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워포인트 이미지 옹량 줄이기 로고

HowTo - 파워포인트 삽입 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

 Microsoft PowerPoint 특성상 Excel, Word 프로그램과 달리 텍스트 보다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삽입된 객체에 따라 용량이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파워포인트 설정에서 삽입된 이미지 기본 해상도를 지정하여 사용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파워포인트 옵션에서 이미지 크기 및 품질을 저해상도로 고정할 경우 고해상도 이미지가 필요한 작업을 진행할 때 문제가 될 수 있겠죠? 이 경우 작업을 저장할 때마다 이미지 압축 도구를 이용하여 원하는 해상도로 지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파워포인트 이미지 크기 및 품질 설정 테스트는 Windows 10 및 Office 365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사용중인 Office 버전에 따라 PowerPoint 옵션이 조금 상이할 수 있으나, 큰 변화는 없으므로 어려움 없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이미지 용량 줄이기



PowerPoint 이미지 압축 및 품질 설정

 파워포인트에 사용된 이미지가 고해상도일 경우 파일 크기가 과도하게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파워포인트 옵션에서 기본 해상도를 지정하여 자동으로 이미지 용량을 줄이거나, 파워포인트 작업 완료 후 파일로 저장할 때 이미지를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PowerPoint 옵션 설정

 다음은 작업 완료 후 자동으로 이미지 품질 및 크기를 사용자가 지정한 해상도로 변경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매번 그림 압축 설정을 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원본 파워포인트 파일 용량

먼저 테스트에 사용된 원본 파일 크기를 보면 45,530KB 입니다. 그리 큰 용량은 아니지만, 삽입된 이미지 수에 비해 용량은 큰 편입니다.


파워포인트 메뉴 > 파일

 사용자가 매번 그림 압축을 하지 않고, 자동으로 삽입된 이미지 해상도를 고정하기 위하여 파워포인트 상단 메뉴에서 [파일]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워포인트 옵션

 좌측 메뉴에서 [옵션] 탭을 선택합니다.


이미지 크기 및 품질 옵션

PowerPoint 옵션 창이 열리면, 좌측에서 [고급] 탭 선택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이미지 크기 및 품질(S)' 섹션을 찾은 뒤 [파일의 이미지 압축 안 함(N)] 체크박스 선택 해제 후 [기본 해상도(D):]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150ppi 또는 96ppi 를 선택합니다.


 파워포인트 옵션 설정 후 사용자가 이미지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지정된 해상도로 변경되어 삽입된 이미지 파일 크기가 줄어듭니다.



2 PowerPoint 도구 옵션

 다음은 고해상도 이미지 삽입이 반드시 필요한 파워포인트 작업 시 옵션에서 고정된 이미지 해상도가 오히려 불편한 분들을 위한 그림 압축 방법입니다. 평소 삽입된 이미지 품질을 원본 그대로 사용하며, 필요할 때만 삽입된 그림을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파워포인트 작업 후 파일을 저장할 때, 도구 옵션을 이용하여 해당 파일의 그림만 압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저장된 파일의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 동일하게 도구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도구 > 그림 압축

파워포인트 파일을 저장할 때 우측 하단의 [도구(L)] 버튼을 클릭하고, [그림 압축(C)]을 선택합니다.


그림 압축 > 해상도 변경

그림 압축 팝업창이 열리면, '해상도' 섹션에서 6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웹(150ppi) 또는 전자 메일(96ppi) 해상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 축소

 파일 크기 최소화를 위해 [전자 메일(96ppi)] 해상도를 선택하여 저장한 뒤 파일 크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원본 파일 '45,530KB' 크기가 '6,530KB'으로 7배 가량 줄어든 모습입니다.


 파워포인트 특성상 동영상 및 이미지 자료 삽입이 많은 터라 용량이 커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굳이 고해상도 이미지가 필요하지 않은 파워포인트 작업 시 삽입된 이미지를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