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절전모드 자동 스케줄 로고

HowTo - 윈도우 절전 모드 자동 전환 및 취침 예약

 윈도우는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때 시스템을 절전 모드로 전환 할 수 있으며, 이때 사용중인 프로그램, 인터넷 등 현재 시스템 상태를 메모리 또는 디스크에 저장하고, 사용자가 시스템 전원을 완전히 종료하지 않는다면 원할 때마다 현재 사용중인 상태 그대로 다시 시스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절전 모드 상태일 경우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불과 몇년 전까지 노트북은 전원을 켠 후 부팅이 될때 까지 너무 오랜 시간 소요되어, 항상 전원을 완전화 종료하지 않고 절전 모드를 사용하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SSD, RAM, CPU 성능어 더욱 좋아지고 빨라짐에 따라 콜드 부팅이 매우 빨라진 탓에, 더 이상 최대 절전 모드가 무의해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전히 SSD가 아닌 일반 HDD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물론 성능이 좋은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여전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노트북 배터리 전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었다면, 문서가 저장되고 전원을 켜면 실제 응용 프로그램 상태가 복원됩니다.


 단순히 문서를 저장하는 개념이 아니라 실행중인 모든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기 때문에, 모든 프로그램을 열어두고 다시 시스템을 켰을 때 작업을 매우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 후 이전과 같은 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든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고, 저장된 파일을 해당 프로그램에 로드하고, 이전과 동일한 위치에 놓고, 모든 창을 같은 위치에 배열해야하지만,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하면 이러한 작업을 다시 수행함에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절전 모드는, 일반적인 절전 모드최대 절전 모드가 있습니다. 둘 다 짧은 시간 안에 진행하던 작업을 모두 재개 할 수 있지만 기능이 다릅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절전 모드는 전환 시 시스템의 대부분의 구성 요소가 꺼지지만 메모리에 전원이 공급되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최대 절전 모드는 메모리의 내용을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므로 컴퓨터의 전원이 완전히 꺼지고 전력 소비도 낭비되지 않습니다.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절전 모드 전환

 특정 시간에 윈도우를 절전 모드로 전환하기 위한 기능은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SetSuspendState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대 절전 모드가 활성화 된 상태라면 이 명령어는 시스템을 최대 절전 모드로만 전환합니다. 따라서 해당 명령어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특정 시간대에 절전 모드로 전환하려면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화성화해야하니 적절한 방법은 아닙니다. 참고로 최대 절전 모드, 절전 모드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windir%\System32\rundll32.exe powrprof.dll SetSuspendState Hibernate

- %windir%\System32\rundll32.exe powrprof.dll SetSuspendState

 해당 명령어를 이용하여 Bat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더라도 현재 설정된 절전 모드로만 동작하기 때문에 반드시 최대 절전 모드의 비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방법이 아니죠.


 다행히 PsShutdown 도구를 이용하여 최대 절전 모드 비활성화 없이, 절전 모드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PsShutdown은 Microsoft Sysinternals 도구로, 특정 시간이나 이벤트 발생 시 윈도우 절전 모드로 전환하려는 경우,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취침 예약, 작업 대기 등 원하는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절전 모드 예약 전환 방법 (취침 예약)



 STEP 01. PsShutdown 다운로드

PsShutdown 다운로드

Microsoft 공식 웹 사이트에서 PsShutdown을 다운로드 합니다.


 STEP 02. PSTools.zip 압축 풀기

압축해제

 다운로드 후 압축 파일을 열고 해당 파일을 저장할 폴더에 psshutdown.exe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psshutdown.exe 저장

여기서는 C: 드라이브에 'PsShutdown' 폴더 생성 후 'psshutdown.exe' 파일을 저장했습니다.


 STEP 03. 작업 스케줄러 자동 절전 모드 예약

작업 스케줄러 실행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뒤 '작업 스케줄러' 검색 후 앱을 실행합니다.


기본 작업 만들기

작업 스케줄러에서 [기본 작업 만들기] 옵션을 클릭하여 예약된 작업을 생성합니다.


이름 지정

기본 작업 만들기 화면에서 원하는 작업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사용자가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으며, 여기서는 '절전 모드로 전환' 입력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 주기

트리거 화면에서 작업을 언제 시작할지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매일 특정 시간에 윈도우를 절전 모드로 전환하도록 만들겠습니다. [매일(D)]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간 입력

 이전 단계에서 선택한 옵션에 따라 다음 단계가 달라질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설정을 구성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매일 특정한 시간에 윈도우를 절전 모드로 전환하려면 해당 시간을 지정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시작

작업 화면에서 [프로그램 시작(T)] 옵션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한 PsShutdown.exe 실행 파일을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옵션 선택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파일 선택

[찾아보기(R)] 버튼을 클릭하고, psshutdown.exe 파일을 등록합니다. 다음으로 '인수 추가(옵션)(A):' 입력 필드에 [-d -t 0 -accepteula]를 추가한 뒤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작업 만들기 마침

기본 작업 만들기 마법사 요약 화면에서 입력한 정보들이 모두 맞다면 [마침(F)]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생성 확인

 특정 시간대에 절전 모드로 전환하기 위한 예약 작업이 생성 완료되었습니다. 목록에서 생성된 작업을 확인합니다.


 STEP 04. 예약된 작업 테스트

지금 실행 테스트

예약된 작업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작업 스케줄 목록에서 생성한 절전 모드 전환 예약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실행(R)] 옵션을 선택합니다.


 생성된 예약 작업이 올바르게 등록되었다면, 실행 즉시 시스템은 절전 모드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테스트가 성공하면 이제부터 예약된 일정에 따라 시스템은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전환됩니다.


 참고로 윈도우10에서 컴퓨터 예약 종료를 하고 싶다면, "윈도우10 컴퓨터 예약 종료 및 취소 간편설정"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