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해결법 로고

AdSense -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 성적인 콘텐츠?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 메일을 처음 받았을 때 무척 당황하게 됩니다. 일단 '정책 위반'이란 문구에서 느낄 수 있는 두려움과 "내가 어떤 정책을 위반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올초 방문객 중 한 분이 블로그에 게재된 애드센스 광고가 불편했던 것인지, 해당 광고에 대해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란 의견을 게시한 탓에 한 차례 정책 위반 보고서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클릭을 유도하거나 해당 광고를 의도적으로 콘텐츠를 가린 것이 아니라, 애드센스 기능 중 하나인 자동광고를 통해 삽입된 것이기에 정책 위반에 해당되지 않아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 메일


 오늘 아침 지메일로 날아온 또 한 통의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 이미 한 번 겪어본 일이기에 가슴 뛰는 설레임은 없었으며, 또 어떤 '오해'가 감지되었을까 느긋한 마음으로 메일을 확인했습니다.


 메일로 받아 본 보고서에는 최근 24시간 이내 새로운 정책 위반이 감지되었으니, 광고 게재가 제한 또는 중지되며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책 위반 콘텐츠를 삭제한 후 검토를 요청하거나 광고 코드를 삭제하란 안내만 있을 뿐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안내된 것처럼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해당 페이지의 광고 코드를 제거해야 할까요? 자세한 내용 확인을 위해 [애드센스 정책 센터] 링크 클릭, 정책 센터로 이동 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오해를 풀도록 합니다.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성인용:성적인 콘텐츠

 애드센스 정책 센터 접속 후 사이트 또는 페이지의 섹션과 관련된 문제와 필요한 조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의 콘텐츠에서 '성인용: 성적인 콘텐츠'가 감지되어 광고 게재가 제한된 상태로 보입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서 '예'라고 표시되면 사이트, 사이트 섹션 또는 페이지 중 하나가 정책을 준수하지 않고 있으며, 정책을 위반하는 페이지가 여러 개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경우 사이트 또는 사이트 섹션 전체를 점검하고 정책에 맞게 변경해야겠죠.


 만약 '아니요'라고 표시되면 사이트에 Google 게시자 제한사항에 해당하는 콘텐츠가 있음을 뜻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모든 광고 소스에 입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게재되는 광고 수가 적을 가능성이 높으며 수익률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이는 게시자가 구글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했을 경우에만 받는 제재입니다.


 "나는 절대적으로 정책을 위반한 사실이 없다" 할지라도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해, 우선은 해당 위반 정책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성적인 콘텐츠 정의

성적인 콘텐츠로는 과도한 노출, 성적 페티쉬 관련, 프르노, 성인용품, 성기능 개선 의약품 홍보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살펴봐도, 해당 페이지에서 위반한 사실은 보이지 않습니다.


검토 요청

정책 및 제한을 준수하지 않는 콘텐츠가 있다면 삭제 또는 수정한 후 검토를 요청하거나, 이미 준수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그냥 검토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런 수정 없이 [검토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토 요청 양식

검토 요청 양식 팝업 창에서 '가이드라인에 따라 모든 것을 완료했으며 이 페이지의 검토를 요청합니다.' 체크박스 선택 후 [검토 요청]을 다시 한 번 클릭합니다.


 ※ 검토 요청 양식 화면에서 검토할 페이지 하단의 '1개 검토 요청 사용 중. 제출 후에 요청이 199개 남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매달 요청할 수 있는 검토 횟수 제한이 있으니 정책 위반 통지를 받은 항목이 많을 경우 신중히 원인 분석 및 수정 후 검토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토 진행 중

 검토 요청 후 광고 게재 상태열에 '현재 검토 중' 이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비록 아무런 수정도 하지 않았지만, 정책 위반 사실이 없다면 무난하게 해결되겠죠?


발견된 문제 없음

 다행히 검토 요청을 한 지 수초만에 정책 위반이 정책 센터에서 자동으로 삭제되었으며, 발견된 문제가 없음을 알리는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만약 문제가 정책 위반에 해당하며 수정이 필요할 경우, 수정 방법을 안내하는 링크가 표시된다고 하는군요. 발견된 문제는 없지만 [자세히 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정책 위반 내용 없음

페이지 문제 카운트가 '1'에서 '0'으로 변경되었으며, 이번에도 역시 "오해"는 잘 풀렸습니다.


 만약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를 받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 및 '광고 게재 상태' 항목이 '아니요' 및 '수요 제한됨'으로 표시된다면, 구글 봇이 정책 위반 사항에 대한 검토 중 오해를 한 가능성이 높으니 그리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예' 및 '광고 게재 중지됨' 등으로 표시되더라도 단순 오해로 일어난 해프닝인 가능성도 많으니, 정책을 위반한 사실은 없는지 꼼꼼히 검증 후 다시 검토 요청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Blue Bloods 저도 똑같은 메일이 와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글을 삭제했습니다.. 그런데 삭제한 후 검토요청을 해도 되나요? 해결해야 할 문제에 '아니요'라고 되어 있었어요.. 그런데 무서워서 그냥 삭제한 상태인데요.. 삭제했어도 검토요청을 해야 하나요? 2021.10.04 00:54 신고
  • 프로필사진 Forbes 정책 및 제한을 준수하지 않는 콘텐츠가 있다면 "삭제" 또는 "수정"한 후 검토를 요청하면 됩니다. 물론 아무런 문제가 없는 콘텐츠인 경우 수정 없이도 검토를 요청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또한 대응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해결될 때도 있지만, 이미 삭제까지 하셨다면 즉시 검토 요청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2021.10.04 01:35 신고
  • 프로필사진 Blue Bloods 예 삭제를 다 하고 몇 시간 뒤에 검토요청 누르려고 들어갔더니 '검토요청' 클릭하는 부분이 없어졌더라고요.. 그냥 페이지를 찾을 수없음이라고 나옵니다. 그래서 결론은 그냥 삭제하고 끝이 난 거 같아요.. 검토요청 안 했어도 삭제했으니 괜찮겠죠? 감사합니다.. 2021.10.04 10:49 신고
  • 프로필사진 Forbes 네, 자동으로 검토 및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다음부터 이러한 사실을 통보 받더라도 본인 글이 정책 위반을 하지 않았다면, 굳이 삭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021.10.04 15:27 신고
  • 프로필사진 Blue Bloods 예 제가 초보라서 이런 메일이 오면 겁이 나더라고요.. 아까운 글 2개만 날려먹었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2021.10.04 16:15 신고
  • 프로필사진 Forbes 본인 판단으로도 100% 정책 위반에 해당하는 글이 아니라면 삭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누군가 악의적인 목적으로 신고하는 경우도 더러 있고, 단순히 특정 키워드 언급만으로도 정책 위반으로 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물론 위반 사항이 없다면 아무런 수정 없이 검토 요청하시면 됩니다. ^^ 2021.10.05 11:0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