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나중에 읽기 탭 저장 방법 로고

HowTo - 크롬 '나중에 읽기' 탭 저장 후 나중에 확인하기

 구글은 크롬 카나리아 버전에서 나중에 읽기(Read Later)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인터넷에서 관심있는 기사나 글을 나중에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의 목록에 웹 사이트를 저장하여 필요한 컨텐츠를 읽을 수 있습니다.


 Microsoft Edge 컬렉션 기능과 유사한 기능으로 가령 수업 준비나 여행 계획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며 인터넷을 검색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관심있는 글을 책갈피한 다음 시간이 더 많을 때 나중에 다시 자세히 읽을 수 있습니다.


 크롬 카나리아 버전 87.0.4274.0 이상을 설치하여 나중에 읽기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으며, 해당 기능은 기본적으로 활성화(Default≠Enabled)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크롬 실험실에서 별도 설정이 필요합니다.

크롬 나중에 읽기(Read Later)



크롬 나중에 읽기 사용 방법

 현재 크롬 카나리아의 최신 버전은 88.0.4297.2 이며, 크롬 최신 버전은 86.0.4240.75 이며, 참고로 크롬 버전은 현재 정상 동작하지 않고 읽기 목록에 대한 폴더 아이콘만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 업데이트!! 2020년 11월 17일 공개된 87.0.4280.66(공식빌드) 버전부터 크롬에서도 '탭 나중에 읽기'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0-11-23 내용 추가)


1 Chrome 카나리아 Read Later

 나중에 읽기 옵션은 카나리아뿐만 아니라 크롬 정식 버전의 실험실 역시 포함되어 있지만, 아직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이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카나리아 버전 설치가 필요합니다.

 STEP 01. 크롬 실험실 Read Later 활성화

크롬 카나리아 실험실 Real Later 활성

크롬 카나리아 버전에서 실험실 화면으로 이동 후 'Read Later' 옵션을 찾아 [Enabled]로 변경합니다. 참고로 빠른 이동을 위해 주소 표시줄에 다음 코드를 입력하여 해당 옵션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hrome://flags/#read-later

 STEP 02. 크롬 나중에 읽기 등록

북마크 아이콘 선택 > 나중에 읽기

 크롬 브라우저 재시작 후 북마크 아이콘에 [나중에 읽기]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은 뒤 이를 나중에 다시 읽고 싶다면, 해당 옵션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3. 읽기 목록 표시 방법

북마크 표시 상태, 읽기 목록 표시

 나중에 읽기로 탭 저장 후 '읽기 목록'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북마크바 표시(S)] 메뉴를 선택하여, 북마크바를 표시하면 읽기 목록이 함께 나타납니다. 북마크바 미표시 상태에서 읽기 목록을  보고 싶다면, [새 탭]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TEP 04. 읽기 목록에서 저장된 탭 확인

읽기 목록 표시

 나중에 읽기로 저장한 탭을 다시 읽고 싶다면, 북마크바의 [읽기 목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읽기 목록 > 읽지 않음 및 읽은 페이지

 읽기 목록은 읽지 않은 페이지 및 읽은 페이지를 분류하여 표시합니다. 나중에 읽기로 지정한 탭 중 어떤 것을 읽었는지 또 어떤 것을 읽지 않았는지 구분하기 쉽습니다. 또한 언제 저장한 탭인지, 저장 후 언제 읽었는지에 대한 시간 표시도 나타납니다.


나중에 확인한 페이지 표시

 읽기 목록에 등록된 '나중에 읽기' 탭을 한 번이라도 열었다면, '읽지 않음' 섹션에서 '읽은 페이지' 섹션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2 Chrome Read Later

 최신 버전 크롬 실험실에서 'Read Later' 항목은 추가되었지만,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하더라도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업데이트 버전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TEP 01. 크롬 실험실 Read Later 활성화

정식 버전 크롬 실험실 활성화

 크롬 역시 카나리아 버전과 같이 실험실에서 나중에 읽기(Read Later) 옵션은 추가되었지만,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해당 기능은 활성화합니다.


크롬 재시작 및 적용

 변경된 실험실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STEP 02. 나중에 읽기 아이콘 표시

기존 북마크 옵션만 활성

북마크 아이콘을 선택하면, 카나리아 버전과 달리 북마크 추가 기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바 표시 후 폴더 클릭, 연결할 수 없음 표시

 '북마크바 표시' 상태에서 카나리아 버전과 아이콘 모양은 다소 다르지만(카나리아 : 읽기 목록, 크롬 : 폴더 아이콘) 북마크 도구 모음에 나중에 읽기 폴더가 생성됩니다. 그러나 해당 기능은 현재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고,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이란 표시가 나타납니다.


 현재 구글 크롬 팀에서 관련 사항으로 카나리아 버전 사용자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며 해당 옵션을 정식 크롬 버전에 적용 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롬 87.0.4280.66(공식빌드) 탭 나중에 읽기 활성화

2020.11.17 공개된 크롬 업데이트 버전 부터 탭 나중에 읽기 목록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크롬 정식 버전

 지난 11월 17일 공개된 Chrome 최신 버전 (87.0.4280.66) 부터는 "읽기 목록"이 활성화되어 카나리아 버전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기본 기능으로 포함된 것은 아니며, 여전히 크롬 실험실에서 해당 옵션을 활성화 시켜야 사용 가능합니다.


chrome://flags/#read-later

탭 나중에 읽기

 크롬 실험실 활성화 후 동일하게 저장 후 해당 페이지를 다시 읽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북마크] 버튼을 눌러 '나중에 읽기' 옵션을 선택했던 것과 달리, 해당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탭 나중에 읽기]를 클릭해야 합니다.


읽기 목록 > 읽지 않음

 [읽기 목록] 선택 시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메시지가 표시되던 것과 달리, 카나리아 버전과 미세하게 달라졌지만, 동일하게 읽기 목록을 열 수 있습니다.


읽기 목록 > 읽은 페이지

동작 방법은 동일합니다. "나중에 읽기" 옵션 선택 시 해당 탭은 제거되고, 일기 목록의 '읽지 않음' 섹션에 포함됩니다. 읽기 목록에서 해당 탭을 선택하여 활성화시키면, '읽은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크롬 정식 버전에서도 탭 나중에 읽기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에 참고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