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탭 그룹 축소 및 리소스 확보 로고

HowTo - 크롬 탭 그룹 축소 및 자동 리소스 확보

 크롬 브라우저에서 열린 탭이 많을 때 탭을 그룹으로 묶고 식별하기 쉽도록 라벨 및 색 테두리를 지정할 수 있는 탭 그룹(Tab Groups)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유형의 탭을 그룹화하여 식별하기 쉽도록 시각화 하더라도 크롬 탭 표시줄에 표시된 탭은 여전히 많습니다.

 물론 현재 카나리아(88.0.4296.0)에서는 열려있는 탭 중 원하는 사이트 키워드 검색을 통해 빠른 이동이 가능한 탭 검색(Search Tabs)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최신 크롬 공식 빌드(86.0.4240.75)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크롬 최신 버전 확인


 가장 좋은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탭을 닫아 탭 표시줄을 깔끔하게 만드는 것이지만, 나중에 다시 확인하기 위해 열어놓은 탭을 닫기란 어렵습니다. 애초 불필요한 탭이라면 많이 열지도 않았겠죠?

 탭을 그룹화 한 뒤 이를 식별하기 위한 그룹 라벨이 탭 표시줄을 더욱 어지럽게 만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오늘 소개해드릴 탭 그룹 축소(Tab Groups Collapse)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탭 그룹을 축소하고, 다시 사용할 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축소된 탭 그룹은 시각적으로 깔끔해졌지만, 여전히 컴퓨터의 소중한 리소스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크롬 실험실의 Automatic Tab Discarding 기능, Great Suspender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불필요한 리소스 소비를 방지할 수 있지만, 탭 그룹을 축소할 때 자동으로 자원을 반환할 수 있도록 설정하여 탭 그룹 축소 및 자원 반환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Tab Groups & Tab Groups Collapse Freezing

 탭 그룹 및 축소, 자원 반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크롬 85.0.4148.0 버전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이전 버전인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STEP 01. 크롬 실험실 접속 및 기능 활성화

탭 그룹 축소 및 동결 플래그 활성화

크롬 실험실(chrome://flags) 접속 후 'tab groups' 검색, 목록에서 ① Tab Groups Collapse② Tab Groups Collapse Freezing 옵션을 활성화(Enabled)합니다.


※ Tab Groups Collapse 옵션은 그룹화된 탭을 축소하는 기능, Tab Groups Collapse Freezing 옵션은 축소된 그룹에 포함된 탭의 리소스 사용을 동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탭을 축소하고 자원을 반환 받기 위해서는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플래그 옵션 변경 후 재시작

옵션 변경 후 이를 반영하기 위해 크롬을 재실행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닫고 다시 시작 또는 옵션 변경 후 하단에 표시된 [Relaunch] 버튼을 눌러주세요.


 STEP 02. 탭 그룹 축소 및 자원 동결

그룹탭 단독으로 동작 불가

 탭 그룹 축소를 위해서는 반드시 축소하려는 그룹 이외에 다른 탭 또는 그룹이 존재해야 합니다. 열려있는 다른 탭, 그룹이 없다면 그룹 라벨을 클릭해도 축소되지 않습니다.


새 탭 또는 그룹이 존재할 때 동작

만들어진 탭 그룹을 축소하기 위해 [탭 그룹 라벨]을 클릭합니다.


클릭 축소 > 클릭 확장 반복

탭 그룹 축소 시 해당 그룹의 [라벨]만 탭 표시줄에 남게되고, 해당 그룹에 포함된 탭의 시스템 리소스 사용은 동결됩니다. 다시 사용을 원할 경우, 축소된 그룹의 라벨을 다시 한 번 클릭합니다.


 탭 그룹 축소 및 동결 기능은 열려있는 탭이 많을 때 시각적으로 단순화 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 즉, 축소된 탭들의 리소스 낭비를 막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크롬 탭 그룹 축소 동작 화면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