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갤럭시 로고

Mobile - 스마트폰에서 실수로 삭제한 사진, 파일을 복원하는 방법

 스마트폰 사용 중 실수로 사진이나 동영상 등 잘못된 파일을 삭제한 적 많으시죠? 사진 앨범을 정리하며 다른 폴더로 이동하려던 사진을 모두 삭제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합니다. 물론 사진이나 동영상 등 '갤러리' 앱에서 삭제한 미디어 파일은 휴지통에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백업도 받지 못한 소중한 추억이 담긴 사진을 실수로 삭제해도 휴지통을 통해 복원할 수 있어 다행이라 느낀적이 많습니다. 그러나 사진이나 동영상만 곤리할 수 있는 휴지통은 한계가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업무가 많아지며 각종 서류 등 중요 문서 등을 휴대폰에서 바로 받아 확인하곤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파일은 실수로 삭제하면 복원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갤럭시 스마트폰 전용 앱이 있습니다. 바로 Galaxy Labs 입니다.

사용자 실수로 삭제한 사진, 오디오, 문서 등 파일 타입 별 복원하는 방법

 갤럭시 랩스는 갤럭시용 스마트폰 관리 앱으로, 갤럭시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랩스에는 앱 최적화, 배터리 관리, 스마트폰 온도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있으며, 이중에서 'File Guardian'을 사용하여 실수로 삭제한 다양한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사용자가 삭제한 파일을 잠시 보관한 뒤 설정한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영구 삭제하도록 하는 기능으로 기존 갤러리 휴지통은 사진 및 동영상 등 미디어 파일만 보관하는 반면 File Guardian은 다양한 파일 타입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갤러리 앱 기능중 하나인 휴지통과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사진 또는 동영상만 관리할 수 있는 휴지통이 아니라 다양한 타입의 파일을 보다 체계적으로 삭제한 파일을 관리하고 싶다면 휴지통 기능을 끄면 됩니다.

 

 STEP 01. Galaxy Labs 앱 설치

Galaxy Labs

  삼성 갤럭시 스토어를 실행하고 "Galaxy Labs" 검색 후 앱 설치를 진행합니다.

 

 STEP 02. File Guardian 설치

File Guardian

 Galaxy Labs 앱에서는 배터리 사용량 정보, 사용가능 시간 조절, 앱 성능 향상, 단말기 온도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중 'File Guardian'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참고로 Galaxy Labs 앱 안에 모든 기능이 활성화된 것은 아니며, 메인 앱 안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별도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STEP 03. File Guardian 실행

File Guardian 실행

 File Guardian 앱 실행 후 먼저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선택하여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정을 변경하도록 합니다.

 

 STEP 04. File Guardian 설정

파일 및 폴더 필터 설정

 [더보기] 메뉴를 누르고 [설정] 버튼을 선택하여 보관 세부 설정을 진행합니다. 먼저 "필터" 옵션을 통해 파일 종류(확장자)와 폴더에 따라 백업하기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만 보관하고 싶다면 "PNG", "JPG" 등 이미지 관련 확장자만 켜고, 나머지 파일 종류는 끄면 됩니다.

 

※ File Guardian 앱 사용 시 삭제한 파일은 모두 File Guardian 에서 보관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용량을 많이 차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 삭제 옵션은 기본 '2주'간 보관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용자의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용량에 따라서 적절한 보관 주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5. 파일 종류 및 폴더 필터

파일 종류 필터 옵션

 '파일 종류 필터'에서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문서, 설치 파일, 기타 중 원하는 파일 타입을 선택하여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또한 '폴더 필터'에서 특정 폴더에 대한 보관 여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갤러리 앱 휴지통 끄기

내장 메모리 필터 설정

 파일 종류 필터, 폴더 필터, 자동 삭제(기본 2주) 등 설정을 모두 변경했다면, 원활한 사용을 위해 갤러리 앱 휴지통 기능을 끄기 위하여 '갤러리' 앱 실행 후 우측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휴지통 기능 끄기

 더보기 메뉴 중 [휴지통]을 선택하고 [끄기] 버튼을 눌러 갤러리 앱에서 더 이상 휴지통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정합니다. 참고로 휴지통 기능을 끄면 갤러리 앱에서 삭제한 기존 사진 및 동영상 파일은 모두 삭제되므로, 혹시 실수로 지운 파일은 없는지, 복원이 필요한 파일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 후 끄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7. File Guardian 파일 복원 방법

File Guardian 복원

 이제 File Guardian 앱으로 돌아와 최근 삭제한 파일을 삭제한 시간에 따라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미지, 비디오, 문서, 오디오, 설치 파일, 기타 등 파일 타입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볼 수도 있습니다. 세부적인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있으니 만약 사용자가 실수로 파일을 삭제해도 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삭제한 파일을 선택하면 '삭제 전 위치''타입', '삭제된 시간', '크기'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뒤 완전히 삭제할지 복원할 것인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일 복원 성공

 [복원] 버튼을 누르면 삭제한 파일을 다시 원래 위치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같은 이름의 파일이 원본 위치에 존재한다면 덮어쓰거나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STEP 08. File Guardian 영구 삭제

File Guardian 영구 삭제

 또한 더이상 복원할 필요가 없는 파일에 대해서는 [삭제] 버튼을 눌러 보관 파일들을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복원이 필요하지 않는 파일인데 굳이 내장 메모리 공간을 차지할 필요는 없으니 말입니다.

 

 Google Play스토어에 이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복원 앱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Galaxy Labs는 갤럭시 전용 앱인만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앱과 달리 광고가 덕지 덕지 붙지 않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