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휴대폰으로 블루투스 키보드 및 마우스로 사용하는 방법

 Android 스마트폰을 Bluetooth 마우스 또는 키보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Windows, Mac, Chromebook, Smart TV 등 일반 Bluetooth 키보드 및 마우스와 페어링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작동합니다.

 

 활용 방법은 예를 들어 TV에 노트북을 연결하여 침대에 누워 영화를 시청할 때 무선 마우스 또는 키보드가 없다면 노트북 조작이 필요할 때마다 일어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휴대폰을 마우스 및 키보드 대용으로 사용할 경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환경에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Android 4.4 이상
  • Apple iOS9, iPadOS 13 이상 (키보드만 지원)
  • Windows 10 또는 Windows 8 이상
  • Chrome OS
  • 수신 장치 Bluetooth 4.0 이상

 사용 환경을 확인한 뒤 위 조건을 충족한다면 Android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 앱만 설치하면 됩니다. 수신 장치는 다른 블루투스 키보드 또는 마우스와 동일하게 연결되며, 설정 및 사용 역시 훨씬 쉽습니다.

 

서버리스 Bluetooth 키보드 및 마우스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무선 마우스 또는 키보드로 사용하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이미 많은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단점은 양쪽 모두 해당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 앱이 필요하고 수신 장치에도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살펴볼 앱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 앱만 설치하면 됩니다.

 

 STEP 01. 서버리스 Bluetooth 앱 설치

 먼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의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서버리스 Bluetooth 키보드 및 마우스" 앱 검색 후 설치합니다. 설치 완료 후 앱을 실행합니다.

 

 STEP 02. 블루투스 장치 설정

 앱을 열면 원격 장치(수신 장치) 구성 화면이 표시됩니다. 하단의 [새 장치 구성] 버튼을 누르면 "블루투스 장치 설정" 화면이 표시되고 기존에 연결된 장치가 있을 경우 선택하거나 [새 장치] 버튼을 눌러 다른 블루투스 기기를 찾습니다.

 

 STEP 03. 수신 장치 연결

 이미 페어링된 장치를 선택하면 마우스 트랙패드 화면 상단에 "장치 연결 중"으로 표시되며 연결을 시도하게 됩니다. 만약 새 장치를 선택한 경우 "다른 장치에 연결" 화면에서 장치를 검색하여 새롭게 페어링을 진행합니다.

 

 STEP 04. Windows Bluetooth 장치 설정

 새롭게 연결하는 장치(수신)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Bluetooth 페이렁 모드에 있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Windows 10 운영체제 기준으로 단축키 Win + I 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열고 [장치]를 선택합니다.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로 이동 후 "Bluetooth" 토글 스위치를 선택하여 [켬]으로 변경합니다. Android 스마트폰에서 해당 장치를 찾은 뒤 페어링을 시도할 경우 "장치를 연결할까요?" 메시지와 함께 PIN 번호 6자리가 표시됩니다.

 

 STEP 05. 수신 장치 연결됨

 이제 Android 스마트폰에서 해당 디바이스의 PIN 번호가 일치한지 확인한 뒤 [등록] 버튼을 눌러 연결을 완료합니다. 페어링 성공 시 트랙패드 화면 상단에 "장치명 연결됨"이 표시되고, 스마트폰 화면의 트랙패드를 손가락으로 끌어서 수신 장치의 마우스 커서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STEP 06. Windows 마우스, 키보드 및 펜

 간혹 "Windows 와 연결(사용자 휴대폰)"으로 연결된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의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항목에서 "마우스, 키보드 및 펜" 항목에 스마트폰이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해당 장치에 표시되지 않는다면 연결을 제거한 뒤 다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의 빠른 메뉴에서 "Windows와 연결" 옵션을 이용한 스마트폰 화면 미러링 사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8.26 - [IT/How to] - 윈도우10 Android 스마트폰 연동 (PC에 휴대폰 사진, 문자, 화면 미러링)

 

윈도우10 Android 스마트폰 연동 (PC에 휴대폰 사진, 문자, 화면 미러링)

HowTo - 윈도우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보고, 사용하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할 때 메시지와 알림 등을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수시로 봐야 한다면, Microsoft 사용자 휴대폰 앱을 이용해 PC에서 문

forbes.tistory.com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수신 장치의 Bluetooth 4.0 이상 사용하는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앱만 검색하여 설치, 연결하시면 됩니다.

 

 노트북의 트랙패드 고장, 컴퓨터 마우스 고장 등으로 사용할 수 없을 때 휴대폰을 임시 방편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으며,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폰이 있을 경우 마우스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일한 단점은 마우스는 무료지만 키보드 입력을 위해서는 프리미엄 버전 구입이 필요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