창 열기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R)]을 선택합니다.


 STEP 04. 속성 창에서 [사용자 지정] 탭 선택 후 [아이콘 변경(I)] 버튼을 클릭합니다.


폴더 속성에서 투명 아이콘 변경


 폴더의 아이콘 바꾸기 창에서 빈 공간이 보일 때까지 우측으로 스크롤 후 [빈 공간]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빈 아이콘 변경 후 속성 창에서 [확인] 또는 [적용(A)] 버튼을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STEP 05. 보이지 않는 폴더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바탕화면에 더 이상 해당 폴더가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폴더


 STEP 06. 해당 폴더가 있는 위치를 모르면 아무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참고로 해당 폴더 위치를 화면 구석에 위치시키면 본인은 찾기 쉽지만, 다른 사람은 찾기 어려워집니다.


폴더 위치를 아는 사용자만 접근 가능


 물론 마우스를 이리저리 움직여 보거나, Ctrl + A 단축키를 눌러 바탕화면 전체 파일을 선택, 또는 바탕화면 아이콘 정렬 시 다른 폴더 또는 파일, 아이콘 사이에 다시 정렬될 수 있으며, 이때 의심스러운 빈 공간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녀와 함께 사용하는 PC에서 개인적인 취미(19금 영상 등) 활동에 필요한 파일을 숨겨두고 싶을 때, 혹시나 해당 폴더를 찾아내지 않을까 걱정된다면 이중으로 폴더를 숨길 수 있습니다.


 단순히 폴더 속성 창에서 '숨김(H)' 옵션을 선택하거나, 더욱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다면 앞서 다뤘던 'Attrib 명령을 이용한 폴더 숨김' 방식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