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neDrive 설정 기간, 공간 부족시 온라인 전용 자동 전환 로고

HowTo - OneDrive 온라인 전용 파일 자동 전환 설정 방법

 윈도우10 저장소 센스 기능을 이용하여 더 이상 로컬 PC 저장 공간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파일을 온라인 전용 파일로 자동 전환하여, 사용자가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PC 저장 공간을 자동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OneDrive 온라인 전용 파일은 클라우드 저장소에 안전하게 보관되며, PC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서도 여전히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목록이 표시 됩니다.


 즉, 인터넷에 연결 되어 있을 경우 일반적인 파일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 센스 기능은 Windows 10 버전 1809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저장소 감지는 C: 드라이브에서만 실행되므로 OneDrive 위치는 반드시 시스템 파티션(C:\)에 위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온라인 전용 파일을 삭제하면 모든 장치 및 OneDrive 클라우드 저장소에서 파일이 삭제됩니다. 중요한 파일인 경우 관련 설정에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사용 가능 파일'로 표시된 파일은 저장소 센스의 구성 사항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으며, 오프라인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 한 경우, OneDrive Personal 저장소에 저장된 항목은 최대 30일 동안 OneDrive(웹) 휴지통에서 삭제된 파일 및 폴더를 복원할 수 있으며, 학교 or 회사 계정으로 로그인 한경우 OneDrive 또는 Microsoft 365의 SharePoint에 저장된 항목에 대해 최대 93일 동안 표시 됩니다.

Windows 10 저장소 센스, OneDrive 활용법 목록


 Windows 10에서 OneDrive 요청 기반 파일 관리 및 저장소 센스를 이용하여 로컬 PC의 디스크 공간을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OneDrive 자동으로 온라인 전용 파일 전환하기

 저장소 센스는 임시 파일이나 휴지통의 콘텐츠 등과 같은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제거함으로써 공간을 자동으로 확보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장치에서 사용하지 않는 OneDrive 클라우드 콘텐츠 파일을 제거하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 OneDrive 표시


 OneDrive 뿐만 아니라 Dropbox, Google Drive 등 다양한 클라우드를 사용하며, 장치간 파일 동기화 및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지만, 자칫 로컬 PC의 디스크 공간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저장소 센스 켜기

 Windows 설정에서 저장소 센스 기능을 켜고, 로컬에서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콘텐츠 설정을 다음 단계에 따라 진행합니다.

Windows 설정 > 시스템

 Windows 설정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

 Windows 시스템 설정 화면 좌측 메뉴에서 ① 저장소 선택 후 저장소 토글 스위치를 눌러 [켬]으로 변경한 뒤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합니다.


2 저장소 센스 실행 빈도 설정

 로컬 PC의 저장소가 부족 한 경우에만 실행 되는 대신 저장소 감지를 주기적으로 실행 하도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센스 켬/끔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 선택 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저장소 센스 실행 빈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일, 매주, 매월 일정한 주기로 실행할 수 있으며,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저장소 센스 구성 > 온리안 전용 자동 전환

OneDrive 파일을 온라인 전용으로 설정하기 위한 저장소 센스 구성을 원한다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로컬에서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콘텐츠' 항목에서 OneDrive - Personal 기간 기준 드롭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값으로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매주] 저장소 감지를 실행하고 클라우드 콘텐츠 기간 기준일을 [30일]로 선택하면, 저장소 센스는 일주일에 한 번 실행되며, 지난 30일 동안 사용 하지 않은 OneDrive 파일을 찾아 온라인 전용 파일로 변경하여, 로컬 디스크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항상 사용 가능 파일'로 표시된 파일은 설정된 기준일 이상 사용하지 않더라도 온라인 전용 파일로 자동 전환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파일은 해당 설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저장소 센스, 임시 파일 삭제 설정

 이제 PC에서 저장소 공간이 부족한 경우 저장소 센스는 공간이 부족할 때마다 기능적으로 실행되며, 장치 및 응용 프로그램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임시 파일은 지울 수 있습니다.

추가 구성 > 다운로드 폴더 파일 삭제

'임시 파일' 항목의 내 앱에서 사용하지 않는 임시 파일 삭제 체크 박스 선택 및 [휴지통, 다운로드] 폴더의 파일을 삭제 할 기간을 설정합니다.


 참고로 저장소 감지는 다음과 같음 임시 파일을 찾아 제거하게 됩니다. '임시 설정 파일, 인덱싱 이전 콘텐츠, 시스템 캐시 파일, 인터넷 캐시 파일, 장치 드라이버 패키지, 시스템 다운로드 프로그램 파일, 날짜 시스템 로그 파일, 시스템 오류 메모리 덤프 파일, 시스템 오류 미니 덤프 파일, 임시 시스템 파일, Windows 업데이트 임시 파일' 등이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 지금 정리 시작

공간 확보를 위해 저장소 센스를 지금 실행하고 싶다면, '지금 공간 확보' 항목에서 [정리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소 감지 실행 및 디스크에서 삭제해도 괜찮은 안전한 파일을 찾아 깨끗하게 정리하게 됩니다.


 로컬 저장소(PC 하드 디스크) 공간 확보를 위하여 클라우드 저장소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너무 많은 클라우드 저장소 파일을 동기화하여 불필요한 공간을 낭비할 수도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클라우드 파일 사본을 정리하긴 하지만, 깜박 잊거나 온라인 전용으로 전환해야 할 파일을 제거하는 등 실수가 있기 마련입니다. 앞으로는 저장소 센스 구성 및 실행 기능을 통해 안전하게 디스크 공간을 확보해보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