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Android 스마트폰 연동, 화면 미러링 로고

HowTo - 윈도우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보고, 사용하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할 때 메시지와 알림 등을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수시로 봐야 한다면, Microsoft 사용자 휴대폰 앱을 이용해 PC에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받고, 전화를 걸고 심지어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미러링 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PC 환경에서 실행하고 그대로 볼 수 있다는 의미겠죠.


 또한 크롬 '다른 기기로 전송' 기능과 같이 스마트폰에서 보고있던 웹 페이지를 PC로 전송할 수도 있으며, 파일 끌기를 통해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어, 기기간 파일 이동이 필요할 때 더 이상 물리적인 케이블로 연결하고 파일을 받는 등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Environment : Samsung Galaxy S10(5G), Windows 10 Pro 2004 Version. (Build 19041.450)

 가정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컴퓨터 사용중 문자 발송, 사진을 보내거나 전화를 걸 때마다 스마트폰을 뒤적거리지 않아도 간편하게 PC에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Android 및 Windows 스마트 통합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PC에 사용자 휴대폰 앱이 설치되어 있고,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다면 언제든지 PC에서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Store 사용자 휴대폰 앱


 모바일 환경을 윈도우에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스마트폰이라면, 알림 받기 및 관리, PC에서 휴대폰의 앱에 액세스, 문자 메시지 보내기 및 받기, 최근 사진 액세스, 파일 주고 받기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Android 스마트폰이 PC와 연동되고 윈도우에서 기기 기능에 액세스하는 방법 및 몇 가지 주요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스마트폰 Windows와 연결 설정

 스마트폰 기기에서 윈도우 연결 방법은 기본적으로 Windows와 연결 패널 기능을 통해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스마트폰 Windows와 연결

스마트폰 화면 상단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퀵 패널을 표시하여 [Windows와 연결]을 눌러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앱이 실행되면, [휴대폰과 PC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 Windows와 연결 링크가 없는 스마트폰의 경우 Google Play에서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앱 검색 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스마트폰 설정을 열고, 유용한 기능(Galaxy 기준) 또는 고급 기능에서 Windows와 연결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Microsoft 로그인 후 앱 권한 허용

PC에서 사용중인 Microsoft 계정에 로그인 되어 있다면 [계속] 버튼을, 다른 계정을 사용중이라면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선택 및 로그인 후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반드시 PC와 스마트폰에서 동일한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사용자 PC 찾기 및 연결

사용자의 PC를 찾은 뒤 '이 PC가 연결하려는 PC입니까?' 메시지 및 컴퓨터 이름 확인 후 [예, 이 PC를 연결합니다.] 버튼을 누릅니다. PC 및 스마트폰이 동일 네트워크(LAN & Wi-Fi)에 연결되어 있다면 더욱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코드 확인

 연결하려는 PC에서 스마트폰에 표시된 코드와 동일한 코드를 선택하여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2 Windows 사용자 휴대폰 앱 설정

 스마트폰 및 연결하려는 PC에서 사용중인 Microsoft 계정 확인 후 스마트폰의 코드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PC에서 사용자 휴대폰 앱을 이용해 연결을 마무리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서 동일 계정으로 PC 연결 단계로 진입 시 해당 PC에서는 자동으로 사용자 휴대폰 앱이 실행됩니다.


PC에서 휴대폰에 표시된 코드 선택

 스마트폰의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화면에서 표시된 코드와 동일한 코드를 PC 사용자 휴대폰 앱에서 선택한 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코드와 일치하는지 확인

 스마트폰에 표시된 코드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Wi-Fi 또는 모바일 데이터를 통해 동기화

 이제 PC 사용자 휴대폰 앱에서 스마트폰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3 모바일 데이터 동기화 설정

 PC와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Android 휴대폰에서 Wi-Fi 또는 모바일 데이터 요금제로 연결해야 합니다. 기본 설정은 '모바일 데이터' 설정은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Wi-Fi에 연결할 수 없을 때 데이터 동기화를 하고 싶다면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데이터 동기화 설정 메뉴 접근 방법

PC 사용자 휴대폰 앱과 연결 성공 시 스마트폰에서 해당 PC가 연결되어 있음을 표시합니다. 스마트폰 화면 상단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퀵 패널을 표시 후 'Windows와 연결' 메뉴 아래 현재 연결된 PC 이름을 누릅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 설정

Windows와 연결 화면에서 [상세정보]를 누른 뒤 [모바일 데이터 사용] 옵션을 활성화시킵니다. 이제 스마트폰이 Wi-Fi에 연결할 수 없을 때도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하여 PC 연결 및 데이터 동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4 PC에서 모바일 알림 관리

 PC에서 작업할 때 스마트폰 알림을 확인하기 위해 휴대폰을 조작하는 것은 자칫 작업 중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 휴대폰 앱을 통해 PC에서 바로 휴대폰으로 실시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PC에서 바로 휴대폰 알림 받기

