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버 민방위 교육 이용 방법 (PC · 스마트폰)

바쁜 현대인을 위한 사이버·스마트 민방위 교육 이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이용할 경우 언제 어디서나 민방위 교육을 수료할 수 있는데요.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1시간 가량 민방위 교육 동영상을 시청한 후 교육평가(시험)를 70점 이상 득점하면 교육 수료를 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모든 분들이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해당 지방자치단체 자체 교육이므로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사이버 민방위 교육 미실시지역이라면 교육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교육 과정은 일반적으로 민방위 교육장에서 진행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2개 과정 15개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민방위 제도의 이행과 임무, 역할, 국민행동요령, 대피소 찾기, 인명구조, 재난대비행도 요령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cmes.or.kr & cdek.kr


네이버 검색창에 민방위 사비어교육 검색 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민방위 교육 사이트는 사이버민방위(cmes.or.kr)와 스마트민방위(cdek.kr)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국민인전처에서 제공하는 컨텐츠가 아닌 지방자치단체 교육이므로 이를 제공하는 곳도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 사이버민방위 및 스마트민방위 모두 교육을 이수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Step by Step

아래 화면은 사이버민방위 사이트 메인페이지입니다.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받기 위해 지도에서 소속지역을 선택합니다. 

지도에서 경기 지역을 클릭해보겠습니다. 경기도에서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진행하는 곳은 군포시, 안성시, 의왕시, 용인시, 성남시, 구리시, 안산시, 수원시가 있습니다.


수원시 민방위 교육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에서 수원시를 클릭합니다.


수원시 요청으로 링크된 페이지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나며, 교육을 듣기 위해서는 타 교육 사이트로 이동하기 위하여 아래 '위 내용을 숙지하였으며 타 교육사이트로 이동합니다.'를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진행해주세요.



수원시의 경우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에서 교육을 진행하다, 스마트민방위교육 즉, 타 교육사이트로 이전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교육을 받았던 분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참고로 위 화면을 보시면 같은 서울특별시라 하더라도 스마트민방위교육에서는 '동대문구, 서초구', 사이버민방위에서는 '강남구, 강서구' 민방위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민방위 운영 주체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으나, 이원화 되어 있어 조금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다시 수원시 민방위 교육 신청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민방위 사이터 교육센터에서 제공한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하신 다음 소속 지역을 선택합니다. 경기 → 수원시 → 권선구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스마트민방위교육 사이트에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소재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소속 관공서에서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운영중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직 준비중이거나 스마트민방위교육이 아닌 사이버빈방위교육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로 스마트민방위교육센터에서 교육을 제공하는 경기도 시군구는 광주시, 수원시, 평택시, 하남시, 화성시입니다.

소속 지역을 선택하신 다음 본인 이름과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하고, 아래 '개인정보취급방침 및 이용약관 동의'대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 인증 후 교육이 시작됩니다. 아이핀, 휴대폰 본인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완료해주세요.


본인이 현재 소속된 OOO 민방위대 OOO분대 소속 OOO대원님의 스마트 민방위 교육 지수는? 라는 문구와 함께 사이버 민방위 교육의 진행 단계 막대바가 표시됩니다. 
교육 중 불가피하게 교육을 중단하게 된 경우 이어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시청하기 버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민방위 사이버 교육(동영상)이 시작됩니다.


사이버 교육은 모두 동영상 시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목들의 시청이 끝난 후 다음 동영상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팝업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해야만 넘어가므로, 교육 시작 후 관심을 가지시고~ 열심히 보셔야 합니다. ^^



모든 교육 과정을 마쳤다면 평가 시험을 치뤄야 하는데, 동영상만 잘 보셨다면 부담 없이 보실 수 있는 수준의 시험입니다. 
70점 이상만 받으면 교육 수료가 되고, 혹여 70점 이하로 받으시더라도 몇번이건 재시험을 볼 수 있으니 괜찮습니다.

교육 수료 후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가하시면 교육이 완료됩니다.


민방위 교육 참석을 위해 회사에서 자리를 비워야 할 경우 증빙자료로 교육 이수증을 발급 받았지만, 사이버 민방위 교육은 회사에서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교육이라 별도의 이수증이 필요없습니다.

물론 사이버 민방위 교육 역시 필요하다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 완료 후 이수증 출력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민방위교육 이수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민방위교육 이수증 하단의 이수증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인쇄할 수 있습니다.


아직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실시하지 않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많은데, 하루 빨리 전국에서 시행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사실 민방위 교육에서 재난이나 인명구조 등 실제로 체험하는 경험도 쌓을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지만,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들을 위해서 하루빨리 전국적으로 시행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