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로고

Mobile - 연말정산 간소화 대비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후 처음으로 시작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앞두고 많은 전자서명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야만 제공 받을 수 있었던 간소화 자료를 공공분야 인증서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카카오, KB국민은행, PASS(패스), NHN페이코,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 받은 인증서를 통해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1년 1월 부터는 연말정산뿐만 아니라 정부24 등 주요 공공 사이트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본인이 원하는 민간 인증서를 발급 받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살펴본 KB모바일인증서는 사용자가 주거래 은행으로 KB국민은행을 이용하는 기존 고객일 경우, 별도의 앱 설치 없이도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마찬가지로 카카오페이 인증서 역시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매일 사용하는 카카오톡과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 뱅킹 앱 보다 더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현재 사용가능한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이 200곳 이상으로, 민간 전자서명 업체 중 가장 많은 사용처를 확보하고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발급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카카오톡 내에서 더보기 탭을 누른 뒤 카카오페이 화면 이동 후 인증 메뉴를 통해 손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사용 가능한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공공분야 시범사업에 선정된 곳으로 기존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 이외에도 곧 다가올 연말정산에서도 본인인증 용도로 공인인증서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 폐지 소식을 접한 뒤 기존 인증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오해하지만, 기존에 사용하시던 공인인증서를 이용해도 정상적으로 관련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STEP 01. 카카오톡에서 카카오페이 실행

카카오페이 인증

카카오톡 실행 후 하단의 [더보기]누르고, [PAY]를 선택합니다. PAY 화면으로 이동한 뒤 [인증] 메뉴를 탭 합니다.


 STEP 02. 인증서 발급하기

인증서 발급하기

 인증서 발급 화면에서 [+] 버튼을 눌러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을 시작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합니다.


본인확인 인증번호 요청

 휴대폰 인증 단계에서 "본인확인 약관 전체동의" 라디오 버튼을 탭한 뒤 [인증번호 요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인증번호는 사용자가 확인 후 직접 입력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인증하니 요청 후 기다리시면 됩니다.


인증은행 계좌 확인 요청

 휴대폰 인증 본인확인이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계좌 본인확인 단계에서 인증은행 및 계좌번호 입력 후 [계좌 확인 요청] 버튼을 탭 합니다.


입금자명 확인

 카카오가 입금한 1원의 입금자명을 스마트 뱅킹 앱에서 확인합니다. 여기서는 [절인상추]로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비밀번호 등록

다시 카카오페이 화면으로 돌아와 입금자명을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본인 계좌 확인 후 인증서에서 사용할 비밀번호 8~15자리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발급 완료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공공기관이나 주식 거래 등 공인인증서를 대신해 본인인증을 할 수 있으며, 카카오페이 간편로그인을 활용하면, 다양한 이용처에서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간편로그인은 카카오페이 인증 서비스에서 [간편로그인] 탭을 이용하여 미리 사용처 및 카카오페이 인증을 연결할 수 있으며, 한번만 사용처와 연결하면 앞으로는 카카오페이에서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어디서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인증서 사용내역] 관리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 어떤 기관에서 어떤 용도로 인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공공분야 시범서비스로 선정된 카카오 인증서를 미리 발급 받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