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Dropbox 여러계정 사용하기 로고

HowTo - Dropbox 한 PC에서 계정 두 개 사용하기

 Dropbox는 Microsoft OneDrive와 함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통모든 데이터 파일을 온라인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모든 장치와 파일을 동기화하여 언제 어디에서나 원하는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정말 편리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Dropbox 및 OneDrive 모두 사용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Dropbox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동기화 속도가 빠르고, 간편하며 사용하기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다만 OneDrive 대비 무료로 제공되는 클라우드 용량은 다소 부족합니다.


Dropbox 개인 계정 무료 용량 부족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메인으로 사용하는 기본 계정 이외에 별도 추가 계정을 생성합니다. 가령 개인용 및 업무용 등으로 성격에 따라 여러개의 계정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러개의 개인 계정을 한 대의 PC에서 설치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한 컴퓨터에서 여러 Dropbox 계정을 실행하기 위하여 웹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별도의 공유 폴더를 만들고 두 계정을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사용은 다소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제한 없이 한대의 PC에서 Dropbox 계정 여러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Windows 10 환경 Dropbox 설정 목차



How to multiple Dropbox Accounts in Windows 10

 Mac OS X의 경우 Dropbox 개인용 다중 계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Dropbox encore 라는 도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환경에서는 별도의 도구가 없으므로 다음 단계에 따라 보조 윈도우 계정 설정 후 Dropbox 멀티 계정을 한 컴퓨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1 Windows 사용자 계정 추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Dropbox 계정이 로그인된 윈도우 사용자 계정 외에 추가 윈도우 계정을 생성합니다.


윈도우 제어판 계정 유형 변경

윈도우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계정 유형 변경 메뉴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PC 설정에서 새 사용자 추가

 현재 로그인된 계정 하단의 [PC 설정에서 새 사용자 추가] 메뉴를 클릭합니다.


Windows 설정 - 계정

 또는 Win 버튼을 누르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 선택 후 Windows 설정 창에서 [계정]을 클릭합니다.


가족 및 다른 사용자 - 가족 구성원 추가

계정 창 좌측의 [가족 및 다른 사용자] 선택 후 [가족 구성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추가

현재 로컬 계정이 아닌 Microsoft 계정을 이용하고 있으므로, 위와 같이 사용자(전자 메일 주소) 추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두 번째 계정으로 사용할 Microsoft 계정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끌이 또는 구성원 선택

두 번째 계정의 역할을 선택한 뒤 [초대]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족 구성원 추가 완료

 가족 구성원이 추가되면 위 화면과 같이 가족 및 다른 사용자 화면에서 두 번째 계정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윈도우 두 번째 계정을 이용하여 Dropbox 계정을 추가합니다.


2 Windows 보조 계정으로 Dropbox 설치

 두 번째 계정 추가 후 Win + L 단축키를 사용하여 Windows 로그인 계정을 보조 계정(가족 계정)으로 전환하여 다음 단계에 따라 Dropbox를 추가로 설치합니다.


다른 계정에서 Dropbox 다운로드

Dropbox 사이트 접속 및 설치 파일 다운로드 후 윈도우 보조 계정에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Dropbox 설치 관리자, 관리자 권한 없이 설치

 Dropbox 설치 진행 시 기존 계정(관리자)의 비밀번호 or PIN 번호를 묻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① PIN 번호 입력창에 관리자(로컬 or Microsoft 계정) PIN 번호를 입력하거나, ② 아니요 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권한이 필요한 것처럼 보이나, "관리자 권한 없이 Dropbox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계정 PIN 번호를 입력하거나, 입력하지 않고 관리자 권한 없이 설치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방식에 따라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3 Windows 보조 계정에서 Dropbox 로그인

 Windows 관리자(로컬 or Microsoft) 계정에서 사용중인 Dropbox 계정과는 별도로 추가 Dropbox 계정이 필요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추가 계정이 없다면, 추가 Dropbox 계정 가입이 필요합니다.


Dropbox 두번째 계정 로그인

Windows 보조 계정에서 설치된 Dropbox 에서 두 번째 계정으로 사용할 계정 정보 입력 후 로그인 합니다.


부계정 Dropbox 설치 완료.

로그인 및 Dropbox 에서 사용할 저장 위치 변경 등 원하는 설정을 모두 변경합니다.


다른 계정에서 Dropbox 설치 및 실행 확인

로그인 및 모든 설정 변경 완료 후 작업 표시줄에서 Dropbox 앱 정상동작 유무를 확인합니다.


부계정 Dropbox 설치 위치 확인

Dropbox 기본 저장 위치는 'C:\Users\USER_NAME\Dropbox' 이며, 로그인 후 설정 단계에서 본인이 원하는 저장 경로로 변경했을 시 해당 경로를 기억해둡니다.


4 Dropbox 다중 계정 연결하기

 Windows 보조 계정 및 Dropbox 추가 후 Win + L 단축키를 눌러, 다시 기본 계정(로컬 or Microsoft 관리자)으로 전환합니다.


Windows 사용자 폴더에서 계정 확인

 단축키 Win + E 키를 눌러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내 PC > 로컬 디스크(C:) > Users(사용자) 폴더로 이동 시 현재 이 컴퓨터에서 사용중인 사용자 계정이 표시 됩니다.


 보조 사용자 계정 폴더 선택 시 보조 계정(Microsoft 가족 계정) 폴더의 '사용 권한 부여'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 기본 계정에서 보조 계정 폴더로 접근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합니다.


가족계정에 설치된 Dropbox 즐겨찾기 고정

보조 계정의 사용자 폴더에 이동하여 [Dropbox] 파일 폴더를 선택 후 즐겨찾기 또는 바탕화면 등 접근하기 쉬운 곳으로 바로가기를 생성합니다.


Dropbox 기본계정 확인

윈도우 탐색기 좌측 메뉴에서 메인 Dropbox 폴더 선택시 기존 보관 파일들은 아무런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동기화 및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ropbox 추가계정 확인

즐겨찾기 메뉴에 고정된 보조 계정 Dropbox 선택 시 해당 폴더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Dropbox 계정이 여러 개 있는 경우 동시에 여러개의 계정을 로그인할 수 없는 탓에 계정 하나를 로그아웃하고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등 필요한 계정을 일일이 전환하는 방법을 이용해야만 했습니다.


 그동안 Dropbox 용량 부족으로 그때 그때 계정별로 전환을 하는 것이 귀찮았다면, 단순히 Windows 사용자 계정 추가만으로 이러한 수고스러움을 덜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