사용자 휴대폰 앱에서 [알림] 탭을 클릭한 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액세스 허용

 사용자 휴대폰 앱에서 스마트폰 알림을 실시간으로 받기 위해 [휴대폰 설정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알림 접근 허용

스마트폰 Wi-Fi 연결 유무와 상관 없이 중요힌 실시간 알림을 모두 받기 위해 다시 한 번 모바일 데이터 사용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인지 확인 후, 스마트폰의 알림 접근 허용 목록에서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를 활성화시켜 해당 앱의 알림 접근을 허용합니다.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허용, 주의 사항 확인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알림 접근 허용 시, 해당 앱에서 개인 데이터(연락처 이름, 받은 메시지 내용 등)가 포함된 알림을 모두 읽을 수 있으며, 오디오, 비밀번호, 결제정보, 사진 등 민감한 정보를 캡처할 수 있다는 주의 사항이 표시 됩니다. [허용]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스마트폰 실시간 알림 표시

모든 설정 완료 후 PC의 사용자 휴대폰 앱에서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의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바쁜 근무 시간이나 중요한 작업 중 스마트폰 알림 소리를 신경쓰지 않고 집중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PC에서 문자 보내기 및 받기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는 카카오톡, 라인 등 앱을 이용하며, 문자 메시지는 대부분 카드승인, 광고 등 불필요한 경우가 많지만, 사용자 휴대폰 앱을 이용해 문자 보내기 및 받기도 가능합니다.


사용자 휴대폰 앱 문자 보내기 받기

[메시지] 탭을 클릭하면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최근 수신한 모든 문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 새 메시지] 버튼을 클릭하여 받는 사람 선택 및 메시지를 입력하여 [보내기] 버튼을 눌러 문자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6 PC에서 사진 확인

 사용자 휴대폰을 통해 최근 찍은 스마트폰의 사진을 2,000장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사진을 PC로 끌어오기하여 간단하게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휴대폰 사진 탭

 [사진] 탭을 클릭하여 스마트폰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 끌어오기를 통해 간단하게 기기간 사진 전송도 할 수 있습니다.


7 PC에서 스마트폰 화면 미러링

 사용자 휴대폰 앱의 가장 좋은 기능인 PC에서 스마트폰의 화면을 보고 마우스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휴대폰 화면을 PC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즉, 모바일 데이터 연결로는 미러링을 할 수 없고 반드시 Wi-Fi에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스마트폰 미러링 권한 확인

 [휴대폰 화면] 탭 선택 시 휴대폰 화면을 표시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을 확인합니다.


동일한 Wi-Fi에 연결

스마트폰 화면을 실시간으로 PC 화면에 미러링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Wi-Fi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미 동일한 네트워크를 사용하지만 원활히 작동하지 않을 시 [다시 시도] 버튼을 눌러 연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미러링 화면 1

 휴대폰 화면이 연결되면, PC에서 마우스나 터치 패드를 이용하여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미러링 화면 2

 스마트폰에 설치된 여러가지 앱 실행이 가능하며, 휴대폰 화면 미러링을 통해 문자 보내기, 받기는 물론이고 사진 확인, 알림 확인 등도 모두 가능합니다.


8 PC에서 전화 걸기 및 받기

 PC에서 전화를 걸고, 받기 위해서는 블루투스(Bluetooth)를 통해 PC와 휴대폰을 페어링해야 합니다.


통화 기능 블루투스 유무 확인

 PC에서 전화를 걸고,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PC에 블루투스 장치가 있어야만 합니다. PC에서 [통화] 탭을 클릭하면 사용자 휴대폰과 PC가 Bluetooth를 통한 자동 연결을 진행합니다.


 만약 실패했다면 휴대폰에서 화면 위쪽에서 아래로 살짝 밀어 Android 퀵패널을 표시합니다. 이곳에서 [Bluetooth] 아이콘을 길게 누르고, 목록에서 PC 이름을 찾아 선택합니다.


전화 걸기

 휴대전화 연락처를 검색할수도 있고, 직접 번호를 눌러 전화를 걸수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휴대폰 앱에서 전화통화

PC에서 전화통화를 할 때 스마트폰을 이용해 실제 전화가 연결되지만, 오디오(마이크)는 PC를 통해 연결됩니다.


 또한 간혹 진동을 느끼지 못해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사용자 휴대폰 앱 사용 시 PC 화면에 전화 발,수신 정보가 팝업창으로 표시되어, 중요한 전화를 받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휴대폰 설정 변경


 그 밖에도 다른 장치로 콘텐츠를 복사 및 붙여넣기, 휴대폰 사진 표시, 문자 메시지 표시, 앱에서 MMS 첨부 파일 보내고, 받도록 허용, 알림 배너 표시, 미러링 허용, 통화 관리 등 다양한 설정을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 [설정] 탭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업무 중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PC에 전송하거나,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마다 스마트폰을 뒤적거리지 않고 싶다면 Microsoft 사용자 휴대폰 앱의 편리함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