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절에 대한 두려움, 거절당하기 연습

상대방에게 무엇인가 부탁하기 어려운 이유는 바로 거절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합니다.
내 의견이나 부탁이 상대방으로부터 거절을 당한다면 분명 상처 받고, 불편해지기 마련입니다. 거절에 아무리 단련이 되어 있는 사람도 막상 거절의 순간은 참 힘이 드는 것이 사실이죠.

오죽하면 '거절당하기 연습'이란 책이 베스트 셀러로 등극하며,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거절하고, 거절당하는 연습까지 하게 됐을까요?


아무리 연습을 해도 누군가에게 부탁을 할 때면 긴장이 됩니다. 
바로 거절이나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죠.

카카오톡 차단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상대방이 차단했단 그 사실만으로도 상처가 될 수 있으므로 굳이 확인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아무리 연락을 해도 읽지 않고, 답변도 없는 상대방을 향한 답답한 마음을 숨기지 못하고 차단 여부를 확인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메시지를 보내도 이젠 확인조차 하지 않고,  
그냥 차단 당한 느낌이 드는데 이 사람 정리해야 할까요?
무슨 일이 있어 그런 건 아닌지 확신이 들지 않아 선뜻 결정할 수가 없어요."

"이별 통보도 없이, 보낸 카톡은 읽지도 않아요.
피치 못할 사정으로 연락하지 못하는 걸까요? 혹 차단하진 않았을까요?"


카톡의 편리함 때문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전 국민이 문자 대신 카톡을 이용한다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이 때문에 상처를 받는 일들도 많아졌습니다. 상대방에게 차단 당한것도 모른채 계속 연락만 하고 또 기다리는 사람만 바보가 되는 시스템이 아닐까요? 

차라리 메시지가 전송되지 않고, 차단되었다는 알림을 주는 건 어떨지.. 

상처를 받더라도 자신이 차단 되었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해보길 바랍니다

카톡 차단 확인 방법, 첫 번째

본인이 차단 당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단체대화방(단톡방)을 만든 후 의심이 가는 상대를 초대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단된 상대를 초대해도 "전산쟁이님이 설현님을 초대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지 않는다고 합니다.

먼저 카톡 친구 두 명을 초대하면 그룹채팅방이 개설되었다는 안내창이 나타나며 상단에는 현재 대화방의 인원 수가 표시됩니다. 현 상태에서 차단 의심자를 초대해도 아무런 대화가 없다면, 차단한 상태라도 초대가 가능합니다. 


상단에 그룹채팅 [4] 표시가 대화방에 참여한 인원 수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혹시 날 차단한 것은 아닐까, 막상 확인하려니 두려웠습니다. 

누군가 날 차단한 사실을 알아도 괜찮을 친구 두 명을 초대하고, 이어서 차단이 의심되는 상대를 초대합니다. 아무런 글을 전송하지 않으면 초대 메시지도, 누구를 초대했는지에 대한 안내 문구도 나오지 않습니다. (위 이미지 참고)

아무런 의미 없는 글 또는 이모티콘을 보내면, 이제서야 "전산쟁이님이 B님과 C님을 초대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다시 차단 의심자를 초대해 보면, 초대가 완료되었다는 체크 아이콘은 나타나지만, "전산쟁이님이 의심자님을 초대했습니다." 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초대했습니다 메시지가 나오면 상대방은 날 차단하지 않은 것이고, 아무런 문구도 없다면 차단 당한것이죠.


차단하지 않은 사람을 추가로 초대해보면 정상적으로 대화방에 참여되고, 또한 상단의 인원수 역시 변경됩니다.



만약 다른 친구들에게 차단 상태 확인을 위한 단톡방이란 양해를 구하기 싫거나, 이를 알리지 않고 싶다면 초대한 사람들에게 대화방 나가기를 요청한 뒤, 단톡방에서 차단 의심자를 초대해봅니다. 

이 때에는 다른 글을 남기지 않더라도 초대 문구가 나타나야 하지만, 만약 A님이 B님을 초대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100% 차단 당한 것이겠죠? 

이 방법은 상대방이 자신이 초대된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한다고 알려져있지만, 현재는 단톡방 초대 즉시 알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을 차단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런 방법으로 차단 여부를 확인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겠죠.  이 경우 실수로 잘못 초대했다고 하면 되겠습니다. ^^


카톡 차단 확인 방법, 두 번째

많은 블로그에서 첫 번째 방법이 상대방 모르게 차단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업데이트 이후부터 시도 즉시 알 수가 있습니다. 

단체 대화방을 이용하는 방법이 번거롭다면, 단순히 차단 의심자의 전화번호를 삭제 후 재입력 하는 과정만으로 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 모르게 말이죠! 
자세한 방법, 예시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새로운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은 상대방의 전화 번호를 삭제하고, 카톡 차단 > 친구 목록 새로고침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톡 차단 의심자 연락처를 삭제한 뒤 카카오톡의 친구 목록에서 의심자 아이콘을 길게 눌러 차단을 합니다.


카카오톡 우측 톱니바퀴 모양의 메뉴창을 눌러, 친구관리를 선택하고 차단친구 관리로 이동합니다.


차단친구 관리 목록에서 현재 내가 차단한 사용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곳에서 사용자 우측의 관리 버튼을 누르면 메시지 차단,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 차단 해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번호 삭제 후 차단했던 상대방을 차단 해제 시켜주세요.


차단친구 관리에서 차단 해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차단이 해제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OOO님을 친구로 추가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친구 추가를 하지 않고, 취소를 선택해주세요.


만약 실수로 친구 추가를 한다면, 전화번호 삭제 > 차단 > 차단 해제 단계를 다시 진행해야하므로 주의해주세요.


차단 친구의 경우 자동으로 친구 등록이 되지 않는 것을 이용해 차단 방법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눈치 채셨겠죠? 다시 차단 의심자의 전화번호를 저장한 뒤 카카오톡 친구 관리 메뉴에서 친구 목록 새로고침을 눌러주세요.


새로운 친구에 차단 의심자가 나타난다면, 자신을 차단하지 않은 것이고 뜨지 않았다면 상대방이 차단한 것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다면 슬퍼하기 보단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또한 거절당하기 연습을 시작해보는건 어떨까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